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조선 후기 여성상과 그 한계 - 숙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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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선 후기의 여성상과 그 한계
<숙향전>을 중심으로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줄거리
2) 작품에 드러나는 여성상
3) 한계
3. 결론
4. 참고 문헌
1. 서론
<숙향전>, 이 소설은 여성이 주체가 되어 모든 극을 이끌어 간다. 여성을 전면에 앞세운 만큼, 작품이 쓰인 시기에 널리 퍼져있던 여성에 대한 사상을 알아 볼 수 있다고 생각하여 주인공 숙향에게서 엿볼 수 있는 여성으로서의 모습에 집중해보았고, 또 변화의 흐름을 보이는 조선후기에도 시대적으로 가질 수밖에 없었던 여성에 대한 인식의 한계를 분석해보았다.
2. 본론
숙향전·요조슉향젼·이화정기·이화정우기·이화정기적이라고도 하는 작자·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그러나 1754년(영조 30년)에 이루어진 <만화본춘향가 晩華本春香歌>에 이 작품이 언급되어 있는 점으로 보아 17세기 말엽에 창작되어서 당시에 이미 널리 알려져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다른 작품들에서 남녀 주인공 이선과 숙향의 행적이 고사처럼 인용되기도 했다.)
<숙향전>은 남주인공 ‘이선’과 여주인공 ‘김숙향’을 통해, 가족 이산, 남녀 간의 사랑과 그 존립 기반으로서의 상호 존중, 인물의 삶에 관여하는 운명론과 인간의 존재론적 의미, 이계(異界) 체험을 통한 자기정체성의 확인 등 삶의 도정에서 누구나 마주하는 여러 문제의식을, 때로는 흥미 있게 때로는 아프고 진지하게 묘파해 낸 작품으로서, 우리나라 고전소설의 대표 작품 중 하나이다.
1) 줄거리
송나라 때 김전이란 인물이 있었다. 그는, 어부들에게 잡혀 죽게 된 거북을 사서 놓아준 적이 있었는데, 어느날 홍수에 휩쓸려 가다가 그 거북의 도움으로 목숨을 구하게 된다. 김전과 부인 장씨는 늦도록 자식이 없다가 명산대찰에 기도하고서야 딸 숙향을 얻는다. 숙향이 세 살 때 도적의 난이 일어나서 피란을 가게 되었는데, 김전부부는 피란길에 숙향을 잃어버린다. 부모를 잃은 숙향은 사슴의 도움으로 장승상집에 이르게 된다. 장승상이 숙향을 신임하여 양녀로 삼고 가사를 다 맡기니 시비 사향이 숙향을 시샘하여 흉계를 꾸민다. 숙향은 도둑 누명을 쓰고 쫓겨나 물에 빠져 죽으려 하였는데, 용녀가 구출한다. 하루는 숙향이 불에 타서 죽게 되었는데 다시 화덕진군에 의해 구출된다. 배가 고파 죽게 되었을 때는 천태산 마고할미가 구출해 주어서 같이 살게 된다. 어느날 숙향은 자신이 선녀가 되어 천상에서 노는 꿈을 꾸고 그 광경을 수로 놓는다. 할미가 숙향이 수놓은 것을 저자에 내다 파니 수를 산 장사꾼은 낙양의 이선이 천하 문장가라는 말을 듣고 찾아가 수에 시를 써달라고 한다. 이선이 수를 보고 크게 놀라 할미를 찾아가 천상배필인 숙향과 가연을 맺는다. 이상서가 이 사실을 알고 낙양원 김전으로 하여금 숙향을 가두게 한다. 김전이 딸인 줄도 모르고 매를 치게 하니 형리의 팔이 움직이지 않는다. 다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숙향을 벌하려 하지만 할미가 신이한 술법으로 숙향을 구한다. 숙향을 죽이기로 결정한 날 장씨는 숙향의 꿈을 꾸고는 죄수의 신원을 물어보았는데 자신의 딸과 비슷했다. 김전이 차마 죽이지 못하니 이상서가 김전을 전출시키고 다른 태수를 부임시킨다. 이선의 숙모가 이 사실을 알고 이상서에게 전말을 알린다. 할미가 세상을 떠난 후 숙향은 불량배의 핍박을 겨우 모면하고 자살하려고 하며 크게 통곡한다. 이상서 부부가 그 소리를 듣고 숙향을 데려와 그 비범함을 알아본다. 이선이 장원급제한 후 이선과 숙향 두 사람은 화목하게 지낸다. 이선은 황태후를 위해 봉래산에 선약을 구해 온 이후 초왕이 된다. 이선은 숙향과 여러 부인을 거느리고 부귀를 누리다가 마침내 선계로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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