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과 기독교 교육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지발달이론과 기독교 교육
목차
1장.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2 p
2장. 아동기의 인지발달 - 구체적 조작기 ------------------------- 3 p
3장.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사역 ----------------------------------- 5 p
4장.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사역현장 ------------------------------- 6 p
5장. 인지발달이론의 제한점 -------------------------------------- 8 p
◈ 참고문헌 ----------------------------------------------------- 9 p
◈ 의문점 & 느낀점 ---------------------------------------------- 10 p
1장.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Jean Piaget는 인지이론의 대표적 학자로서 생물학을 전공하고 10세에는 학술논문, 21세에는 박사학위를 취득할 정도로 천재성이 드러나 있는 사람 이였다. Piaget는 자신의 세 자녀가 성장하는 것을 관찰하면서 아동의 사고는 성인의 사고방식과는 매우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생물체에 구조가 있듯이 인간의 정신에도 구조가 있다고 보았다. 이를 인지구조(Schema)라 하는데, 이것은 주변세계를 이해하고 그것에 대해서 생각하는 양식을 말한다. 인지이론을 이해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첫 번째 개념인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 또는 사실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개념을 말한다. 유아마다 기본적인 행동을 가지고 태어나고 그 행동의 반복을 통해서 도식을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두 번째 개념인 아동발달. 강문희 39p
적응은 생물학적인 개념으로 동화와 조절사이의 평형을 유지하려는 선천적인 경향을 의미한다. 또한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생존위해 끊임없이 주변 환경에 적응이 필요하다. 여기서 동화란 이미 경험으로 또는 학습으로 형성되어 내부에 이미 존재해 있는 개념으로 기존의 도식에 맞게 외부 요소를 변형시켜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한편 조절은 동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기존의 인지구조를 외부 환경에 맞게 변형해 적응하는 과정을 말한다. 동화와 조절은 발달에 있어서 서로 분리될 수 없고, 동화와 조절의 상호작용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조화를 이룬 균형 상태로 발달해 나가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균형화란 사고의 평형을 의미하며 평형은 정지된 상태가 아니라 동적인 상태이다. 인간의 인지구조가 변화해가는 것은 사람이 적절한 적응을 통해 평형화를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일로 가는 어린이 사역. 정정미 50p
인지발달이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을 의미하며, 인지구조의 변화는 이미 있었던 구조를 바꾸어 놓은 것이라기보다 이전의 구조와 새로운 환경이 결합되어 낡은 구조에 질적인 변화는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구조는 연령에 따라 변한다고 보고, 인지발달은 인지구조가 질적으로 다른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하였다.
첫번째 단계인 감각운동기는 0~2세의 영아기 시기로 이 시기의 영아의 사고는 보기, 듣기, 움직이기, 만지기, 맛보기 등의 오감을 통해 육체적인 관찰을 하고, 그것으로 인해 주위 사물을 알아간다. 영아들은 출생의 순간부터 세상을 이해하는 인지구조를 만들게 되는데, 이는 개인적인 탐험과 경험, 부모나 다른 사람들로부터 얻는 정보들을 취해서 주위의 세계를 이해하게 된다. 두 번째 단계인 전조작기는 2~7세의 유아의 시기로 전조작기라는 말은 ‘이 시기의 아동은 조작이 가능하지 않다.’라는 의미이다. 조작이 가능하지 않다는 것은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없음을 말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논리적 사고가 부족하긴 해도 창조적인 상상력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자동차들도 날 수 있고, 용들이 침대 밑에 숨어 있을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또 이시기는 유아가 자신의 눈으로 보이는 상황들을 그대로 해석하고 말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코에 있는 수염을 콧수염이라고 하지만 유아들은 입에 있는 눈썹이라고 해석하여 입 눈썹이라고 한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자기중심적이여서 다른이의 관점으로 사물을 이해하기 어렵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못하기 때문에 또래들 간에 다툼이 일어나는 것이다. 우리들은 발달주의적 시각으로 본 기독교적 양육. 제임스 C. 월호이트 존 M디토니 67p
