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 정의와 특징,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 단계와 수업모형,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자기주도적 학습
- [과학과][탐구학습]과학과 성격, 내용, 과학과 탐구학습 인지갈등수업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순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견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STS수업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경험학습모형
- 개인적 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
- 교수설계론_교수설계의 필요성 및 교수설계는 교육공학에 있어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논술해보세요 본인의 의견을 반드시 제시해야 합니다
- 사회과(교육,수업)개념학습,탐구학습,의사결정학습,문제해결학습, 사회과(교육,수업)현장조사학습,실험조사학습, 사회과 협동학습,가치명료화학습
- 목차
-
Ⅰ. 개요
Ⅱ. 개념의 정의
Ⅲ.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의 정의
Ⅳ.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의 필요성
Ⅴ.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의 목적과 특징
1. 목적
2. 특징
Ⅵ.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의 단계
1. 분석될 개념의 식별
2. 개념의 전형적 사례 확인
3. 반대 및 경계 사례 확인
4. 관련 개념 혹은 사태들의 파악
5. 가상 사태의 상상 및 검토
6. 분석 결과 정리
7. 지도상의 유의점
Ⅶ.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Ⅷ. 개념분석수업모형(개념분석학습)의 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개념 분석 수업 모형은 교사와 학생이 공동의 노력에 의하여 도덕적 개념에 관한 보다 분명한 이해에 접근해 가는 과정을 요약적으로 기술해 놓은 것에 가깝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은 이와 같이 몇 개의 절차적 지침으로 요약된 수업 모형을 살아있는 사람간의 생생한 대화라는 원래의 맥락으로 되살려 내는 일이다.
학생들 개개인이 알고 있는 도덕적 개념들의 의미를 묻고 답변을 유도한 뒤, 그 답변이 충분하지 못할 경우 계속되는 질문과 발문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자기 수정해 갈 수 있도록 하는 모형이므로, 교사의 역할은 답을 제시해 주고, 설명해 주는 사람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개념의 의미를 점차 높은 수준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는 일이 중요하다.
학습의 흐름은 반박된 발문을 통해 개념이 사용되는 전형적인 사태, 반대되는 사태, 관련된 개념 사태 등을 분석하여 결과로 얻어진 개념의 의미를 일상적인 언어생활에 비추어 검토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의 논리를 이해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발문과 응답처리에 대한 사전 연구가 있어야 하며, 학생들은 발표, 계획, 정리, 기록 등의 학습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그저 개념의 정확한 의미를 짚어내는 것이 아니라 개념이 실제 삶과 어떻게 통하는지, 개념을 가지고 우리가 어떻게 실천해 나가야할지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Ⅱ. 개념의 정의
개념 분석 수업을 살펴보기 전에 우선 개념에 관한 정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개념이란 인간이 지각하고 경험한 것들을 어떤 범주나 구성으로 조직하는 것을 말한다. 개념을 획득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은 산발적으로 흩어진 정보나 경험들을 하나의
- 참고문헌
-
김경린 역(1988), 인지심리학,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탐구능력, 과학적 개념 평가
변영계·이상수(2003), 수업설계, 도서출판 학지사
윤승규(1896), 개념학습 모형의 개발·적용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홍우(1991), 교육의 개념, 문음사
차경수(2006),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