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교과서 중심의 수업이 도움이 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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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에게 교과서 중심의 수업이 도움이 될 것인가?
나는 이번 교육학 수업을 배우면서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이 아이들이 학습하는 데 과연 도움이 될 것 인가하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사는 교과서 위주로 수업을 하고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였을 때 학생들이 자신이 생각해낸 답이 아닌 교과서에 있는 답을 하기를 원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형태를 보면 대부분의 교실에서 교사들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이렇게 많은 교실에서 교과서 위주의 수업이 행해지고 있는 지금 과연 이러한 방식의 수업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 인가 하는 의문을 가져본다.
현재 대부분의 학교에서 행해지는 교과서 중심의 수업은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은 작은 사회를 경험하고 다양한 지식을 배우게 될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생활하면서 자신의 행동 방식을 습득하게 된다. 이처럼 초등학교에서는 지식교육도 이루어지지만 아이들의 행동양식이나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 곳이기도 하다. 아직 분명한 생각의 틀이 형성되지 않은 아이들은 스스로 생각을 자유롭게 하여 옳고 그른 것을 자신 스스로 찾을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교과서 중심의 수업은 아이들이 자유롭게 생각하는 것을 방해한다. 교사들이 아이들에게 교과서 위주의 수업을 하게 되면 아이들은 자신의 창의적인 생각을 하기보다는 틀에 박힌 생각을 하게 된다. 아이들은 교과서에 나와 있는 한가지의 답이 문제의 유일한 답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교과서 중심으로 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자신이 직접 생각하려고 하기 보다는 책 안에서 답을 찾으려 하게 된다. 이는 상상력이 많은 아이들의 창의적인 생각을 제한하게 된다. 아이들의 생김새가 하나하나 다른 것처럼 아이들이 생각하는 것도 모두 다르다. 이렇게 모두 생각이 다양한 아이들의 의견을 교사는 존중해주어야 하지만 교과서 중심으로 수업을 하게 되면 교사가 아이들의 생각을 무시하는 경우도 많이 생긴다. 교과서는 아이들이 만든 책이 아니다. 어른들이 어른들의 기준으로 만든 책이다. 교사는 아이들이 만든 책이 아닌 어른이 만든 책으로 수업을 한다. 이러한 수업방식은 아이들에게 어른들의 생각을 주입시키는 것과 같다. 교사의 이러한 수업은 아이들이 창의성과 독창성을 잃고 도식적이고 의존적이게 만든다.
또 다른 교과서 위주 수업방식의 문제점은 아이들의 수업태도를 수동적이고 정적이게 만든다는 것이다. 교사가 아이들에게 어떠한 질문을 했을 때 아이들은 그 문제에 대한 답을 자신이 생각하여 찾으려 하지 않고 교과서에서 찾는다. 설사 자신이 문제에 대한 답이 생각났다 하더라도 교과서의 답과 다르면 아이들은 대답하는 것을 망설인다. 교사가 원하는 답은 아이의 생각이 아닌 교과서에 있는 답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자신 스스로 문제에 대해 생각해낸 답도 다양한 방법으로 해석해 보면 그것이 답이 될 수도 있지만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다는 이유로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이 틀렸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아이들의 수동적이고 정적인 수업태도로 이어지게 된다. 문제에 대한 답은 교과서에 있는 답 하나이기 때문에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수 없다. 이렇게 되면 아이들은 수업시간에 자신이 직접 문제를 해결하려 하기보다 수동적으로 교사가 가르치는 답을 받아들이게 되고 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없게 된다. 교사는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어떠한 문제에 대해 교과서에 있는 한 가지 답을 아이들이 찾으려 하게 하기보다는 한 가지 문제에 대해서 아이들이 스스로 다양한 생각을 하여 여러 가지 답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교사가 아이들에게 질문을 하였을 때 교과서에 있는 답을 강요하지 않고 아이들의 생각을 존중해 준다면 아이들의 수업참여도는 훨씬 더 높아질 것이다. 아이들은 문제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아내는 것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아이들은 어떠한 문제가 생겼을 때 자신이 직접 해결할 수 있는 힘이 길러질 것이다.
