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숙향전`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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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의 이본 추정

2. 작품의 연대 추정

3. 작품의 창작과 시대적 배경

4. 작품의 심층적 분석

1) 만득자 숙향

2) 태몽의 기능

2> 등장인물

3> 「숙향전」의 성격

1) 적강형 소설

2) 애정형 소설

3) 탐색형 소설

4) 영웅형 소설

5. 작품의 소설사적 의의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한 이상서 부부가 이선을 얻는 태몽을 살펴 보면,

“…니셔 드르시고 여 가지로 휵슈고 침셕의 죠우더니 졀문 선관니 옥호 쥐고 나려와 두번 절고 왈 나는 옥톄압잇난으련이러니 월궁이 으로 지시오왓나이다 거날…(중략)…이 아희 필 성명은 뉘라며 뉘녀이닛가 선녀답왈 일홈은 월공소요 인간일홈은 긤젼의 녀 슉향이라 고 직거날…”

위의 예에서처럼 「숙향전」에서는 실제적인 꿈의 주인공 출생의 필수과정으로 등장하고 있는데, 즉 재산은 부귀하나 일점혈육이 없어 기자발원을 한 결과 천상존재가 나타나 용납하는 꿈을 꾸고 나서 아이를 잉태합니다. 그리고 「숙향전」에 나타난 주인공의 출생은 사건이 전개되기 전에 인물과 사건에 관한 것을 암시합니다. 특히 남주인공 이선의 출생에 있어서는 배필점지 장면이 나타나고 있는데, 숙향과 이선은 같은 날 같은 시각에 출생할 뿐 아니라 장차 혼인 관계가 이루어질 상대방의 이름과 살고 있는 곳을 제시하여, 선녀 하강과 태몽을 통해 두 사람의 인연을 구체적으로 암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태몽은 꿈을 사용하여 남다른 능력을 부여합니다. 「숙향전」에서는 게다가 선녀를 통해 주인공의 연분, 결혼 등의 예언지시를 부여함으로서 주인공의 비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몽적 요소는 작품전체에 두루 묘사되어 있으며, 주인공들이 천상질서를 파괴하여 옥제에 의해 적강되어 지상에 태어나므로 도선성이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숙향전」에 나타난 태몽의 기능을 정리하면, 주인공들은 전생의 신분이 선관선녀였음을 알리고, 선녀를 통해 주인공의 연분, 결연 등의 미래에 대해 예시하고, 현실로는 불가능한 일을 꿈을 통해 처리함으로써 초현실성의 강조 및 합리화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태몽을 통한 운명적 암시를 받은 숙향은 5번의 죽을 고비를 통한 성장 수업을 받게 됩니다. “부모와의 이별”은 숙향의 인생과정에서의 출발점으로, 후반부의 “부모와의 만남”과도 호응이 되어 “부모와의 이별-만남”의 커다란 맥락을 형성합니다. 그리고 연이은 “도적의 구출”과 “짐승들의 구출”은 내용의 연속적 표현으로 부모를 잃은 어린 숙향의 시련을 실감 있게 그리기 위해 필요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기에서 도적은 어린 숙향이 부모와 헤어지게 되는 원인이라는 한계를 가졌고, 짐승들이 실제로 어린 아이를 보살핀다거나 연명시킨다거나 하는 행위의 주체일 수는 없는 존재들이므로 이러한 작가와 독자들의 갈등은 “후로부인과의 만남”에서 짐승들이 일상적으로는 불가능한 구출자지만 작가가 천상의 초현실성을 부여함으로서 독자들의 흥미와 반감을 줄이기에 충분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청조의 안내로 선계를 여행하고 후로부인으로부터 지상에서의 액운에 대해 듣고 귀환하여 장승상집에 의탁되는데 후로부인과의 만남은 위기에 처한 숙향을 상상의 세계인 천상을 청조를 통해 여행하게 하고 새로운 구출자인 후로부인으로 하여금 숙향의 생명을 거듭 유보시켜앞선 예고에 대한 실현이며 어린 숙향의 시련을 새로운 국면으로 진입시킵니다. 즉, 주종의 놘계였던 시비 사향의 모함으로 장승상 댁에서 추방되는데 아무리 친자식 같이 길러 주어도 타고난 신분을 알 수 없는 숙향의 성장이 순탄 할 수 없음을 말해 주는 것으로 주인공의 성숙을 위한 시간적인 확보를 필요하다는 것을 추정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명론에 입각한 시비 사행의 간계로 장승상 댁에서 쫓겨난 숙향이 포진물에 뛰어들어 자살을을 기도했으나 “포진물 액”에서 숙향이 살아날 수 있었던 것은 근본적으로 김전이 쌓은 선행에 의한 결과로서 보은의 형태가 구체화하고 있고 한편, 장승상 부부가 사향의 모함을 알게 되어 숙향의 무고함을 알게 되는 장면을 통해 모해란 정당한 것이 아니므로 승리 할 수 없음을 보여줍니다. 설령 일시적인 승리감에 취할 수는 있겠지만 그 죄과는 소멸되지 않고, 즉 사향이 장승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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