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분석 수업 모형 -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념분석 수업 모형
Ⅰ. 개념분석 수업 모형 설명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배경
【명사】

⑵ 어떤 사물에 대한 일반적인 뜻이나 내용.
⑶ 인간이 지각하고 경험한 것들을 어떤 범주나 구성으로 조직한 것.
⑷ 구체적인 실체가 아닌 하나의 추상적 관념이며 하나의 표상.
(1) 개념
개념의 속성이란 그 개념을 동일시할 수 있는 특징인데, 그것을 명확하게 밝히는 것은 쉽지 않다. 개념의 종류나 속성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속성들이 모두 그 개념을 설명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결정적 속성은 아니다. 각 개인은 환경에 따라 다양한 측면으로 개념을 형성하게 되지만, 적어도 서로의 의사소통에 사용될 때에는 기본적인 속성의 측면에서 공통적인 이해를 갖고 있다. 공통적인 이해는 개념의 정의적 속성 또는 결정적 속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정의적 속성은 특정 개념을 정의할 때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개념을 학습할 때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바로 정의적 속성과 결정적 속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이다.
(2) 아동의 개념 발달
① 위계적이고 누가적인 과정 : 하위 개념을 먼저 습득한 후에 상위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아동들은 하나의 개념을 불변하는 절대적인 것으로 인식한다.
③ 추상적 개념의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다.
④ 아동의 개념 발달은 구체적이거나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그 개념의 부분적인 속성만을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⑤ 하나의 개념을 학습하는 데 기초가 되는 다른 개념들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3)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필요성
인간의 사고는 개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중 사고와 관련된 활동의 대부분은 개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개념 학습’은 고등 정신 기능의 함양을 위한 고차원적 학습의 전제 조건이 된다. 즉 개념학습 기능을 통해 아동들은 그들의 환경을 이해할 수 있고 명확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개념학습 기능의 발달이 교육의 일차적인 과제이다. 학생들의 개념학습 기능을 발달시켜 주기 위해 만들어진 수업 모형이 바로 개념분석 수업 모형이다.
개념분석 수업 모형의 단계 및 발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의 개념,교육적 의의, EBS교육방송의 수익분석,시설관리, EBS교육방송의 효과,수업모형,개선 과제 분석
  • EBS교육방송의 개념, EBS교육방송의 교육적 의의, EBS교육방송의 수익분석, EBS교육방송의 시설관리, EBS교육방송의 효과, EBS교육방송의 수업모형, EBS교육방송의 개선 과제 분석Ⅰ. 개요Ⅱ. EBS교육방송의 개념Ⅲ. EBS교육방송의 교육적 의의Ⅳ. EBS교육방송의 수익분석1. 재원조달 방식2. 비용구조3. 재무비율Ⅴ. EBS교육방송의 시설관리1. 교육방송 시설 및 관리의 필요성2. 위성방송 및 UHF 수신에 필요한 기술3. TV 공청 시설4. 다원방송 시설5. Studio 시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개념,필요성, 학교통일교육의 원칙,기법, 학교통일교육의 쟁점,독일 사례, 학교통일교육의 제고방향
  • 필요성이 등장하였다. 통일 후 독일 정부는 서독식의 정치교육제도를 동독 지역에 도입하면서 “정치교육과정기본계획안”을 마련하고, 학생들에게 민주시민으로서의 의식과 자질을 부여하고, 통일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주는데 주력하였다. Ⅷ.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제고 방향1. 통일 교육 내용의 점진적 변경(1) 통일 교육은 규범적․이론적 지도에서 벗어나, 남북한 사회를 동일 기준에 따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 [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남북통일][남북관계][독일통일][독일][통일]통일교육의 원리, 통일교육의 기법, 통일교육의 유의점, 통일교육의 실상, 독일의 통일교육이 주는 시사점, 통일교육의 방향, 통일교육의 과제
  • 필요성이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통일교육의 방향도 학생들이 북한을 한민족 공동체로서 공존의 대상이며 우리가 숙명적으로 끌어안아야 할 동포임을 깨달아 상호 신뢰 회복을 통하여 적절한 시기에 평화적, 민주적인 방법으로 통일을 해야 할 대등한 동반자 관계라는 견해를 갖도록 교육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야한다. 따라서 앞으로의 통일교육은 누적되어 온 남북한간의 불신을 해소하고 통일의 문제를 진지하게 다룸으로써 민족화합과 민족의 동

  • [과학] 과학과 교수 학습 이론(STS모형)
  • 수업이 적합한 경우는 비판적 사고 등 고차적인 인지과정을 거쳐야 하는 학습과제를 학습하는 경우, 태도의 변화를 목표로 삼는 학습의 경우, 민주적인 질서의식과 기능을 익히게 하고자 할 경우, 도덕적 판단력을 길러 주고자 하는 수업의 경우, 자아 개념의 확립과 공동체 의식을 기르고자 하는 경우가 있다.(라) 토의식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로서 토의식 수업은 시작단계, 진행단계, 종료단계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시작단계에서는 토의의 목적과 내

  • [교육공학] 발견학습
  • 분석, 종합 등을 통하여 객관화한다. ④ 적용 - 학습자가 스스로 여러 관계의 규칙성과 유사성을 찾아내기 위하여 현실 장면에직접 적용해 본다. ↑< 발견학습 수업모형 >2. 발견학습의 장, 단점1) 발견 학습의 장점 ① 탐구적인 사고법을 체득한다. ② 이해가 용이하다.③ 장기적인 파지가 생성된다.④ 전이 가능성이 높다. 2) 발견 학습의 단점 ① 모든 지식을 학생 스스로 발견하기 어렵다. ② 문제 해결력만이 교육의 목표가 아니다. ③ 발견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