디지털 기술과 영화의 스토리텔링
1.디지털 영화의 스토리텔링과 스타워즈
영화의 발전 과정 5단계
①무성 흑백영화(the silent film)
②유성 흑백 영화(the takie)
③쳔연색 영화(the film)
④입체 영화(3-D film)
⑤컴퓨터 그래픽 이미지 영화(CGI film)
디지털 영화 : 영화 제작의 과학적 측면에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난 것
영화의 스토리텔링 의 변화
첫째, (조작 가능성) 강화
디지털화된 워드 프로세서 프로그램에 의해 작성된 시나리오는 기존의 영화 제작에 가장 먼저 도입된 디지털적 요소
파이널 드래프트, 스크립터
둘째. (선별적 접근성) 강화
창조된 이야기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고 감동적인 연기를 선별적으로 채택할 수 있게 됨
셋째, (완전 복제성)
디지털 영화는 한번 창조된 영상이 완전하게 복제되어 보존
2. 스타워즈 스토리텔링에 나타난 신화와 SF의 합성
스타워즈 : 가장 고대적인 신화, 전설, 민담의 이미지 + 가장 미래적인 SF 드라마의 이미지 =매혹적인 시적 리얼리티
영화 등의 분야에서 문화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문화 현상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이해하고, 문화 현상과 인간의 삶과 사회의 관계를 분석한다.최근에는 디지털 문화와 인터넷 문화 등 디지털 기술이 가져온 변화와 함께, 문화연구에서는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디지털 문화는 문화의 형성과 유통, 그리고 문화 산업과 관련된 많은 문제들을 제기하고 있기 때문이다.인지이론과 문화연구 모두 인간의 내면과 외부를 모두 고려하는 학문이라
영화, 뮤직 비디오 등은 예술가와 크리에이터에게 창의적인 표현의 공간을 제공한다. 사례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의 예술적 진행을 담은 다큐멘터리 유령 암흑은 예술의 창의성을 탐구한다.이처럼 영상 커뮤니케이션은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시청자와 소비자에게 감동과 통찰력을 제공하고, 문화를 전달하며,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하는 등의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시각적 매체와 기술을 활용
디지털시네마, 콘텐츠 보호 유통(DRM)등 핵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산업 연구 단체이다. 이 단체는 학문적이거나 정치적이라기보다는, 다분히 산업적인 것이 특징이다. 특히 문화부는 영화 ‘괴물’ 의 컴퓨터 그래픽 효과를 모두 미국 회사에서 담당한 사례를 들며, 이제는 우리나라에서도 그러한 기술을 보유해야 한다는 동기를 가지고 만든, 기술 개발에 집중하는 단체인 것으로 보인다.세 번째, 스토리텔링 R&D 전문 회사는 무엇보다 문화콘텐츠의
영화, 드라마, 게임 판권의 판매 및 제작준비의 성과를 거두는 등 최근 주목받고 있는 문화원형 콘텐츠화 사업에서는 성공적이고 모범적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같은 문화산업적이고 외형적 성과와 달리 작품 내부는 과도한 민족주의와 전통적 이데올로기의 재생산에 치중돼 있었다.이와 관련 자국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보존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은 긍정적이나 타국의 역사, 문화를 배척하고 폄훼하는 것은 문화사적 고립과 정체현상 초래할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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