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이사도라 던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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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도라 던컨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정해진 틀에서 정해진 과정을 밟아가며 성취감을 얻고, 만족하며 살아간다. 그러나 시대를 이끌어가는 사람들은 항상 새로운 것을 갈구하고 틀에 속박되는 것을 거부하며, 새로운 틀을 만들어 나간다. 이사도라 던컨은 무용수로써 이와 같은 선구자 적인 사람중의 한명이다. 이전의 발레리나가 짜여지고 정형화된 동작을 고통스럽게 표현하던 것과는 달리 춤추는 사람 스스로의 내면을 표현하고 관객과 공감하는 새로운 무용을 만들어낸 사람이 이사도라 던컨이었다. 그녀는 맨발로 고전적인 무용계에 혁명을 일으켰다.
이사도라 던컨은 미국 샌프란 시스코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어린 시절은 여타 천재들처럼 가난하고 힘든 생활 이었다. 시인이었던 아버지가 노처녀와 세살림을 차리고 음악강사였던 어머니 밑에서 다른 세 남매들과 살았다. 남보다 어린나이인 5살에 공립학교에 들어갔지만 학교에서 그녀는 배운 것 보다는 그녀의 생각과 자유를 억압받았다. 어머니의 가르침으로 크리스 마스 축제때 산타클로스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비밀을 폭로 했던 결과로 선생에게서 벌을 받고, 등록금이 밀려 혼이 나는 등 여러 가지 좋지 않은 기억들만 가득하였다. 그럴때 마다 이사도라의 힘이 되어준 것은 어머니였다.
[산타클로스는 없다. 하나님이란 것도 없고 너 자신의 정신만이 너를 도와주는 거야]
어머니의 이런 한마디 한마디는 그녀의 가슴속으로 파고 들었고, 로버트 그린 잉거솔의 적극적인 추종자인 어머니는 이사도라에게 종교와 인습등에 대해 반항적인 태도를 심어 주었다. 이는 미국이 청교도 사상으로 가득한때에 미혼모로써 자식을 낳아 기를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 결혼제도에 대해 반항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나게된다. 이런 기존의 제도등에 대한 반항적인 모습들이 그녀의 새로운 것을 갈구하는 창의적인 부분을 한층더 배가 시켰을 것이다.
가난한 생활로 가정교사나 집사를 둘수 없었던 이사도라는 오히려 이 때문에 자기표현의 기회를 가질수 있었고, 자발적인 인생을 갖게 된것이며, 그것을 표현할 기회를 얻었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았다. 학교가 자신의 꿈에 도움이 되지 않는 다고 생각한 이사도라는 어려서부터 춤을 좋아하였고, 춤추는 것에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언니 엘리자베스와 함께 동네 아이들에게 춤을 가르쳐 생계를 벌었고, 자신의 꿈을 키워나갔다. 이것이 인기가 좋아져 배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심지어 부유한 사람들의 집안까지도 드나들었지만, 묶여있는 듯한 모습과 수동적인 그들의 모습을 동정할 뿐 부러워 하지는 않았다. 이사도라는 자신을 믿었고 항상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춤에 대해 점점 자신이 생긴 그녀는 유명한 발레리나의 레슨을 듣기도 했지만 발레선생의 춤이 추한 모습이며 자연에 위배되는 일이라고 생각하여 3번째 레슨을 끝으로 그만 두었다. 그녀는 그시대에 유행했던 딱딱하고 평범한 체조 같은 훈련은 오히려 춤에대한 자신의 꿈에 방해라고 생각 했고, 기존과는 다른 춤을 꿈꾸고 있었던 것이다.
[발레 마스터들은 척추로부터 팔 다리 그리고 몸체를 자유롭게 움직여야 한다고 가르쳐 그결과 관절이 있는 인형을 창조해 내는 것이다. 이런 방법은 영혼과는 아무 관계도 없는 고도의 기술로 연마된 기계적인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나는 그 반대로 영적 표현의 근원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 근원에서 나온 흐름이 몸의 모든 줄기를 흐르고 가득 채워서 진동하는 빛이 되고 그 원심력이 영혼의 모습을 반영하도록 하는 것이다.]
에 따르면 이미 그녀는 점점 자신만의 무용을 만들어 가고 있었고, 그만큼의 노력과 자신감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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