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연구레포트] 학습장애 정의,원인,특성분석및 학습장애아동 치료법,지도법분석과 나의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24 / 2017.0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장애 연구레포트] 학습장애 정의,원인,특성분석및 학습장애아동 치료법,지도법분석과 나의의견에 대해 총 15 페이지에걸쳐 다각적인 분석을하였습니다.

이것저것 다운받아보고 실망하실 필요없이 이 보고서 하나면 끝납니다
목차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종류 및 증상

3. 학습장애의 원인

4.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

5. 학습장애의 현황 및 실태
(1) 학습장애 현황
(2) 교육현장에서의 모습

6. 학습장애 치료방법

7. 학습장애아동 지도방법

8. 결론 및 나의의견

<참고자료>
본문내용
학습장애는 뇌에 손상이나 심각한 장애가 없고 감각기관에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머릿속에 들어온 특정한 유형의 정보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서 배우는 것이 어려운 것을 의미한다. 즉, 학습장애는 아동의 다양한 인지능력 중에서 어떤 한정된 영역에서만 발달이 느리거나 결손이 있는 경우이다. 예를 들면 기억력이나 공간능력 등은 정상으로 발달하면서 글을 읽는 능력의 발달만 뒤쳐진 경우를 말한다.

- 미국정신의학회 의 기준에 따르면 학습장애는 읽기, 산술, 쓰기를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시행된 표준화검사에서 나이, 학교 교육, 그리고 지능에 비해 기대되는 수준보다 성적이 현저하게 낮게 나올 때 진단된다. 여기에서 현저하게 낮다는 것은 표준화 검사 성적과 지능지수 사이에 2표준 편차 이상 차이나는 경우를 지칭한다.
- 『교육학 사전』에 의하면 학습장애는 시각적, 청각적 혹은 운동기능상의 문제로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관계없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및 산수 능력을 습득하거나 활용하는데 심한 어려움을 한 분야 이상에서 보이는 장애이다.
- 학습장애에는 인지 장애, 뇌 손상, 미세 뇌기능장애, 난독증, 발달적 실어증 등이 포함된다.
참고문헌
발달장애심리학 - 김태련외, 학지사
영유아 발달과 교육 - 한은숙저, 정민사
발달정신 병리학 - 영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Charles Wenar 저, 이춘재외역
이상 심리학 - Gerald C.Davison·John M.Neale 저, 이봉건 역 이소현, 박은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강정희 특수교육학. 도서출판 열린교육.
김승국 특수교육학. 양서원.
김승태, 김지혜, 정유숙, 홍성도 . 한국에서의 학습장애 아동에 대한 예비적 연구. 소아
청소년 정신의학, 7(2), 247-257
박금란 불안 및 귀인 성향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 청구논문,홍
익대학교.
박은조 중학생의 우울성향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 청구 논문, 대구대
학교.
박진아 성소년의 지각된 사회적지지 및 자기 효능감과 우울간의 관계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청구논문, 연세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문제의 지도
  • 나 모형학습에 의해 획득)③ 정신병리인론 - 개인의 특이한 성격이 비행행동과 관련하여, 반사회적 성격장애가 나타난다. 특히, 반사회적 성격장애로 진단된 경우 자신의 일탈행동에 대해 그 동기가 불분명하며 뉘위침이 없고 뻔뻔스러우며 극단적인 사고를 하는 특성을 나타 낸다. (이춘재 외 .1994) (3) 사회학적접근비행의 원인을 사회 구조적문제, 비행하위문화, 상반된 가치관과 이해관계에 의한 갈등, 무규범 상황, 계층 및 빈부격차, 사회적 통제

  • [아동복지론] 아동보육시설방문
  • 아동복지법 제16조). 2002년 12월 말 통계로 전국에 5개(서울 3개, 대구 1개, 대전 1개)가 있다. 시설에서 제공하는 주요 훈련 내용은 기계조립, 용접, 전기ㆍ전자, 자동차 정비 및 배관 등이다. 대구를 제외한 모든 시설의 수용 아동은 모두 남자이다. 직업보도시설에 있는 다수의 아동이 글을 읽고 쓸 줄 모르는 문맹 아동이거나 정서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임이 보고 되고 있다(김응석 외, 1995:293).(4) 아동보호치료시설 : 이곳은 불량행위를 하거나 불량행위

  • 유아기와 아동기부적응 행동 증상과 치료
  • 치료자폐아동이 가지고 있는 증상과 문제는 그들이 살아가는데 지장을 초래한다. 점진적인 회복과 호전을 보이기는 하지만 완전히 고쳐지지 않고, 일생동안 남아있다. 자폐증을 완쾌시키는 특효약이나, 수술방법, 특수 교육방법은 현재까지는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이 아이들을 위해서 해줄 수 있는 것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이들의 문제를 완전히 고치지는 못하더라도 자신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장애를 극복시켜 정상적인 사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정서와 성격
  • 법이 필요한 때이다.그러면, 청소년들(아동발달도 포함)에게 있어 정서와 성격은 어떤 의미가 있으며 어떻게 발달되고 올바른 성숙을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들이 있어야하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Ⅱ. 본론1. 성격발달 (1) 성격발달 성격에 대한 정의 는 다양하나 대개 ‘환경에 대한 개인의 적응을 특징지우는 비교적 일관성 있고 독특한 행동약식과 사고양식’이라고 정의된다(윤호균,1998). 성격의 특징적 요소 중 중요한 것은 일관성과 독특성이다. 일

  • [부모교육] 부모교육
  • 아동발달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셋째, 부모교육을 통하여 아동을 관찰하는 기술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배운다. 넷째, 부모교육을 통하여 장애아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와 교사는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갖고 공동 노력을 해야한다. 다섯째, 부모교육을 통하여 가정을 중요한 학습경험의 장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6. 부모교육의 효과 부모교육을 실시한 효과는 크게 아동을 통해 나타난 효과, 참여한 부모를 통해 나타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