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프로그램 평가 및 감상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 공학
교수프로그램평가
개 념
교수프로그램 평가 개념 및 목적
교수프로그램평가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육 자료
또는 교육의 결과나 과정의가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교육에서의 의사 결정을 도와 주는 것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유 형
교수프로그램 평가 개념 및 목적
교수프로그램평가
1)평가의 목적에 따라 분류
규준: 비교해 볼 수 있는 척도
규준집단의 점수 분포와 한 개인의 득점을 비교하여
개인 수준을 해석(상대평가)
개인차 인정
규준 지향 평가
(norm-referenced evaluation)
유 형
교수프로그램 평가 개념 및 목적
교수프로그램평가
1)평가의 목적에 따라 분류
개인의 위치를 어떤 표준, 즉 하는 것
목표 지향 평가/준거 지향 평가
(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
- 사전에 구체화된 수행 준거에 비추어서
직접 해석할 수 있는 측정을 하고자 제작된 검사
목표지향 평가에서는 구체적 과제 혹은
행동 목표에 기초해서 검사 제작 혹은 검사문항을 선택하고,
또한 에 따라서 평가하는 것을 강조
개인차는 필연적인 현상이 아님(개인차는 교육의 누적적 실패 결과 )
미리 정의되거나 선정한 수행 준거
수행 표준에 견주어 확인
①프로그램 평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교육활동과 교육과정을 평가하는 것을 지칭
2)평가의 대상에 따라 분류
②자료산출물 평가
책, 교과 지침서, 필름, 테이프 및 기타 교수 산출물을 포함한
내용을 담고 있는 물리적 자료의 장점 또는 가치를 평가하는 것
유 형
교수프로그램 평가 개념 및 목적
교수프로그램평가
주어진 학습과제의
성취하지 못한 과제가 있다면 그것을
학생과 교사에게 도움을 줌
목 적
프로그램이 적절하게 개발되고 있는지를 판단함으로써
단점을 수정,보완 하고 미비점 을 개선 하여
더 나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함
산출물을 개발하는 과정
에 실시
성취여부를 확인
성취할 수 있도록
교수프로그램 평가 개념 및 목적
형성평가란?
교수프로그램평가
교과목 전체 또는 중요한 내용에 대해
완성된 프로그램의 적절성을 결정함으로써 외부에 있는 사용자나 의사결정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데에 있다.
완성된 프로그램의 적절성을 결정함으로써
외부에 있는 사용자나 의사결정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
총괄평가
총괄평가란 ?
학업 성취가 달성되었는지를 평가
교수-학습 활동 마친 후 실시
교수프로그램 평가 개념 및 목적
교수프로그램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4가지통합] 기관분석보고서, 실습생프로파일, 사례관리계획서, 실습종결평가서
  • 및 교육-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시3) 서비스 전달체계주 5일 동안 운영되며, 프로그램에 따라 토요일도 운영합니다(학기 중 10:00 ~ 19:00 / 방학 중 09:00 ~ 18:00). 운영시간 동안 전화 후 기관 내방을 통해 가능합니다.① 돌봄서비스 신청서 작성, 이용관련 증빙서류 제출(센터)② 신청서 및 증빙서류 자격 확인(구청)③ 돌봄서비스 제공 결정(구청)④ 돌봄서비스 이용(센터)4) 기관의 서비스대상 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아이들 각각의 사례관리를

  • [교육학] 수행평가의 문제점, 개선방안, 제언
  • 평가가 새로운 학습 이론과 밀접하게 결부되어 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다섯째, 교육 프로그램 평가 분야의 변화를 들 수 있다.학교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과심도가 커짐에 따라 교육 과정 및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개발해 나가는 일을 중시하게 되었다.여섯째, 교육심리 측정 부야에서의 변화를 들 수 있다. 표준화 심리검사 만능으로부터 벗어나 심리측정의 본질을 추구하려는 추세는 교육계에도 영향을 미쳐 교수-학습 활동과 결부된

  • [미술감상지도법] 영상이미지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
  • 감상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 계1. 단원명: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2. 단원의 선정의 이유3. 학습주제: 4. 단원의 목표: 중 1 5.대상: 중학교 1학년6.준비물 7.단원학습계획(약안)8.영상이미지 감상 교수-학습 지도안(세안)9.평가 Ⅳ. 결론Ⅴ. 참고자료Ⅵ. 참고문헌I. 서론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1세기 현대사회는 정보화 시대로써 정보화된 영상 문화의 현상은 사진과 영화로 대변되는 필름 영상에서 TV, 비디오, 컴퓨터와 같은 뉴 미디어의 전자 영

  • [유아교육] 언어교육
  • 평가하기 위하여 받아쓰기를 한다.여덟째, 유아의 특성이나 사전 경험 등을 고려하지 않는 획일적인 평가방법을 활용한다. 읽기, 쓰기의 과정을 통해 유아가 부여하는 의미와 동기가 무엇인가는 중요하게 여기지 않으며 결과물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2. 총체적 언어교육법1) 출현배경총체적 언어교육법은 발음적 언어교육법의 대안으로 출현한 교수 방법이다. 총체적 언어교육법은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이 주장한 아동 중심 교육사상의 영향

  • [교육방법] 교수설계와 ADDIE 모형
  • 평가(Evaluation) 의 주요과정 즉,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 이 다섯 가지 요소들은 어떤 ID/ISD 모형에서도 발견되는 핵심적이 활동이며 각 모형의 뿌리 및 기초개념으로 받아들여진다.* 분석과정 : 분석과정에는 요구분석, 학습자분석, 환경 분석, 그리고 직무 및 과제분석이 포함된다. * 설계과정 : 설계는 분석과정에서 나온 산출물을 창조적으로 종합하는 일이다. 설계과정에는 수행 목표의 명세화, 평가도구의 설계, 프로그램의 구조화 및 계열화, 교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