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에 나타난 도교와 도교적 여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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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운몽에 나타난 도교와 도교적 여성상
<목 차>
I. 서론(序論)
1. 서론(序論)
2. 연구방법
II. 본론(本論)
1. 작가 김만중의 성품 및 구운몽의 창작배경 검토
2. 도교의 특징
3. 구운몽에 나타나는 도교
4. 도교의 여성숭배사상
5. 구운몽에 나타나는 여성 숭배사상과 도교적 여성상
III. 결론(結論)
IV. 참고문헌(參考文獻)
I. 서론.
1. 서론(서론)
역사적으로 문학의 배경에는 종교가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여 왔다. 종교는 이념 혹은 이데올로기의 하나이므로 문학의 소재를 제공해 주는 데에는 매우 유용하였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의 문학역사는 예로부터 유불도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 그래서 우리나라 문학작품 속에는 어느 특정 종교만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세 종교가 혼재되어서 나타난다. 구운몽은 김만중이 지은 소설로서 유불도의 사상이 모두 담겨있는 빼어난 국문소설이다. 일반적으로 구운몽의 주제를 불교의 공사상과 유교의 입신양명 사상의 두 가지 큰 줄기로 설명하는데, 필자는 구운몽에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는 도교적인 모습, 은연중에 녹아있는 도교의 모습을 고찰하고자 한다.
한편, 구운몽에 등장하는 여덟명의 여인들은 모두다 하나같이 빼어난 외모와 더불어 외모에 뒤지지 않는 능력들을 가지고 있다. 필자는 이 내용이 도교사상에 나타나는 여성숭배사상이라고 판단하고 구운몽 등장하는 여인들의 이미지를 도교에 나타나는 여성숭배사상과 관련지으려고 한다.
2. 연구방법.
이 논문에서 고찰하고자 하는 바는 구운몽에 나타나는 도교와 구운몽에 나타나는 여성상이다. 첫 번째 과제 구운몽에 나타나는 도교는 시대배경, 소재, 주제, 인물의 능력 등을 도교의 일반적인 성격과 비교해 볼 것이다. 두 번째 과제, 구운몽에 나타나는 여성상은 도교의 여성숭배사상을 살펴보고 숭배사상이 나타난 다른 작품들을 살펴볼 것이다. 그 뒤에 구운몽에 등장하는 여덟명의 여인들을 한명 한명 여성숭배사상에 적용시켜 보려고 한다.
II. 본론(本論)
1. 작가 김만중의 성품과 창작 배경의 검토
구운몽의 작가 김만중은 인격이 청수온자하고 효우가 매우 뛰어나며 권세를 멀리해 만인의 존중을 받았다고 한다. 그의 학문은 산수음율천문지리 등에서뿐만 아니라, 불교 도교에 대한 출입이 자유로웠고, 패관소설과 국문시가(國文詩歌)에도 조예가 깊었다. 김현식, 동아대백과사전(동아출판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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