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 - 박하사탕, 아일랜드-시간의 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화의 이해- ‘박하사탕’, ‘아일랜드-시간의 섬’
이번 영화의 이해 수업시간에 조별발표를 했었던 이창동 감독의 ‘박하사탕’과 전주국제영화제에서 봤던 ‘아일랜드-시간의섬’이라는 영화에 대해 소감문을 써볼까 한다. 먼저 ‘박하사탕’의 줄거리는 대충 김영호(설경구)는 ‘가리봉 봉우회’ 야유회에 나타나서 노래를 부른 다음 철로 위로 올라가는데 야유회 장소는 20년 전 순임(문소리)과 함께 소풍을 왔던 곳이다. 시간은 거슬러 3일 전으로 이동한다. 영호는 이혼과 사업의 실패로 인해 자살을 시도한다. 이때 순임의 남편이 찾아와 영호에게 카메라를 전해준다. 영호는 첫사랑 순임을 찾아가 죽어가고 있는 그녀 곁에서 박하사탕을 들고 오열한다.
시간이 다시 1994년으로 이동한다. 영호는 자신이 고문한 박명식을 만나고, 그에게 삶은 아름답다고 말한다. 1984년 영호는 경찰이 되어 박명식을 고문한다. 영호는 박명식에게 삶은 아름답다고 생각하는지 물었다. 영호는 경찰이 되어 폭력적인 시대로 인해 거칠게 변해간다. 1980년 순임은 영호를 찾아와 사랑을 고백하면서 카메라를 선물하고, 영호는 광주진압작전에 투입되어 소녀를 사살하게 되면서 폭력적인 현대사로 인해 스스로 상처를 받아 점차 삶이 파멸되어가는 내용이다.
영화의 대략적인 의의로는 시간이 과거에서 현재 그리고 미래로 이어지는 선형적인 구조에서 벗어나 현재에서 과거로 거슬러 가는 비선형적인 구조로 대안적인 서사 형식을 보여준 작품이다. 국가 폭력과 개인의 상처 그리고 이로 인한 파멸의 서사는 한국영화에서 하나의 전형을 형성하고, 이 작품은 국가폭력으로 인한 구성원 개인의 파멸을 극명하게 보여준 대표적인 작품이다. 과거의 소환과 이로 인한 현재의 자기 성찰이 당시 코리안 뉴웨이브 영화의 화두였다는 사실을 입증해 준다. 2000년대는 시작되었지만 1980년대의 상처는 개인의 삶에 일정한 영향을 주었다. 이 영화는 한국의 현대사라는 역사를 소환하여 역사적 트라우마로 인한 개인의 고통을 재현하였고, 국가 폭력과 역사에 대한 상처를 다루었다는 점에서 한국리얼리즘 영화의 계보를 이어간다고 볼 수 있다.
‘박하사탕’은 영화와 인간이라는 주제에 걸맞는 영화다. 영호가 처해진 시대적환경에 따라 성격과 삶이 바뀌어 지는 과정을 다룬 영화이기 때문이다. 나는 ‘박하사탕’의 피피티를 준비하면서 논문을 찾아보았고, 리얼리즘과 탈리얼리즘이 적절히 섞인 영화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발표 준비를 위해 ‘박하사탕’을 다운받아서 봤었는데,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환경에 따라 변해가는 인간. 그것은 내가 평소에도 항상 고민하고 괴로워하기도 했던 것이다.
나에게 있어서 환경의 영향이란 주로 가정환경이었다. 겉으로 보기엔 경제적으로 문제될 것이 없고 화목해 보이는 집이지만, 차라리 먹고사는 어려움이 더 낫겠다고 생각할 정도로 혼자만의 고민들과 외로움과 괴로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부모님의 성격 때문이었다. 한없이 보수적이고 옛날 사람같은 아빠와 그런 아빠에게 순종하면서 자식들에게 배려 없이 대하는 엄마의 조합이 정말 무던히도 나를 힘들게 했다. 그런 가정 환경속에서 나는 겉으로는 밝아 보이고 활기 있어 보이지만 속으로는 한없이 어둡고 침침한 사람이 되게 했고, 이 사실을 아는 나 혼자서 많이 힘들어 했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이것은 당연한 사실이고 좋지 않은 환경속에서 모든 것이 좋아지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소신을 지키며 그 환경에 얼마나 잘 대항하고 잘 견뎌나가는가가 얼마나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냐의 척도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 ‘박하사탕’의 영호는 마치 지금의 나처럼 처해진 환경에 대항하지 못하고 항상 지배당하고 살다가 마지막엔 자살로 이어진다. ‘나 다시 돌아 갈래’란 비명만 남긴 채 말이다. 하지만 과연 영호는 삶을 다시 돌아간다면 순수성을 잃지 않고 환경에 대항하며 살아 갈 수 있을까? 나는 아마 안됄 것 같지만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모든 생물적인 환경이든, 인문적인 환경이든 사람은 자신이 생각하는 소신을 지키며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생물적인 환경에선 아무리 깨끗하고 먹을 것이 널린 들판이 있다하면 먹을 만큼만 가져오고 다른 건 남겨둔다는 소신을 가지고 그것을 계속 지켜나가는 것이 될 수 있고, 인문적인 환경이라면 나의 가정환경에서 기차통학을 강요하는 부모님에게 훨씬 효율적인 자취를 끊임없이 요구하는 것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유혹들을 뿌리쳐야 하고 또 그보다 더 많은 두려움에 맞서야 한다. 용기를 가져야한다. 하지만 인간이란, 뭔가 불가항력적인 것이 앞을 막으면 그를 뛰어넘는 생각보다는 잘 타협해서 적응해가는 것을 선택한다. 마치 내가 지금까지 반항한번 없이 살아온 것처럼 말이다. 이것이 바로 ‘박하사탕’의 영호처럼 죽기직전에 눈물을 머금으며 ‘다시 돌아 갈래’라고 외치는 것이 공감이 되면서 나도 모르게 눈물을 같이 글썽이게 되는 이유일 것이다.
다음은 교수님의 넓은 배려로 전주 국제영화제에서 볼 수 있었던 ‘아일랜드- 시간의섬’이라는 영화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먼저‘ 아일랜드’ 의 감독은 박진성 감독이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공포영화 ‘기담’을 들 수 있다. 특히 무섭기로 유명한 공포영화라 평소에도 눈여겨 보고 있었던 터라 더욱더 흥미로웠다. 감독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자면, 서울대학교 지질과학과 졸업. Brooks Institute of Photography (CA, US) 학사 및 석사를 수료했다. 다수의 영상 작품에 프로듀서 및 촬영, 편집에 참여했으며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했다. 동생 박진석과 공동작업한 [기담](2007)의 시나리오 작가이며, 러시아 작가 고골의 〈VIY〉를 각색한 [마녀의 관]은 그의 장편 데뷔작으로 알려졌다. 배우들로는 k역에 오지호, 연주역에 문가영, 김군역에 강필석이 있다. 드라마로 알려진 오지호 덕에 더 익숙하게 영화를 볼 수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번역(유리동물원) 시나리오
  • 시간은 두 개의지점사이에 가장 먼 거리니까요 .그 뒤로 머지 않아, 난 구두상자 뚜껑에 시를 썼기 때문에 창고에서쫓겨났습니다.나는 쎄인트 루이스를 떠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화재비상계단을 내려가고 난뒤로 아버지의 발자취를 따라갔습니다. 공간속에서 잃어버린 것을 방랑속에서다시 찾기 위해서 말입니다 .나는 이곳 저곳을 많이 떠돌아다녔습니다. 도시들은 낙엽처럼 내 옆으로 스쳐지나갔습니다. 밝은 색을 띄고 있었지만 가지에서

