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인생 과 새롭게 쓴 중국 현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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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인생’과 「새롭게 쓴 중국 현대사」
영화 인생은 부유한 지주집 아들 ‘부귀’의 다사다난한 인생을 그려낸 장이모우 감독의 작품이다. 남 부러울 것 없이 잘 살고 있던 부귀는 도박에 빠져 전 재산을 잃게 되었고, 아내는 자식을 데리고 친정으로 도망을 가고 아버지는 충격으로 사망하게 된다. 후에 다행히 아내가 딸과 아들을 데리고 돌아 왔으며, 부귀는 그림자극 도구를 얻어와 생계를 유지하면서 소박한 행복을 배워가고 있었다. 그러던 중 부귀는 영문도 모른 채 전쟁에 끌려가게 되었고, 그 후에도 주위사람들을 하나 둘씩 잃어간다. 이러한 부귀의 우여곡절한 삶을 객관적으로 그리면서 감독은 역사의 소용돌이에 휩싸여 발버둥 치려해도 벗어날 수 없는 역사 속 우리 민중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부귀가 도박으로 전 재산을 탕진했을 무렵의 중국은 봉건사회가 쇠퇴하고 있던 시기였다. 막대한 토지를 소유하고 있던 대지주들이 점점 몰락하던 시기로, 부귀는 낡은 중국, 즉 봉건제도가 무너진 옛 중국 사회에서의 몰락한 지주들을 대표하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부귀는 주저하지 않고 그림자극 도구들을 얻어와 생계를 꾸려간다. 다행이 아내가 딸과 갓 태어난 아들을 데리고 다시 돌아왔으며 이들은 소박한 행복을 배워가면서 살게 된다. 그 당시의 중국은 커다란 대립에 휩싸이게 된다. 바로 국민당의 우파와 공산당의 대립이 격화되었던 때인데, 이러한 국공전에 부귀는 영문도 모른 채 끌려가게 된 것이다. 국민당 패거리에게 끌려간 부귀는 죽을 뻔 하다가 겨우겨우 살아 돌아오지만 딸은 벙어리가 되어 있다. 국공의 대립이 격화되었던 이 때는 무고한 백성들이 아픔을 겪었던 시대이다. 국민당이 공산당을 탄압하면서 북벌을 시작하여 베이징을 점령하였고, 이로써 중국 본토는 국민당에 의해 십 수년만에 통일이 된다. 난징을 수도로 하는 국민정부를 수립하면서부터 일본의 침략에 의해 난징을 떠나기까지 국민당에 의한 통치시기를 ‘난징의 십년’이라 부르는데, 이 시기에는 결과적으로 중국의 주권이 회복되었고, 민간 자본을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가 발전하였다. 그러다 중일전쟁이 발발하게 된다. 병력 수는 중국이 유리하였으나 일본의 조직 사회와 개병시스템을 따라갈 수가 없었고 모든 면에서 일본이 강세였다. 결국 중국은 장기적인 지구전을 취할 수 밖에 없게 된다. 그러다 결국 제 3기에 일본이 연합군에게 무조건 항복하여 중일전쟁이 종결된다. 중일전쟁으로 인해 국가 재정이 악화되었고 이는 대외원조와 공채발행, 법폐의 남발을 불러일으키면서 국민정부의 체제를 위협하게 되었다. 이와는 달리 공산당의 주요한 항전 형태는 유격전이었다. 이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민중의 협력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인데, 공산당이 민중의 협력을 얻은 이유는 민족주의와 실질적인 토지개혁이었다. 그러면서 공산당은 독자적인 군대와 확대된 통치 지역, 그리고 지방 정부까지도 차지하게 되었고, 결국 1949년 공산당에 의해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다. 이 시기에 국민들의 삶은 점차 생기를 띄기 시작한다. 이 쯤 부귀는 사고로 인해 아들을 잃게 되지만 삶을 포기하지 않는다. 그러나 주위 소중한 사람들이 모두 부귀의 곁을 떠나고 있었다. 1950년에는 한국전쟁이 발발한다. 미군의 군사개입으로 어쩔 수 없이 중국도 참전을 하게 되는데, 한국전쟁이 휴전협정을 맺었지만 중국와 미국은 첨예한 대립을 하게 된다. 중국은 ‘항미원조’를 내세웠고, 중국에서는 국가에 의한 통제가 더욱 강화된다. 