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장 국어의 의미 3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제 4장 국어의 의미
--------------------------------------------------------------------------
1. 의미와 의미 분석
언어는 형식과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 내용에 관련된 측면을 의미라고 할 때, 언어적 의미를 연구하는 학문분야를 의미론(意味論)이라 한다. 의미는 추상적이며 유동적이기에 기술하기 쉽지 않지만 언어 중심기능이 의미전달이니 만큼 의미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중요하다.
1.1 의미의 정의
1.1.1 지시설
언어 표현의 의미를 지시물과 동일시하는 학설이다. 몬테규의(R. Montague)의 모형이론에서는 이를 계승, 발전하여 사물 그 자체는 의미를 갖지 않지만 언어 표현은 현실세계의 지시물을 지칭하므로 의미를 갖는다는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의미의 지시설은 상표나 고유명사와 같이 구체적인 대상을 가리키는 경우에 타당성을 갖지만, 지시와 지시물의 의미적 동일성 보장 불투명, 추상명사 및 지시물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의 의미 규정에서 문제점을 드러낸다.
▶ 의미의 지시설
=> ‘지시설’에서는 언어 표현의 의미를 지시물과 동일시한다. 즉, ‘토끼’의 의미는 지시 대상물로서 ‘토끼’라는 것이다. 또한 이 이론에서는 사물 그 자체는 의미를 갖지 않지만 언어표현은 현실세계의 지시물을 지칭하므로 의미를 갖는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이론의 맹점은 바로 이론의 핵심인 ‘눈에 보이는 형상인 지시물’만을 고려에 두었다는 점이다. 인간의 언어는 형상을 가진 것들을 외에도 형체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위와 같이 ‘믿음, 사랑, 소망’이라는 추상명사를 만들어냈으며,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지만 상상 속에서 믿고 있는 ‘용, 가시나무새, 불사조, 도깨비’같은 것들도 언어로 만들어냈다.
또 언어를 이용해 비유상징 등의 다양한 표현을 시도함으로써 ‘그 사람은 굼벵이다’와 같이 사람의 성격을 굼벵이의 행동에 비유한 새로운 표현을 만들어 내어 꼭 실제 지시물과 일치하지 않더라도 그것의 특징만을 따서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의미의 지시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