  • [영미] 단편,유리동물원
  • 시간은 두 개의지점사이에 가장 먼 거리니까요 .그 뒤로 머지 않아, 난 구두상자 뚜껑에 시를 썼기 때문에 창고에서쫓겨났습니다.나는 쎄인트 루이스를 떠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화재비상계단을 내려가고 난뒤로 아버지의 발자취를 따라갔습니다. 공간속에서 잃어버린 것을 방랑속에서다시 찾기 위해서 말입니다 .나는 이곳 저곳을 많이 떠돌아다녔습니다. 도시들은 낙엽처럼 내 옆으로 스쳐지나갔습니다. 밝은 색을 띄고 있었지만 가지에서

  • [국제 경영 분석] 아모레 퍼시픽(AMORE PACIFIC)의 프랑스(FRANCE) 진출 성공사례 원인과 아모레 퍼시픽의 성공 전략 분석
  • 시간과 비용으로 지출로 적합하지 않게 다가오지 않을까? 하는 의문점도 들겠지만, 장기적인 측면을 봤을 때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채용된 창의력을 갖춘 인재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자사의 성과는 서류전형, 면접의 형태의 채용보다 비교할 수 없는 좋은 결과로 다가 올 것이다.또한 사우스웨스트항공도 예로 들자면 그들의 채용 원칙, 슬로건이 바로 ‘우리는 태도를 채용한다.’ 이다. 또한 스펙여부에 상관없이 기업사명에 부합하고 기업에 활력과

  • 영화감상-밀리언 달러 베이비
  • 영화 곳곳에 보이는 기호. 많은 사람들이 그냥 지나쳤을지도 모르겠지만 프랭키의 캐릭터속에서 그리워하는 존재는 딸 뿐아닌 조국 아일랜드를 향한 향수이다. 이것은 단순히 아일랜드 고어인 게일어를 고집스레 공부하는 것을 통해서도 드러나지만, 성공을 향해 가고있는 매기의 복싱옷과 코치옷을 아일랜드 국가의 색인 초록색으로 한것이나 등뒤에 ‘모쿠슈라’라는 게일어로 관객의 호기심을 자극한것을 통해서도 볼 수 있다. 결정적으로 마지막

  • [문학개론] 영화 `박하사탕`에 대해
  • 영화상. 제17회 청룡영화상 최우수 작품상 / 감독상. 제3회 씨네21 영화상 올해의 영화상 / 신인감독상. 제16회 밴쿠버 국제 영화제 - The Alkan Dragons & Tigers Award for young cinema. 1998년 스크린쿼터 범영화인 비상대책위원회 정책 대변인.1999년 아이찜 시나리오 창작기금 책임작가.1999년 유니코리아 문예 투자(주) 이사.1999년각본, 감독영화 소개우리는 총 7개의 chapter를 통해 한 남자의 20년간의 인생을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는 시간여행을 시작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