이 때 삼반오반 운동을 하게 되는데, 이는 사회주의 체제를 지향하는 커다란 전환점이 된다. 결국 중국은 신민주주의를 포기하고 급격히 사회주의로 나아가기로 결정한다. 중국이 사회주의 개조를 시작했던 1953년에 공산주의 운동의 절대적인 지도자였던 스탈린이 죽었다. 그 후 1956년 스탈린의 뒤를 계승한 흐루시초프는 스탈린을 비판하게 되는데, 이는 제국주의에 대한 환상이 담아있고 평화 공존 정책은 제국주의나 국내의 반동 분자가 책동할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결국 이로 인해 중소간의 대립이 발생하였고, 마오저똥은 모스크바에서 열린 한 회의석상에서 사회주의 진영이 우위에 섰다고 주장했고 결국 사회주의 건설 총노선이 채택된다. 이로부터 ‘대약진’ 정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는 소비를 억제하고 한층 더 저축을 장려함과 더불어 인해 전술에 의한, 초고도 경제 성장을 달성하고 함이었다. 이 운동을 위해 인민공사가 필요를 해결하였으나, 대약진 운동은 갈수록 실패를 자초하고 만다. 그러나 조정정책을 실행하면서 인민 전략에 한층 더 걸맞게 문화대혁명기의 ‘삼선 건설’로 발전해 갔다. 문화대혁명이 중국사회를 휩쓸고 가면서 학술적, 예술적 가치를 지닌 것들은 모두 파괴되었고, 무고한 지식인들이 핍박을 당하고 살해되었다. 이 시기에 부귀는 딸의 출산 중에 딸마저 잃게 된다. 이러한 시기에 부귀의 삶에 안타까움이 더해지면서 그 당시의 참혹했던 순간을 부귀의 인생을 통해 느낄 수 있다. 문화대혁명의 요인에는 사회주의 건설 그 자체의 모순과 베트남전쟁의 본격화가 있었다. 문화대혁명은 3가지 단계로 나뉠 수 있다. 우선 전기에는 인민 전쟁태세에 역행하고 사회주의에 대치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실권파에 대하여 마오저똥이 시작한 ‘권력 만회’ 투쟁이 있었다. 중기에는 소련과의 대립이 격화되었으며, 국내에서는 질서와 경제의 회복이 추진되고, 국제적으로는 미국과의 접근이라는 외교상의 대전환이 이루어진다. 후기에는 건국 후 계속되었던 미국과의 긴장 관계가 해소되었다. 베트남 전쟁이 종결한 후, 동아시아에서의 냉전체제가 해체되고 있었고, 개혁개방정책이 전개되면서 문화대혁명을 부정하게 된다. 중국의 경제발전이 우선시 되어 개혁개방이 시작되고, 경제활동이 자유화와 다양화를 추구하면서 자유시장이 부활하게 된다. 또한 민영화 중심의 상공업 발달, 각종 속박에서의 해방, 단위사회 해체, 사회주의적 통합 해체, 외국자본과 기술의 도입 등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다. 후에 천안문 사건이 발발하면서 일시적으로 제국주의 인식이 부활하여 잠시 개혁이 중단된 적이 있다. 이는 지역격차가 커지고 계층적 격차가 벌어진 개혁개방정책의 모순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제 2차 세계대전으로 제국주의 침략에 준비하는 총력적 태세로서의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하게 된다. 영화의 마지막 부분은 부귀의 행복한 모습을 담으면서 막을 내리고 있는데, 이는 부귀가 시대의 희생양이었으나 역사의 일부분으로 남은 중국인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부귀의 인생을 통해 중국 근현대사의 단면을 잘 보여주는 ‘인생’이라는 영화는 너무 격하지도 슬프지도 않은 담담함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우리 모두가 역사의 일부분이 될 수 있는데, 시대를 잘 타고나서 지금의 우리처럼 이렇게 편한 생활을 누리는가 하면 시대를 잘못 타고나서 역사의 희생양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우리 모두가 역사를 피할 수 없는, 역사 속의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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