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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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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언어지식학습(언어지식수업)의 기본방향
Ⅱ. 언어지식학습(언어지식수업)의 필요성
1. 문법의 개념과 관련하여
2. ‘언어에 대하여(about language)
3. 문법 지도 무용론에 대하여
Ⅲ. 언어지식학습(언어지식수업)의 단계
1. 문제 의식 단계
2. 분석 및 접근 단계
3. 훈련 및 강화 단계
4. 통합 및 발전 단계
Ⅳ. 언어지식학습(언어지식수업)의 사례
1. 목표
2. 관련 지식
3. 대상
4. 탐구 과정
1) 문제의 정의
2) 가설 설정
3) 잠정적 결론(가설) 검증
4) 결론 진술
5) 결론의 적용 및 일반화
Ⅴ. 언어지식학습(언어지식수업)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언어지식학습(언어지식수업)의 기본방향
소리 및 음운의 변동 등에 관한 음운론 영역의 지도는 한글 낱자의 모양과 이름, 낱자가 모여서 이루어진 글자 등의 내용을 다양한 학습 자료를 통해 정확하게 지도한다. 특히 표준 발음의 경우는 귀납적인 방법으로 아동 스스로 음운 현상의 법칙을 발견하도록 한다.
낱말들의 형성에 관한 형태론 영역의 지도는 낱말과 낱말이 합해지는 경우와 낱말들이 합해져서 새로운 낱말이 만들어지는 경우, 풀이하는 말의 으뜸꼴 등의 내용을 다양한 용례를 통해 아동들이 충분히 이해하도록 지도하고, 특히 우리 생활 주변에서 유사한 용례를 찾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문장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통사론 영역의 지도는 기본 문형을 중심으로 문장의 확장 지도, 문장을 두 부분으로 나누기, 한 문장을 두 문장으로 바꾸기, 두 문장을 한 문장으로 바꾸기, 문장 사이의 연결 관계, 어법에 맞지 않는 말 찾기, 문장 구성 성분 사이의 순서와 규칙, 품위 있는 말, 표준어와 방언, 높임과 낮춤의 호응, 문장의 종결 어미 등의 내용을 학년 수준에 맞게 다양한 문장을 통하여 지도한다. 특히 기저 문장을 통해 변형 문장을 지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단어 및 문장의 의미를 연구하는 의미론 영역의 지도는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단어의 의미가 다르다는 것을 지도하고, 문장의 의미도 화자와 청자 사이의 상황(시간, 곳)에 따라 의미가 여러 가지 있음을 지도한다. 특히 국어사전을 많이 활용하여 하나의 어휘가 여러 가지 의미가 있음을 알고 그 의미 중에서 적절한 의미를 학생 스스로 찾도록 유도한다.
Ⅱ. 언어지식학습(언어지식수업)의 필요성
1. 문법의 개념과 관련하여
국어 교육에서의 문법 지도와 관련하여 여러 가지 상반된 주장들이 있어 왔다. 우리는 이러한 주장들의 타당성을 비판적으로 검토해 봄으로써 문법 지도의 필요성 여부를 살펴볼 것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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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숙(1997) - 언어의 이해, 태학사
노명완·박영목·권경안(1988) - 국어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나찬연(2007) - 언어와 국어, 제이앤씨
이충우·주경희 역(1993) - 언어 과학과 언어 교수, 국학자료원
이익섭(1994) - 사회 언어학, 민음사
최영환(1994) - 언어 지식 영역의 목표와 내용 - 국어학 연구, 남천 박갑수 선생 화갑 기념 논문집,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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