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홀랜드 오퍼스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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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홀랜드 오퍼스를 보고
영화 홀랜드 오퍼스는 작곡을 하고 싶은 홀랜드 오퍼스라는 남자가 현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교사가 된 뒤 하기 싫은 교사 생활을 해오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아이들을 이해하게 되고 아이들과 소통해 가는 이야기 이다. 영화 속에서 주인공은 학생과 자신의 자식의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자식에게 상처를 주지만 결국 아들과도 소통이 가능해진다.
너무 긴 영화라 지루할 것 같았지만 한번 보기 시작하니 중간 중간 잔잔한 감동도 있었고 재밌게 쭉 볼 수 있었다.
영화를 보면서 여러 군데 인상적인 장면들이 있었는데, 우선, 주인공이 교장선생님에게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교를 들은 후 스스로 학생들의 나침반이 되어 줘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학생들과 소통하려 노력하는 모습이었다. 이때 교장선생님의 말씀이 매우 인상에 남는다. 교사는 지식만을 전달하는 사람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있어서 나침반 역할을 해 주는 사람이라고. 이제까지는 매일 졸기만 하던 학생들 또한 교사가 태도를 바꾸고 나니 수업을 너무나도 잘 따라온다. 교사가 세상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학생들도 달라 질 수 있는 것 같다. 그만큼 학생들에게 있어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며, 정말로 저런 모습이 교사가 학생의 나침반일 수 있구나 생각 들었다.
또한 루 러스라는 학생에게 기회를 주기 위한 체육교사도 인상적이었다. 말 그대로 학생을 사랑하는 교사의 모습이 너무나도 여실히 드러났다. 어찌 보면 학생에게 관심 없는 듯 조금은 무섭기도 하고 권위적인 교사일 것이라고 생각했던 체육교사가 루 러스라는 학생의 사정을 알고 또한 루 러스라는 학생이 열심히 하는 학생이라는 것을 알아 강제 반 부탁으로 음악을 배우게 도와주었다. 이 체육교사가 나침반적인 교사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학생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어쩌면 초등교사의 역할 중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중·고등학생의 경우에는 대부분 스스로의 장래를 결정하였고, 스스로가 목적의식 있게 살아가는 반면, 초등학생의 경우는 아직 스스로의 목적의식이 분명하지 않고, 나이가 어린만큼 너무나도 많은 가능성이 있고 기회가 있다. 앞으로 교사가 되면 이러한 가능성과 기회를 최대한으로 이용하게 도와주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만들었다.
죽은 시인의 사회와 홀랜드 오퍼스는 많이 닮아있다. 예전에 죽은 시인의 사회를 봤을 때도 이번 홀랜드 오퍼스를 봤을 때도 학생에게 있어서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것 같다. 문학 선생님 한명으로 인해서, 음악 선생님 한명으로 인해서 학생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지고 훨씬 성숙해 질 수 있었다. 또한 이 교사들은 지식전달만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이미 거의 자아가 형성된 고등학생들에게조차 교사의 역할이 이렇게도 거대한데, 아직 자아형성이 덜 된 초등학생들에게서 교사의 역할은 말할 필요도 없다. 영화 속 학생들에게 있어서 홀랜드는 음악을 좋아하게 만든 음악선생님이었다. 홀랜드는 학생들에게 자기 자신이 음악과 일체가 되어야, 진정으로 그 음악을 느껴야 제대로 연주할 수 있고 노래할 수 있다고 가르친다. 역시나 마음가짐의 문제이다. 스스로 느끼지 못하면 발전할 수 없다.
얼마 전 실습 다녀온 선배가 3년 동안 교대에서 배운 것 보다 3주 실습하는 동안 배운 게 더 많다는 말을 했다. 영화 내용과는 조금 빗나갔지만, 정말로 내가 누군가에게 가르침을 줄 수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 또한 필요하다는 생각도 든다. 스스로 느끼고 경험해 보지 않으면 그 것은 자신의 것이 될 수 없다.
영화 속 홀랜드는 어쩌면 나의 모습과 많이 닮아 있다. 억지로 어쩔 수 없는 마음에 교사가 된 홀랜드와 자의반 타의반으로 교대에 오게 된 나. 그 때문에 영화 속 홀랜드를 보고 역시나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절실히 느끼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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