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말하기와 듣기의 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말하기와 듣기의 태도
Ⅰ. 관련 교육과정
1. 말하기 태도
7학년 :
말하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8학년 :
말하는 이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9학년 :
상대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10학년 :
자신의 말하기 활동을 조절하면서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화법 :
① 상대의 처지와 의견을 존중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② 남을 비난하기에 앞서 먼저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③ 자기가 한 말에 책임지는 태도를 지닌다.
2. 듣기 태도
7학년 :
메모하면서 듣는 습관을 지닌다.
8학년 :
상대의 비판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9학년 :
말하는 이에 적절히 반응하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10학년 :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화법 :
① 말하는 이의 처지나 의견을 존중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② 말하는 이의 말을 열린 마음으로 듣는 태도를 지닌다.
③ 여러 가지 형식을 말하고 듣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Ⅱ. 상세 내용 및 지도 방법
1. 말하기 태도
학년
구분
내 용
7
항목
[7-말-(5)] 말하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말하기를 잘 하는 사람은 말하기에 관한 지식이 많고, 말하기 기능이 유창할 뿐 만 아니라, 즐겨 말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는 점을 중시하여 선정
말하기를 좋아한다는 것?
: 자신에게 닥친 문제를 물리적인 행동이 아니라 말하기를 통해 해결하고, 능동 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자아를 실현하고, 나아가 소외됨이 없이 다른
7
사람과 좋은 인간 관계를 맺어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
학습요소
문제 해결 과정에서 말하기의 중요성
집단의 대표자로서 공적인 말하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과 말하기의 관계 파악하기
건전한 인간관계와 말하기의 관계 파악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