전조작기 어린이들을 ‘인지적 이방인들’이라고 할 수 있지만 엘킨드는 그들을 ‘감정적인 시골 사람들’이라고 부른다. 세 번째 단계인 구체적 조작기는 7~12세의 아동기로 이 단계에서 아동은 어느 정도의 사고를 논리적으로 조작할 수 있을 정도로 발달하게 된다. 아동은 이 단계에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어떤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이나 결과를 배우고, 구체적인 사건을 처리하면서 여러 가지 논리적 조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그러나 이시기 아동들은 가상적인 상황을 만들어서 추론할 수는 없어 추상적인 사고는 아직 가능하지 않다. 비록 추상적인 용어를 사용한다 해도 구체적인 사건이나 사물과 연관시켜 사고하는 실제세계에 한정되고, 관찰 가능한 상황들에 한정된다. 마지막 단계인 형식적 조작기는 11세(12세) 이후의 청소년, 성인시기로 이 시기의 아동은 앞의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획득한 지적축적으로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한 인지적 성숙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또 이시기는 논리적인 사고를 사용하여 가상의 문제를 해결 할 수도 있고,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연결해 추론할 수도 있다. 형식적 조작기의 아동은 민주주의, 종교, 자비와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 할 수 있고, 인생의 의미, 사회적인 규범이나 가치관을 이해하며 자아정체성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론
  • 교육에 대한 회의와 개선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실에 따라서 로날드 골드만은 종교에 대한 사고를 신앙적 사고로 이해하여 적절한 여건을 마련해주면 신앙의 진보를 볼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체계화하여 종교적 사고 발달을 이론화하였다. 이 과정에서 골드만은 로빈슨(John A. T. Robinson)으로부터 신학적 영향을 받았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발달심리학적 영향을 받았다. 특히 그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준해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기독교 아동교육에의 적용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기독교 아동교육에의 적용기독교아동교육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을 접목한 기독교아동교육정의기독교교육목적필요성종교적개념형성성품발달도덕성발달목차1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을 접목한 기독교 아동교육의 시사점기독교아동교육의 목적기독교아동교육의정의기독교아동교육의 정의 및 목적2아동들이 그리스도의 인격을닮아감으로써, 가족, 이웃, 사회, 또래 등과 상호적인 인간관계를 맺고 봉사하며

  • 피아제 인지발달론
  •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일에 몰입하다가 1980년 9월에 작고했다. 독창적이면서도 놀랄 만한 그의 이론들이 미국에서는 계속 간과되어 오다가 1930년경에 한 차례 돌풍을 일으키곤 곧 잠잠해졌다. 그러다가 1955년경에 다시 그의 이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부활하기 시작했다. 현재는 많은 연구의 이론적인 기초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유아교육의 이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음이 사실이다. 2. 인지 발달의 원리Jean Piaget 이론의 초점은 태어나서부터 어

  • [가정관리,의상학, 교육학,청소년]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목 차Ⅰ. 서론1.피아제의 생애2.비고츠키의 생애Ⅱ. 본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1)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①도식(scheme):②동화와 조절(assimilation, assommodation)③평형(equalibrum)2)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3)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 (1) 감각 운동기(0-2세) (2) 전조작기(3-6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4) 도덕성의 발달 단계별 특성5) 이론의 비판적 검토 6) 피아제 이론의 기독교적 조망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1)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교육목표 및 교육이념1) 경영관 2)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의 교육 이념 및 목표3.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교육과정 구성 1) 생활주제(단원)중심 교육과정 2) 교육원리3) 교육내용 4) 일과의 구성 및 운영 5) 교사의 역할 6) 환경의 구성원리 7) 환경구성8) 부모와의 연계9)평가4. 이화여대부속유치원의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1)전통교육사상2)기독교와 프뢰벨 3) 개인적인 구성주의: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4) 사회 구성주의: 비고스키의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