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1) 스마트폰의 개념 및 특성
2) 모바일 미디어에 관한 이용과 충족이론
3) 스마트폰의 중독의 개념 및 문제점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자료의 수집

4. 연구결과
1) 스마트폰 도입으로 인한 기존 미디어매체의 사용량 변화
2) 스마트폰의 구체적 이용현황
3)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문제점

5.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2) 연구의 의의 및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부록
<그림 1> 시간대별 매체 이용 현황
<그림 2> 스마트폰 이용동기 요인분석
<그림 3>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효용/느낌 분류
<그림 4> 일일평균 메신저 이용시간(단위: 분)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모바일 기기가 도입된 이후의 변화는 커뮤니케이션 역사를 ‘모바일 이전’과 ‘모바일 이후’로 나눌 수 있을 만큼 엄청난 사회문화적인 파장을 일으켰다. 특히 소형 컴퓨터라고 불리는 스마트폰(Smart phone)의 도입은 그 파장정도가 기존 피쳐 폰(Feature phone)에 비해 상상도 못할 만큼 크다고 할 수 있다. 기존의 피쳐 폰이 통신기기의 역할만을 수행했다면, 스마트폰은 이런 역할뿐 아니라 다양하고 복합적인 활용이 가능한 융합미디어이기 때문이다.
특히 스마트폰을 통한 SNS(Social Network System)의 활용은 이전과 전혀 다른 더욱 개인화된 시공간에서 커뮤니케이션하며 집단을 형성해 공통 관심사를 공유하고 새로운 일상 문화를 구성시켰다. 즉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개개인의 일상뿐 아니라, 한 사회의 문화까지도 변화시킨 획기적 흐름이다. 이런 미디어 변화의 흐름 속에 본 연구는 먼저 수용자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이 왜 그리고 어떻게 미디어를 이용(use)하며, 그로부터 어떤 충족(gratifications)을 얻고 있는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스마트폰의 도입이 긍정적인 사회적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부정적 요소 또한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문제이다. 올해 처음으로 이루어진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사용자 중독률이 11.1%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가 최근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하여 ‘만 9~39세 이하 연령대’ 중 ‘1개월 이내 1회 이상’ 인터넷 이용자 총 7,6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률을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이 같이 밝혀졌다. (파이낸셜뉴스, 2011.3.3.) 이처럼 스마트폰 중독의 심각성이 화두로 떠오른 만큼 문제점이 커져가고 있는 시점에서 그에 따른 실태와 스마트폰 사용자의 행위변화에 대한 연구가 미흡함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미디어(TV, 라디오, 신문, 잡지, 컴퓨터-인터넷)의 이용량 변화를 측정하여 스마트폰의 도입이 기존 미디어 이용량 변화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 스마트폰을 이용하게 된 동기, 그리고 주요 유형별 어플리케이션 사용현황과 그에 따른 효용 및 느낌, 문제점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스마트폰 사용과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연구
  • 미디어의 도래와 연관이 깊다고 생각하므로, 뉴미디어 분야에서 생긴 인간관계의 변화를 연구할 필요성을 느꼈다.연구목적 : 기존 매스미디어 사회에서 뉴미디어 사회로 변화하면서스마트폰 유저와 기존 폰 유저 간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또한 변하고 있다.그와 동시에 사람들 간의 소통이 단절되고 인간관계가 약화되고 있다.이런 현상을 다룸으로써 뉴미디어의 효과를 제고해보고자 한다.대학생 84%, 스마트폰 사용선택 아닌 `필수`평균 8일상

  •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최신 동향과 전망00
  • 이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소셜 네트워크(SNS :Social Networking Service)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종류를 나눠보면 다음과 같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유형 중 가장 많은 유형은 사람들을 일정 분류로 분류해주고 있는 서비스이다. (아이러브스쿨과 같이 학교 동기, 동창으로 나누는 것이 그 예이다.) 이외에도 친구(보통 자기 소개 웹페이지)들과 연락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주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

  • [경영학] 유니클로의 경영분석 및 향후 전략 제안
  • 스마트폰이나 넷북 인터넷 접속시 팝업창이용 원하는 소비자들이 유니클로 홈페이지에서 업데이트된 정보들을 바로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운받게 만들어서, 그 소비자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에서 접속을 했을 경우, 유니클로 제품의 신상정보나 할인행사, 이벤트 같은 정보들을 팝업으로 뜰 수 있도록 하는 것. 스마트폰과 넷북의 휴대성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유니클로의 정보를 얻고 구매하기까지 시간을 단축시킨다.8.2. 스마

  • 대학생 TV 프로그램 이용 실태
  • 변화에 가속도를 붙게 해준 미디어가 출현하였다. 바로 최근 몇 년 급부상하기 시작한 스마트폰이다. 기존의 PC로 인터넷을 이용해 프로그램을 시청하였을 때는 TV수상기를 통해 프로그램을 시청하였을 때처럼 장소의 제한을 받았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출현 이후 장소의 제한이라는 문제점은 사라지게 되었다. 그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렇듯 자유로운 시청이 가능해진 대학생들의 TV프

  • 스마트폰과 SNS의 정의와 현황 및 정책적 시사점
  • 스마트폰의 등장과 이론적 고찰1) 스마트폰의 정의2) 모바일 폰의 진화 과정3) 스마트폰 발전과정3. SNS의 등장과 이론적 고찰1) SNS의 정의와 특성2) 트위터의 정의와 현황3) 트위터에서의 관계 형성4. 스마트폰의 성장추이 및 이용현황5. 스마트폰 확산으로 업계의 변화1)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 트라이버젼스(Trivergence)에 주목2) 접속 vs다운, 모바일 시대 새로운 수익원천6. 정책적 시사점1. 서론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미디어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