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청소년 게임중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 게임중독
목 차
Ⅰ.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 게임중독의 개념 및 현황
3. 게임중독 관련 법
4. 윤리적 딜레마
Ⅱ. 기관방문
Ⅲ. 프로그램 개발
Ⅳ. 결론
※ 참고문헌
※ 부록
Ⅰ.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정의
본 보고서에서의 청소년의 정의는 우리나라 청소년 기본법에 따라서, "청소년"이라 함은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 로 정의하였다.
2. 청소년 게임중독의 개념 및 현황
1) 개념
인터넷 게임이란 MUD게임(Multi-User dungeon 또는 Multi-User Dimension의 약자)에서 시작된 인터넷 게임의 한 영역으로서, 같은 게임 사용자들이 통신망을 통해 동일한 게임 공간에서 자기만의 아바타(avatar)를 형성해 서로 만나 경쟁하고 협력하며 게임을 진행하는 형식의 게임을 말한다.
게임 중독이란 인터넷 중독의 하위유형으로 게임에 지나치게 몰입하여 게임을 절제하지 못하고 통제가 안 되며, 충동적 행동과 강박적 행동을 하게 되고 그 결과 금단과 정서적 경험의 심리적 증상과 두통, 허리통증, 시력저하, 혈압상승 등의 육체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한국정보문화센터(2001), 인터넷 중독 현황 및 실태조사
2) 현황
우리나라는 인터넷 대국으로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정보를 빠르게 획득하거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게 되었다. 하지만 이런 긍정적인 이면에는 개인정보 프라이버시 침해, 사이버 폭력 등의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청소년의 게임중독으로 인해 등교 거부, 현실과 게임세계를 동일시, 게임을 통한 폭력적 행동 등으로 인한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의 문제점이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중독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는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을 과다사용하여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현재 미국의학협회에서는 인터넷 중독을 충동조절 장애의 일종으로 간주하고 있다. DSM-Ⅳ에서는 물질이 개입되지 않는 상태에서 타인에게 해가 될 수 있는 행위를 수행하려는 충동에 저항하지 못하는 행동장애를 충동조절 장애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이러한 장애도 물질사용과 관련된 중독과 같이 금단, 내성, 그리고 사회적 직업적 손상이 뒤따르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김청택김동일박준규이수진 등, 2003
출처: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8), <2008년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조사보고 08-03.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 변화
  • 중독을 조장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 때문에 때와 장소를 불문하고 친구와 문자 메시지를 주고 받거나 혼자서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범위를 넘어 울리지도 않은 벨소리를 듣는 환청을 경험하거나, 수도권 지역 청소년 1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39.52% 정도가 문자나 전화가 오지 않았는데도 수시로 휴대폰을 꺼내 확인하는 강박에 시달림을 호소하였으며, 휴대폰이 손에 없으면 심리적으로 큰 불안감을 느낀다(36.85%)고 보고되는 등 정신

  • 성형수술의 대중화
  • 인문계 66실업계 34성형수술 의향 여부원한다. 32.300%성형수술함. 8.000%원하지 않는다. 59.700%남학생 32.000%여학생 66.000%상 11.300%중 26.600%하 30.200%강북 34.000%강남 32.000%성형수술 의향 여부원한다. 32.300%성형수술함. 8.000%원하지 않는다. 59.700%성형수술 의향 여부원한다. 32.300%성형수술함. 8.000%원하지 않는다. 59.700%남학생 32.000%여학생 66.000%상 11.300%중 26.600%하 30.200%강북 34.000%강남 32.000%인문계 66실업계 34쌍커플 했다 25.300%성형 했다 26.000%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게임을 진행했다. 곧 현재의 온라인 게임과 비슷한 형태로 게 임이 진행되며 온라인 게임의 모습을 서서히 갖추기 시작했다. ‘쥬라기공원’이 비록 머드게임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하이텔이나 천리안 등 을 통해 서비스되던 게임만 무려 100여종에 달하게 됐다. 비록 그래픽이 지원되지 않는 게임이지만 게임자체의 중독성은 현재 온라인 게임보다 심각했던 것으로 보인다. 대학교를 중심으로 머드게임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지만 고 시촌이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게임회사/시스템 19.IT/웹프로그래머 20.광고업/기획/마케팅/홍보 21.웹기획/콘덴츠제작 22.이벤트/기획 23.금융업/총무/경리 24.전문직/메이크업강사 25.학원/국어강사 26.디자인/편집디자이너 27.디자인/시각디자인/편집디자인 28.디자인/아바타/웹/그래픽 29.캐릭터사업/애니메이터30.신문사/기자 31.언론/취재기자 32.언론/IT전문기자 33.언론사/경영기획 34.여행/이벤트/기획 35.영상/카메라36. 부동산분야/디벨로퍼 37.사회복지/아동복지사38.사회

  • [한국여자대학생] 한국여대생(여자대학생)의 직업의식, 한국여대생(여자대학생)의 다이어트와 인터넷쇼핑, 한국여대생(여자대학생)의 짠맛 기호도, 한국여대생(여자대학생)의 음주문화, 한국여대생(여자대학생)의 ROTC개방 분석
  • 청소년의 음주(20.4%)를 많이 지적하였다.이상의 결과를 검토하여 보면 여대생들의 음주동기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하여(76.3%), 즉 사교적인 이유가 대부분이며, 젊은 여성들의 음주에 대하여는 부정적인 견해(2.5%)보다는 긍정적인 견해(97.5%)가 지배적이었다. 알콜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55.1%)가 긍정적인 견해(42.3%)보다 다소 높았으며, 한국인이 음주문화의 수준은 보통 내지는 낮은 수준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여대생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