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존듀이의 실용주의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 애
2> 전통적교육에 대한 비판
3> 교육 사상 - 진보적교육관
4>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생 애
실용주의 철학을 대표하는 사상가요, 철학자이며, 교육자인 듀이는 1859년 미국 버몬트주 벌링턴에서 태어났다.
15세 때 고등학교 졸업, 벌링턴 시에 있었떤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이곳에서 그리스어, 라틴어, 수학, 자연과학을 배웠다. 생리학에서는 영국의 다윈주의자나 헉슬리의 교과서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그 후 듀이 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졸업 후 한동안 펜실베이니아의 고등학교에서 라틴어, 대수, 자연과학을 가르쳤으며, 또 초등학교 교사로도 있었다.
1882년에 존스 흡킨스 대학교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여기서 저명한 교수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는데 그것은 곧 그의 철학 및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스탠리 홀로부터는 심리학을, 허버트 아담스로부터 역사를, 그리소 퍼어스와 모리스로부터는 철학을 배웠고, 2년 후에 학위를 받았으며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 강사가 되었다.
이어서 미네소타 대학교의 철학교수, 이어서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교수로 전임하였다. 1894년 35세 때 시카고 대학교 철학 주임교수로 초빙되었고, 1902년부터 1904년까지는 교육학부장으로 있었다. 시카고 대학교 재임 10년 간의 그의 교육상의 연구와 실험은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하였다.
1986년에 그는 일부 학부형의 지원하에 소규모의 초등학교를 대학부속학교로 개발하였다. 이것이 바로 유명한 '실험학교'(The Laboratory School)로서 흔히 '듀이 스쿨'로 불렸다. 듀이 스쿨은 대학으로부터의 원조도 약간 있었으나 그보다는 후원자와 친구들의 지원하에 7년 반 동안 계속되었다. 이 학교의 지도를 통해서 얻은 경험은 그 후 듀이의 여러 저작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1900년대 초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요구는 유아학교와 유치원의 설립을 촉진했고, 발전시켰다.
1920년대부터는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유치원과 영아학교의 변화에도 크게 영향을 주었다. 듀이는 학교가 사회적 상황에 적응해야 함을 주장하고, 학교와 생활과의 관계, 학교에서 어린이들의 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들을 집단적으로 다루기보다는 매우 독특한 개성적 존재로 다루어야함을 강조하였다.
1930년 이후에는 컬럼비아대학 명예교수가 되었다. 듀이는 국제적으로 평판이 높아서 일본․중국․멕시코․소련 등의 나라에서 강연했으며 미국의 교육과 철학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참고문헌
교육의 역사와 사상(노상우 저)
탁영진교육학
인터넷 http://my.dreamwiz.com/ezfree/th/dewey.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교육신학
  • 교육철학군은 크게 네 가지 주의로 구분되어 왔다. 첫째는 자연주의이고 둘째는 관념주의이다. 셋째는 실재주의이다. 마지막 형은 실용주의이다.3) 교육철학에서 본 교육구조의 문제교육철학 사상들이 취급한 문제의 범위와 성격들이 각기 다른 것은 이미 논의한 바이지만 그러나 그 사상들 전체를 꿰뚫고 있는 숨은 문제들이 있다. 그 하나는 인간관이다. 인간은 무엇으로 정의하는가, 인간은 하나의 개인적 존재인가, 혹은 공동적 존재인가라는 문제

  • [방송대] 실용주의적 교육관의 예를 하나 제시하고 그것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교육사상으로부터 실용주의 철학과 심리학의 발달, 사회의 변천의 네 가지 요소가 결합되어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성립되었다. 진보주의는 1870년대 Parker를 중심으로 한 교육개혁운동으로 듀이에 의해 수정, 진전되었다. 3) 실험학교 4세~14세까지의 어린이들을 10개 집단으로 나누어 구성한 실험학교에서, 가장 어린 집단인 4~6세까지의 어린이들은 준 기초교육 학급으로 형성되었다. 듀이는 이 학급을 유치원이라고 불렀으며 이 학급의 특성은 기존 유치

  • [방송대] 실용주의적 교육관의 예를 하나 제시하고 그것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go
  • 실용주의적 교육관의 예를 하나 제시하고 그것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Ⅱ. 본론1.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1) 듀이의 생애(1859∼1952)듀이는 1859년 미국 버몬트주, 벌링턴에서 태어났다. 15세 때 고등학교 졸업, 벌링턴 시에 있었던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이곳에서 그리스어, 라틴어, 수학, 자연과학을 배웠다. 1882년에 존스 흡킨스 대학교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여기서 저명한 교수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는데 그것은 곧 그의 철학 및 교

  • [기독교교육사상사] 인간성장과 사회화를 장(場)으로 하는 기독교교육(진보적 종교교육)
  • 1. 사상적 계보1) 신학-자유주의 신학2) 교육철학-이상주의와 실용주의3) 교육방법-존 듀이의 도구주의2. 종교교육협회와 대표학자1) 종교교육운동과 종교교육협회2) 대성자-조지 알버트 코우3) 대변자-해리슨 엘리옷3. 평가1) 긍정적 평가2) 부정적 평가3) 기독교교육적 적용《참고문헌》은준관, 「교육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6)박화경, 「하나님나라와 기독교교육」,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6)본 서(書)에서는 인간성장과 사회화

  • [교육학] 실용주의적 교육관의 예를 하나 제시하고 그것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사상에서 출발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19세기 페스탈로찌(J. H. Pestalo-zzi), 프뢰벨(F. W. A. Fröbel)에 계승되었으며, 프뢰벨둁? 사상이 미국에 도입되면서 만(H. Mann)과 버나아드(H. Barnade)등에 의하여 미국적 풍토에 움트기 시작하였으며 엘렌.케이와 프란시스.파아카를 거쳐 듀이(J. Dewey)에 이르러 완성되었다. 진보주의의 사상적 배경은 루소의 성선적 아동관과 실용주의 철학인 Pragmatism에서 찾아진다. 프라그마티즘의 근본사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