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데기 무가와 바리데기의 여행 노래 바리데기 무가 소개 바리데기 무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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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바리데기 무가와 바리데기의 여행 노래
서 론
문학 작품도 다른 예술 작품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가치를 담고 있다. 모든 문학 작품에는 작가의 철학이나 그 당시의 사상 혹은 사회적 인식이 담겨 있게 마련이다. 작품에는 그것의 세계관이 반영되어 있고, 작가는 개성적인 인간형을 창조하여 그와 같은 세계관을 대변하도록 하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특정 작품이 탄생하기까지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이 또한 일정한 가치를 담을 것을 요구하기도 한다. 개화기의 문학 작품들이 문명 개화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든지, 일제 강점기의 문학 작품들이 조국 독립의 가치와 필요성을 강조한다든지 하는 것 들이 좋은 예가 될 것이다.
특정한 문학 작품이 담고 있는 가치는 시대에 따라 그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 창작 당시에는 절실하게 요구되었던 가치였다 하더라도 후대에 와서 그 가치에 별로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없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반대로 창작 당시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겨졌던 작품이지만 후대에 와서 그 가치가 새롭게 평가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독자의 입장에서는 보편성과 타당성을 중심으로 작품의 가치를 평가하되, 개개의 작품이 제기하고 있는 가치가 현실 상황에 얼마나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인가가 평가의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으로 고전문학이 현대문학으로 계승변용 되는 경우, 특히 작자미상이나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는 개인의 관점이 아닌 여러 사람의 입을 거쳐 계승되어 그 시대상과 현실을 보여 줄 수 있으므로 그 문화의 보편성 그리고 특이성을 동시에 알 수 있다. 고전문학을 바탕으로 한 현대문학이 보여주는 문화적 혹은 문학적 계승은 우리 사회와 역사를 알 수 있음과 동시에 현대문학이 나아가고 지향해야 할 길을 제시 해 준다.
이 보고서에서는 ‘바리데기’ 라는 무가 형식의 문학이 어디서 기인하는지, 그 내용을 분석해 보고 현대문학으로 변용된 ‘바리데기의 여행 노래’가 얼마나 바리데기 무가의 영향을 받았고 어떻게 해석하는지를 알아보고 두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 하고 그 의의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 론
바리데기 무가
<바리데기>는 사람이 죽은 뒤 49일 안에 지내는 ‘지노귀굿(오구굿)’에서 가창되는 무가이다. 무가는 무(巫)라는 직업 전문인에 의하여 무(巫)로서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하여 무속 예의에서 불려지는 구비 문학의 일종이다. 바리공주는 한국의 토속 신앙인 무속에서 불려졌던 노래로 된 이야기이다. 문학 갈래상 서사무가이고, 내용상으로는 무속신화이다.
무가는 무속 제의에서 불려지는 구비문학의 일종으로, 이에는 주술적 기능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즉, 신을 청하고 신을 즐겁게 하고, 신에게 소원을 빎으로써 복을 얻고 재해를 막을 수 있게 하는 노래가 바로 무가이다. 그렇지만 무가는 주술적 기능 외에도 오락적, 문학적 기능도 아울러 가지고 있다. 무가가 구연되는 굿은 종교적 의례의 장소이자, 집단적 축제의 마당이기도 하다. 그리하여, 무가는 신과 인간, 모두를 즐겁게 하고 감동시킬 때 참다운 생명력을 부여받게 된다. 따라서 현전하는 많은 무가들이 문학적 흥미와 감동을 지니고 있음은 우연한 일이 아니다.
바리데기는 일종의 무조(巫祖) 신화라고 하는데, 이것은 무(巫)의 기능의 하나인 치병을 바리 공주가 시작했다는 데서 비롯한다. 이 무가의 주제는 효(孝)라고 할 수 있는 바, 부모의 병을 낫도록 하기 위하여 약을 구하러 시련을 겪고 모험을 하는 이야기는 설화, 소설 등에서 많이 발견되는 모티프다. 또한 출생부터 버림을 받고 시련을 겪는 것은 동양에 공통된 영웅의 일생과 상통하기도 한다. 이런 점에서 바리 공주 무가는 다른 문학 장르와 매우 밀접하며 그 전승 기간이 길었으리라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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