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차세대 이민자들의 정체성 확립 및 현지교육기관의 실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6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1-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2. 연구의 방법
1-3. 기초자료의 수집
1-3-1. 이민사 및 현재의 이민현황
1-3-2. 아르헨티나의 해외 교육기관의 현황
2. 현지실태조사
2-1. 교육공급자대상 면담조사
2-2. 교육수혜자대상 설문면담조사
2-2-1. 설문조사분석
2-2-2. 면담내용
2-3. 현지 한국학교와 외국학교의 비교분석
3. 결과분석
4.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전 세계에 한국인이 없는 곳이 없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한국인들은 세계화의 흐름과 함께 지구촌 곳곳에서 거주하고 있다. 지구 반대편, 남미의 아르헨티나도 예외는 아니다. 65명으로 시작된 한국인 이민단이 몇 만 명 규모로 커져 현재는 1만 5천명이라는 결코 무시 못 할 숫자가 아르헨티나에 살고 있다. Fronteros 팀은 처음에 “아르헨티나 한인 타운의 환경을 조사하고 문제점에 대한 방안을 제시해 보자”라는 다소 거창한 주제를 가지고 한자리에 모였다. 하지만 보고서를 준비하는 동안, 2주라는 짧은 일정 속에서 환경의 문제점을 찾고 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은 너무 범위가 넓어서 현실성이 없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즉, 한인 타운이 가진 여러 문제 중 하나를 가지고 깊게 탐구하는 것이 오히려 더 참신하고 현실적이라는 생각을 한 것이다. 이런 의견을 바탕으로 부원끼리 한 차례 더 토의해 본 결과, 현지 적응과 정체성의 혼란 문제를 구체적인 주제로 정하기로 했다. 어떤 이민 사회이던 간에 현지에의 적응과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에서 시작되는 정체성의 혼란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본 팀은, 이 문제의 해결책의 일환으로 구성원 개인과 주변인의 노력도 물론 중요하지만 사회에서 제공하는 교육, 즉 정부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보았다.
물론 한국 정부가 해외 동포들에게 지원의 손길을 내밀지 않는다는 건 아니다. 우리 정부는 아르헨티나에도 교육 관련 지원을 비롯해 여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현실적인 문제가 눈앞에 닥친다. 지구 정반대의 아르헨티나에서, 과연 정부가 의도하고 원하는 만큼 충분한 수준의 도움이 전해지고 있는가? 아르헨티나에 거주하는 학생들과 학부모는 정부가 지원하는 한국 교육에 대해 100% 긍정적인가? 정부가 이미 교민사회를 지원하고 있다면, 도움의 방향은 교민사회의 현실에 적당히 부합하는가? 또한 전반적인 아르헨티나 교민사회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맨 마지막 문제에 대한 답을 생각해 보더라도, 한국 정부와 해외 동포 사회의 관계가 그리 이상적이지만은 않음을 알 수 있다. 아르헨티나의 한국인이민역사가 40여년에 이르고 있고, 세계에서 8번째로 교민의 수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이웃나라인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서 교민사회에 대한 연구가 부족했던 게 사실이다. 이미 이루어진 연구도 국가에서 지원한 연구가 아닌 선교사나 이민 전문가 등에 의한 그것이 대부분이기에
- 참고문헌
-
1. 우주희 (2006) - 2006 년 재외동포 한국문화교육 프로그램 지원 모델 개발 연구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 Carolina Mera (1998) - La inmigracion Coreana en Buenos Aires - Multiculturalismo en el Espacio Urbano - Eudeba
3. 이교범 (1992) - 아르헨티나 한인이민 25년사 - 선영사
4. 윤인진 (2004) - 코리안 디아스포라 : 재외한인의 이주, 적응, 정체성 - 고려대학교 출판부
5. 전경수 - 브라질 한국이민의 문화화과정과 자녀교육
6. 우주희 - 재외동포 한국문화교육 실태 및 지원 전략
7. 서성철 (2005) - 라틴아메리카와 한국인 이민 - 아르헨티나 한인사회와 현지적응 - Asia Journal of Latin American Studies
8. 임상래 (2006) - 중남미 한인 실태조사 : 전문가 그룹 중심으로 - 부산외국어대학교 이베로아메리카연구소
9. 주아르헨티나 대한민국대사관 재외공관 http://www.mofat.go.kr/ek/ek_a002/ek_arar/ek_01.jsp
10. 주아르헨티나 한국교육원 http://www.ieka.net/
11. 주아르헨티나한국학교 www.ciacompu.com.ar
12. 주아르헨티나 프랑스 대사관 www.embafrancia-argentina.org
13. 주아르헨티나 프랑스 문화원 www.emb-fr.int.ar
14. 주아르헨티나 일본 대사관 www.ar.emb-japan.go.jp
15. Centro Nikkei Argentino www.centronikkei.org.ar/actividadesculturales/index.htm
16. Colegio David Wolfsohn www.wolfsohn.edu.ar
17. 아르헨티나-일본 Nichia Gakuin 사립학교 www.nichiagakuin.com
18. Nihonjin School www.j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