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 전문 대학원, 교사양성정책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 전문 대학원, 교사양성정책의 미래
교육전문대학원의 주요 내용 및 목적과 기본 방향
1. 교육 전문 대학원의 주요 내용
중등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교원의 양성과 수급의 균형을 도모하며, 교직의 개방성을 증진하고, 대학원수준에서 교원을 양성함으로써 교사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교원 양성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원전문대학원’ 제도를 도입.
교원전문대학원 체제하의 교원 양성의 개요를 살펴보면 다양한 학과에서 교양 및 전공소양을 갖춘 학부 졸업생을 대상으로 교원전문대학원에서 2년간 교사양성과정을 거치게 함으로써 교원자격증을 부여하는 4+2체제임.
교원전문대학원의 교과과정은 4학기로 운용하며 제3학기에는 교육실습을 병행하며, 교육과정은 전공별로 국가표준모형을 제시하고 학사관리를 엄격히 하여 졸업생의 자질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
2. 목적
① 학교교육에 관련된 제 학문의 연구
② 학교 교육에 관한 이론적 실천적 연구
③ 현직교사 및 교육전문직, 교육행정직, 교육 산업제 종사자의 연수
④ 교원 양성 대학의 교수요원 양성
⑤ 기타 교육 관련 분야에 종사할 전문 인력의 양성과 공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대][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학교)의 특징,목적,교육과정, 교대(교육대학교)의 학생성격유형,미래상,내실화 방안 분석
  • 양성 체제 구축3. 다양화, 개방화 사회에 부응하는 교사양성 체제 구축4. 현직교원 연수 및 지역사회 초등교육발전의 구심점 역할Ⅶ. 향후 교대(교육대학교)의 내실화 방안1. 교육 프로그램운영의 차별화2. 학생선발 방식의 다양화 추진3. 우수 교원확보4. 행․재정 지원 강화5. 대학의 자생력 강화6. 대학원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그 동안 정부나 교직단체, 연구소, 관련 학회 등에서 교원정책 개혁 방안들이 많이 제시되었다. 특히, 80년대 중반

  • [연계자격증]연계자격증의 성격, 목적, 연계자격증의 찬반론, 유의사항, 연계자격증의 문제점, 연계자격증의 도입 방안 분석
  • 양성․자격제도 개편’으로 제시되면서 추진 방향에 관하여는 “학제 개편 등과 연계하여 정책연구와 각계의 의견 수렴 과정을 충분히 거쳐 교원 양성․자격제도를 개편하는 방안을 장기적인 과제로 추진한다.”로 제시되었고 추진 내용은 다음과 같이 수정되었다. 즉, “학교급간 교육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학교 급별 복수자격 취득 기회를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합니다.” “학교급간 복수 자격 취득 기회 확대 방안은 「교육전문대학원」 설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확보6. 한국형 사회복지실천모형과 이론의 개발 7.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 재고 Ⅵ. 결론 **참고문헌** Ⅰ. 서 론사회복지의 실천분야는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욕구에 따라 새로운 분야가 탄생되고 발전하게 된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 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학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욕구를 가진 사회의 구

  • [교직][특수성][전문성]교직의 개념, 교직의 특수성, 교직의 전문성, 교직의 사회화, 교직과 국가정책, 교직과 체벌, 향후 교직의 발전 방안
  • 양성기관 개혁 4. 처우 개선5. 교원안전망 구축․운영6. 교원존중 풍토 조성7. 교원의 전문성 신장8. 교원의 정책참여기회 확대9. 전문직업인의 교직입직기회 부여10. 학교의 자율성 확대Ⅶ. 교직과 체벌Ⅷ. 향후 교직의 발전 방안1. 교사자격증 제도 및 양성기관 체제의 개편 2. 병역특례제도 도입3. 교원양성-연수기관 평가인증제 도입4. 연수․연구실적학점제 강화 및 자율연수휴직제 도입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직은 자라나는 미래의 사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과 사회를 서로 관련시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여러 분야 학자들이 교육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육학의 성격을 비교함에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