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비주얼 기법에 따른 스토리텔링 전략 영화 레퀴엠 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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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화의 비주얼 기법에 따른 스토리텔링 전략
: 영화 『레퀴엠』을 중심으로
목차
1. 서론
2. 비주얼 기법에 따른 시각효과
3. 『레퀴엠』에 나타나는 비주얼 기법 특징
4. 비주얼 기법과 스토리텔링
5. 비주얼 기법에 따른 스토리텔링 전략
1. 서론
본 논문은 영화에서 비주얼이 스토리텔링에 어떤 영향을 주며, 그것을 바탕으로 비주얼의 기법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전략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영화에서 시각적인 부분은 관객에게 큰 작용을 한다. 영화의 비주얼 기법은 감독이 전해주고자 하는 말이자 표현이다.
비주얼이 부분은 관객의 주요 향유 요소이기에, 비주얼 기법에 따라서 스토리텔링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 테마로 선택했다. 비주얼 효과, 즉 시각효과는
이를 규명하기 위해 본고에서는 본론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 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1.영화에서 표현되는 시각효과와 비주얼 기법에 대해서 살펴보고 구체적 용어를 정의할 것이며 2.영화 『레퀴엠』이 가지고 있는 비주얼적인 부분을 찾아 분류할 것이다. 3.이것을 바탕으로 『레퀴엠』만이 가지고 있는 convention을 찾아 4.『레퀴엠』이 가지고 있는 스토리텔링의 구조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하여 어떤 효과를 가져 오는지 말할 것이다.
2. 시각효과와 비주얼 기법
‘시각효과’와 물리적 효과(Physical or special effects)라는 용어는 그 산업적 정의를 따르고 있다. 시각효과는 전통적으로 “카메라, 영사기, 광학 프린터, 전후방 스크린 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활동사진의 프레임을 시각적으로 조작하는 것”을 가리킨다.(Smith, 1986, p270). 컴퓨터를 이용한 후반 작업이 일반화된 오늘날의 영화 제작 양식에 있어서 컴퓨터 그래픽을 포함한 디지털 합성(digital composition)도 그 정의에 포함되고 있다. 반대로 물리적 효과는 “폭발, 와이어 액션, 총탄의 파열 효과 등 촬영과 동시에 세트 혹은 촬영장에서 발생하는 기계적(mechanical) 혹은 실제적(practical)효과”를 일컫는다.(p.264). 류재형, 「기교성에서 현실효과로의 이행:초기영화 시각효과의 특성」,『한국언론학보 제51권 4호』, 한국언론학회, 2007.08. p61 재인용
시각효과에 대한 역사적 정의
시각효과의 경우 촬영에 따라서 구도, 프록시믹스, 카메라 무브먼트, 필름, 색과 필터, 랜즈, 필름현상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조명으로 시각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연출에서는 장면전환 방법으로, 편집에서는 컷의 연결로 효과를 드러낸다. 그리고 최근에는 컴퓨터 그래픽과 특수효과의 발달에 따라 이 모든 것을 포함한 VFX(visual Effects, 시각효과) 김현빈, 『(훤히 보이는)디지털 시네마: VFX의 역사 이론 기술 제작에 대해서 알고 싶은 여러 가지 것들』, U-북, 2006.01, p20.
영화 및 애니메이션 산업에 적용되는 영상제작기법 중 컴퓨터 그래픽스(CG)dp 바탕을 두고 있는 모든 종류의 디지털 기법을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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