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정의 - 협동학습 모형 - 협동학습 지도방법 - 협동학습 효과 - 협동학습 한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협동학습의 정의
2. 협동학습의 모형
3. 협동학습의 지도방법
4. 협동학습의 효과와 한계점
Ⅲ. 결론
Ⅰ.서론
인간은 상호간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서로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생물학적인 존재이다. 인간은 태어나서 단 한 시간도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살아날 수가 없다. 협동 없이는 가족도, 소집단도, 조직도, 사회도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학교는 이러한 협동적 상호작용에 대해 너무 늦게 관심을 보였다. 사회생활의 대부분이 협동적 상호작용인데도 불구하고 학교는 경쟁적 상호작용과 개별적 상호작용에 기초해서 교육을 했으며, 그 결과 사회 부적응아를 길러왔다.
경쟁학습구조에서는 한 명 또는 소수의 학생만이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위해서 학생들은 서로를 경쟁상대로 공부를 하게 된다. 다른 학생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공부하도록 요구되어지며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성적이 매겨진다. 이 학습구조에서는 목표성취사이에 부정적인 상호의존성이 존재한다. 즉 타인의 실패가 곧 나의 성공으로 인식된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자기에는 이익이 되고 타인에게는 해가 되는 결과를 얻으려고 노력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들의 교우관계는 적대적이며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정체성을 갖는다.
사회적인 흐름과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에 대안하여 여러 가지 교수학습 방법이 등장하였고, 협동학습도 학습자가 중심의 교수모형인 그중 하나인 것이다.
협동학습은 교과에 대한 태도, 정신건강, 동료에 대한 친밀감과 믿음, 자아존중감 등 정의적 영역에 많은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Johnson &Johnson, 1984). 그러나 협동학습이 인간주의 교육적 관점에 서 있다는 사실에서 주로 정의적 효과에 치중한다고 보는 것은 오해이다. 협동학습의 주된 목적은 학업성취의 증대에 있다.
Ⅱ.본론
1. 협동학습의 정의
협동: 2명 이상의 사람이 어떠한 목표를 공유해 함께 힘을 합해 활동하는 것
협력: 힘을 합하여 서로 도움
-협력은 주로 정치학에서 사용하는 개념 예)국제협력 (ㅇ) 국제협동(X)
-협동은 수평적개념, 협력은 수직적 개념도 포함하는 넓은 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직소(Jigsaw)II 모형을 활용한 시조 교수-학습 모형
  • 학습 내용과 활동들도 시조의 본질적인 특성을 이해시키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그 이유는 실제 수업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시조 장르에 대해 충분히 학습할 수 없는 시간적인 여건도 한계점으로 지적될 수 있지만, 보다 효과적으로 수업할 수 있는 시조 교수․학습 방안이 마련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고 본다. 이에 따라 협동 학습 방법의 하나인 직소(Jigsaw)II 수업 모형을 실제 교수․학습 방법에 적용한 본시 지도안을 구안해 보고자 한다.Ⅱ. 본론1

  • 협동학습 수업지도안
  • 협동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정의적 목표 달성까지 이를 수 있는 협동학습의 적용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Ⅱ. 모형과 적용방안 1. 선택 수업 모형협동학습 모형 중 과제분담학습모형(Jigsaw)1) 협동학습사회가 변화하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서 협동학습 방법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이 소집단을 형성하고 그 집단의 모든 구성원들이 집단의 공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 교육학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법
  • 협동학습의 기초1. 협동학습의 개념 이영희(1999),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 쓰기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학위논문, p33협동학습에 대한 개념은 협동학습의 기본요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Slavin(1987)에 의하면,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소집단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이다. 양낙지(1990)에 의하면, 협동은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상호작용이며 협동학습은 개별학습효과와 동료

  • 『JIGSAW Ⅲ를 활용한 고전시조 교육』
  • 국문학 교육론『JIGSAW Ⅲ를 활용한 고전시조 교육』1. 협동학습2. JIGSAW Ⅰ3. JIGSAW Ⅱ4. JIGSAW Ⅲ5. IGSAW 모형의 학습 방법6. JIGSAW 모형의 효과7. JIGSAW Ⅲ 모형을 활용한 고전시조 수업방법1)협동학습-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g)은 교사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수업이 갖는 여러 한계를 극복하는 좋은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학생들은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서로 긍정적 상호의존관계를 맺거나 부정적 상호의존관계를 갖거나 전혀 관계

  • [논문] CIRC 프로그램
  • 학습에 관한 여러 연구에 의하면 협동 학습은 대체로 경쟁학습이나 개별학습과 비교해 볼 때 전 교육과정 영역, 전 학생 연령에 걸쳐 학업성취, 협동기술, 자아존중감, 타인에 대한 태도 등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 긍정적인 학습효과를 가져온다고 밝히고 있다(정문성, 2002).실제로 다양한 협동 학습 기법 중에서 각 교과의 특색에 맞추어 개발된 교과 관련 협동 학습 모형들이 있다. 그 중에서 국어과를 위한 읽기․쓰기 통합 모형, 수학과를 위한 모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