교사의 교과서 중심의 수업은 암기형태의 교육으로 이어지기 쉽다는 것이 또 다른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다. 교사의 교과서 중심의 수업은 아이들이 어떠한 지식을 배우고 스스로 습득하기 보다는 지식에 대한 이해 없이 무조건적으로 암기하게 하는 방식의 교육이 될 수 있다. 이러한 형태의 교육은 아이들의 흥미, 필요를 무시한 아이들의 위주가 아닌 어른들 위주의 교육이 되기 쉽다. 어느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시골에 있는 남한산성초등학교의 모습을 담은 영상을 보았다. 이 학교에 다니려면 가족 모두가 이 지역에 살아야 하기 때문에 입학철이 되면 학부모는 이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 도시의 쾌적한 아파트를 마다하고 좁고 불편한 집이라도 얻어서 아이들을 이 학교에 입학시키려고 한다. 이렇게 학부모들이 이 학교에 입학시키기 위하여 노력하는 이유가 있었다. 남한산성초등학교의 교육방법은 다른 학교들과는 달랐다. 그 학교에서는 교사들이 아이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칠 때 틀에 박힌 교과서를 이용하여 아이들에게 수업하지 않고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면서 배우게 하였다. 신나게 뛰어놀고 직접 체험하고 몸으로 배우는 아이들은 학교는 재미있게 많은 것을 배우는 곳이라고 말한다. 이 학교의 아이들은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것에 대해서 두려움을 가지지 않고 재미와 흥미를 가지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였다. 이 학교를 졸업한 아이들은 중학교에 입학했을 때 초등학교 때부터 교과 중심의 암기 형태 교육을 받은 아이들보다도 수업태도도 좋았고 성적 또한 좋았다. 이러한 사례는 대부분의 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교과서 중심의 암기수업을 받은 학생들이 더 공부를 잘하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오히려 어렸을 때부터 이러한 암기 형태의 교육을 받은 대부분의 아이들은 새로운 것을 배울 때 재미를 느끼기 보다는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데 두려움을 겪는다. 아이들은 어떤 것을 배울 때 재미와 흥미를 가지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교과서 중심 수업의 다른 문제점은 교과서 중심 수업을 하는 교사의 태도이다. 교과서 중심의 수업을 하는 교사와 학생 중심의 수업을 하는 교사 중 누가 더 아이들에 대해 사랑과 관심을 가지고 수업을 할 수 있을까? 교과서를 중심으로 수업하는 교사는 아이들의 의견을 존중하기 보다는 틀에 박힌 교과서에 더 비중을 두고 수업을 하게 된다. 교사는 아이들 한명 한명의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면서 들으려 하기 보다는 교과서의 내용을 잘 아는 아이의 의견을 들으려 한다. 교과서 중심으로 수업을 하게 되면 교사는 아이들의 생각에 관심을 가지게 되기보다는 틀에 박힌 지식을 아이들에게 전달하기에 바쁘다. 교사의 이러한 수업 방식은 아이들을 사랑과 관심으로 가르치기 보다는 단지 아이들에게 지식만을 전달한다는 생각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게 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교사에게 배우는 아이는 자신이 교사에게 사랑을 받으며 가르침을 받고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을까? 교사는 아이들을 가르칠 때 아이들을 존중하는 태도로 아이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가르쳐야 한다.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것이 있다.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것은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하여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교사가 아이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기대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들은 교사의 기대에 부흥하기 위해서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주려 노력할 것이다. 이처럼 교사의 태도도 아이들에게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교사는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아이들의 생각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고 수업을 해야 한다.
지금까지 교과서 중심으로 아이들을 교육하게 되면 아이들에게 미칠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수업은 교사 혼자 하는 것이 아니다. 아이들과 함께 소통을 하면서 이루어지는 수업이 진정한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교사는 아이들의 생각을 존중해야 한다. 어렸을 때부터 교과서 위주로 수업하게 되면 아이들은 공부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없게 된다. 초등학교는 아이들이 처음으로 학교에 입학하여 지식을 배우게 되는 곳이다. 무조건적으로 아이들이 지식을 배우기를 강요하기 보다는 아이들이 스스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직접 몸으로 체험하고 느끼고 경험하여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수업이 이루어 져야 한다. 현재 교실에서 행해지고 있는 대부분의 수업은 교과서 중심의 교육이지만 교사들은 교과서 보다는 아이들에게 더 관심을 가지고 수업을 해야 한다. 정말 중요한 것은 교과서가 아닌 아이들이기 때문이다. 미래에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이 지금의 교과서 중심 수업보다 학생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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