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춰진 보물 예배 강의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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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춰진 보물 예배’ 강의 감상문
‘감춰진 보물 예배’ 영상은 서울 온누리 교회의 백상욱 목사님의 주제별 성경세미나 중 예배 부분의 강의이다. 고신대 교양필수 과목인 ‘개혁주의 사상’을 가르치시는 이승희 교수님의 추천으로 이 영상의 접한 후 과제의 일환으로 본 감상문을 쓰게 되었다.
강의의 서론에서 화자는 출애굽을 한 200만 명이 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께서 친히 약속하신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이었지만 정작 그 땅을 밟은 사람은 2명에 지나지 않았다는 사실로 그리스도인들의 경각심을 일으킨다. 즉, 구원 받은 사람은 많을지라도 하나님께서 정작 예비하신 계획과 유업의 언약을 자기 것으로 받는 사람은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화자는 시대를 막론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할 것 없이 축복이 갈급한 그리스도인에게 ‘왜 대다수의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경륜과 약속의 축복을 받아 누리지 못하는가?’하는 솔깃하고 대부분의 그리스도인의 내면에 있어 핵심적인 질문을 던지며 강의를 풀어간다.
나는 먼저 예배의 중심이 이 시대에 팽배한 인본주의를 근거로 하는 ‘나’ 중심의 예배인가? 아니면 성경말씀에 근거한 하나님 중심의 예배인가? 하는 화자의 통찰에 깊게 통감한다. 그러나 자신이 담임으로 시무하는 교회의 성도가 아니라서인지 성도들의 입맛에 맞추어 ‘축복’에 초점을 둔 채, 완전히 성경적 예배의 관점으로 예배자들을 끌어당기지 못한 점은 상당한 아쉬움으로 남는다.
화자는 예배를 통해 축복을 받지 못한 자들의 결정적 요인은 주권자이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예배가 아닌 내가 예배의 주권을 가지고 내 자신의 편리한 틀에 맞추어 내가 원하는 때와 방식으로 주도적인 예배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물론 이 점은 전적으로 성경적이다. 허나 관점이 잘못되었다. 화자는 도입부의 주위환기에 있어서도 예배를 통한 축복에 초점을 둘 것이 아닌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예배와 받지 않으시는 예배’의 관점을 화두로 이 문제를 다뤄야 한다. 적어도 순수한 의도로 예배를 드리는 마음이라면 축복을 받기 위해 예배를 드리는 것이 아닌, 받은 은혜에 대한 찬양과 스스로 존귀하심에 대한 경배의 마음가짐으로 기쁨에서 우러난 예배를 드리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정확히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이 있다. 시대에 따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예배의 형식은 달라졌다. 이에 따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말과 행동과 태도와 생각들의 변천사는 어떻게 될까? 또한 그럼에도 변함없이 영원 전부터 영원까지 유일한 통치자이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예배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먼저 우리는 예배자를 향한 하나님의 구약시대와 신약시대, 즉 예수님께서 오시기 전과 오신 후의 시대에 따른 맞춤형 양육법을 이해하여야 한다. 구약시대에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는 바로 가나안 땅이었다. 터를 잡고 대대로 살아갈 수 있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의 물질적 축복인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오신 후에는 이 땅에서의 하나님 나라의 방법은 철저히 변화되었다. 예수님께서는 산상수훈 중 8가지 복에 대해서 말씀하셨다.
즉,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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