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 이야기를 통한 도덕교육 - 체념의 사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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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Ⅰ
이야기를 통한 도덕교육
- 체념의 사슬 -
Ⅰ. 들어가기 전에
교수님께서 과제를 없애 주실 거란 실 낱 같은 희망이 사라져 버리면서 과제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다. 어떤 이야기를 어떻게 사용해 수업을 할 것인지 안 돌아가는 머리를 이렇게도 굴리고 저렇게도 굴려봤지만 답은 쉽게 나오지 않았다. 그러던 중 예전에 한창 독서에 맛을 들였을 때 써놓았던 독서 노트가 문득 생각났다.
군대에 있을 때 독서하는 방법 중에 하나로 쓰기 시작했던 것인데, 사실 군대에서 제대한 이후로 추가로 기록한 것이 전혀 없는 독서노트였지만 그 당시에는 나름대로 정성을 들여 기록한 노트였다. 몇 개로 분류해 놓은 목록 중에서 철학파트에 분류해 놓은 이야기 하나가 눈에 띄었다. <체념의 사슬>이란 제목으로 써놓은 짧은 글을 보자마자 바로 이거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출처를 적어놓지 않아서 어떤 책을 보고 옮겨 적어놓은 것인지 알 수가 없었다. 인터넷을 뒤져봤지만 출처가 정확히 명시된 자료가 적었고, 또 출처가 있다고 해도 서로 다른 출처를 써놓아서 어떤 출처를 써야 할지 몰라 가장 많이 기록된 출처를 쓰기로 했다. 두 번째로 겪게 된 문제는 이 이야기에서 찾을 수 있는 덕을 20가지 덕 목록 중에서 어디에 집어넣어야 할지 몰랐던 것이다. 딱히 이 목록에 들어 갈 수 있겠다고 생각나는 것이 없었다. 덕 목록 중에서 ‘성실’에 넣어야 할지, ‘절제’에 넣어야 할지, 아니면 ‘자주’에 넣어야 할지 애매했다. 하지만 6학년 도덕교과서의 ‘성실한 생활’단원을 보고나서 ‘성실’에 넣는 것이 알맞을 것 같았다.
사실 이런 종류의 보고서를 좋아하기는 하지만 내가 처해진 상황(수많은 보고서와 포트폴리오 및 수많은 시험)에서 이 보고서를 처음 내 생각대로 써나갈 수 있을지 걱정이 들었다. 이 보고서의 결론을 어떻게 써 나갈지는 의문이지만 주어진 상황에서 최대한 노력했음을 교수님께 피력하고자 한다(^0^;).
Ⅱ. 이야기
어느 날 철수는 아버지를 따라 서커스단에 가게 됐다.
서커스단에서 재밌고, 신기한 것들을 보게 될 생각에 철수는 마냥 신이나 있었다.
그러던 중 철수는 천막 뒤편에 코끼리가 있는 것을 보고는, 아버지를 졸라 코끼리가 있는 곳으로 갔다.
코끼리를 한참 쳐다보던 철수는 갑자기 이상하단 듯이 머리를 갸우뚱 했다.
그리고는 아버지에게 물었다.
“아버지! 새끼 코끼리는 두꺼운 쇠사슬에 묶여 있는데, 왜 덩치가 큰 엄마 코끼리는 얇은 밧줄에 묶여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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