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론]한국의 전설 자료 1편과 민담 자료 1편을 선택하여 자료를 소개하고 각각의 자료들이 갖는 의미에 관하여 고찰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0 / 2018.03.1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구비문학의세계
공통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하시오.(30점)

1. 분량: A4용지 최소 6매 이상(글자 크기 11, 줄 간격 180)
2. 선택한 자료의 줄거리 소개는 최대 10줄을 넘지 않게 정리할 것.
3. 기존 연구의 성과를 참조하되 자신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서술할 것.
4. 인용한 부분은 각주 작성법에 맞게 출처를 각주를 통해 정확하게 밝힐 것.
5. 참고문헌을 참고문헌 작성법에 맞게 과제물 말미에 반드시 기재할 것.
하고 싶은 말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구비문학의세계 공통
한국의 전설 자료 1편과 민담 자료 1편을 선택하여 자료를 소개하고 각각의 자료들이 갖는 의미에 관하여 고찰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비문학의 전반적 성격
⑴ 현장의 문학
⑵ 공동작의 문학
⑶ 민중적?민족적 문학
2. 구비문학의 여러 종류
3. 전설과 민담이 갖는 의미
⑴ 전설
① 전설의 개념
② 귓돌바위 전설(충주시 이류면 수주팔봉)
⑵ 민담
① 민담(고담)
② 먹으면 죽는 감(충주 지방의 민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구비문학(口碑文學; oral literature)은 곧 '말로 된 문학'이다. 그것은 '글로 된 문학'인 기록문학(記錄文學)과 상대되는 문학의 기본 영역이다. 구비문학 이외에 '민속문학'이라는 용어도 많이 쓰이는데, 전자가 문학의 측면을 중시한 개념이라면, 후자는 민속의 측면을 중시한 용어라 할 수 있다.
'구비(口碑)'는 '대대로 전해오는 말'이라는 뜻으로 '구전(口傳)'과 뜻이 통한다. 곧 '구비문학'은 '구전문학'과 유사한 용어인데, 현재 전자가 학술용어로 정착돼 있다. 어의(語義)에 집착할 경우 말로 된 문학 가운데도 '대대로 전승돼 온 것'만이 구비문학이 되는 셈이지만, 일시적?현재적으로 창조?향유되는 것들까지도 한데 포괄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할 수 있다.
특정의 '말'이 구비문학이 될 수 있으려면 '문학'으로서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곧 '미적으로 형상화'되어 흥미와 감동을 줄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 과연 '말로 된 문학'이 온전한 문학성을 갖출 수 있는가 하는 논란이 한때 없지 않았으나, 이는 이미 해소된 지 오래다. 구비문학이 가져다주는 재미와 감동은, 그 폭이 기록문학보다 더 넓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기록문학이 대중적으로 보편화되지 않았던 전통사회에 있어서 특히 그러하다).
다음에서는 구비문학의 전반적인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구비문학의 여러 장르 중 충주 지방의 전설과 민담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장덕순 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1999.
조동일, 「구비문학의 세계」, 을지L&C, 1998
충주문화원, 「충주의 향토사」(민담?민요편), 충주문화원,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어려워 했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 wndks***
    (2018.03.13 13:39:06)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7-1) 한국의 전설 자료 1편과 민담 자료 1편을 선택(총 2편)하여 자료를 소개하고 각각의 자료들이 갖는 의미에 관하여 고찰하시오.
  •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구비문학의세계 공통한국의 전설 자료 1편과 민담 자료 1편을 선택(총 2편)하여 자료를 소개하고 각각의 자료들이 갖는 의미에 관하여 고찰하시오.1. 민담의 특징2. 신화 대 전설의 의미 - 동명성왕 VS 아서왕3. 전설 대 민담의 의미 - 카쿠야 히메 VS 선녀와 나뭇꾼 1. 민담의 특징민담은 민속문학이다. 그것은 민담이 민중 사이에서 창작되고 민중 사이에서 전해진 서사문학임을 뜻하면서 동시에 민중들의 입과 입으로 전해진 서사

  • 한국의 전설 자료 1편과 민담 자료 1편을 선택(총 2편)하여 자료를 소개하고 각각의 자료들이 갖는 의미에 관하여 고찰하시오.
  • 인도 등)를 비유한 것이라는 분석도 존재한다. 허황옥이 정식 왕비가 되기 위해 제사라는 절차를 거쳐야 했고, 우렁각시가 총각과 완전히 결합하기까지 시험을 거친다는 내용은 두 부부의 인연이 당시 사회에서 보편적이지 않은 것이었다는 암시이기도 하다. 다만 허황옥은 황후, 우렁각시는 농부의 아내가 된다는 점에서 우리는 신화와 민담의 중요한 차이점을 알 수 있다. 전자는 왕이나 귀인, 후자는 서민들이 주인공이 된다는 것이다.

  •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하시오0K
  •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하시오0K국어국문학과 구비문학의세계4공통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하시오.(30점)Ⅰ. 서 론과거의 조상들의 삶을 살펴보면 그 민족의 삶을 잘 알 수 있다. 필자는 수시도 시간을 내어 신화와 전설 및 민담의 내용을 접하여 보는 데

  • 구비문학의세계 국 전설과 민담
  • 구비문학의세계 전설과 민담한국의 전설 자료 1편과 민담 자료 1편을 선택(총 2편)하여 자료를 소개하고 각각의 자료들이 갖는 의미에 관하여 고찰하시오.⓵ 교재와 방송강의를 숙지하고 과제물을 작성한다.(전설, 민담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에 합당한 자료를 선택해야 함)⓶ 분량은 최소 A4 용지 6매(글씨 크기 11 / 줄 간격 180 / 참고문헌 소개 포함) 이상으로 한다.⓷ 대상 자료의 소개는 A4 용지 2매 이내로 소개하고 논의의 과정에 필요한 부분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문학(10종), 과학자 전지(9종), 기타 컴퓨터 관련서가 많았음.7) 전기: 역사 인물(9종), 종교가(20종), 우리 나라 정치 사상가(10종)8) 민속과 민담 등 한국 전통(21종), 생활철학서(15종) 외 동양사상 관련서가 많음.청소년 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려면 그들만이 지니고 있는 특징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알맞는 독서 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우리 나라에서 발간되는 청소년 추천 도서목록은 모두 소책자로 발행되는 비매품이어서 일반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