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Mind-map *
* 학습목표 *
1. 학습에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유의미 학습과 기계적 학습 그리고 수용학습과 발견학습을 비교하여 이해할 수 있다.
3. 유의미 학습의 개념을 체계도로 나타낼 수 있다.
4. 유의미 학습과에서 포섭이론과 그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Ausubel의 주요 수업 원리 다섯 가지를 들고 설명할 수 있다.
6. Ausubel의 수업이론의 특징을 다른 이론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과정] 보다 바람직한 수학교육을 위하여
  •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설명식 수업을 의미 있게 진행하는 방법으로는, 오스벨의 ‘유의미한 설명식 수업’ 방법이 있다. 이 이론은 설명식 수업을 의미 있게 하기 위해서 점진적 분화의 원리, 통합적 조정의 원리, 선행조직자의 활용을 하게 한다. 첨부파일 ❷참고교사중심 수업은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학생들의 성취결과가 교사의 강의 내용 수준을 넘기 어렵고,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하기 어려우며, 잘못하

  • [교육]유의미학습이론
  • 1. 오스벨의 유의미학습이론의 정의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존재하고 있는 기존개념과 어떤 연관을 지음으로써, 학습에 의해 어떤 의미를 갖게되는 것이다.2. 유의미학습의 등장배경①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교육적으로 성과를 거두지 못함.② 탐구학습이 교실수업에서는 많은 문제점이 내포되어있음.Ausubel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관심“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 [유의미 학습] 오스벨의 유의미 수용학습
  • 유의미 학습유의미 학습 오스벨의 유의미 수용학습CONTENT오스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I. 학습자의 인지조직화II. 유의미 학습의 과정1. 파생적 포섭과 상관적 포섭2. 상위적 학습과 결합적 학습3. 동화이론III. 유의미 학습의 파지* 참고문헌오스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오스벨에 따르면, 의미(meaning)는 교재 내에 있는 것이지 학습자밖에 있는 무엇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는 교재내용을, 학습자가 경험할 수 있는 어떤 것처럼, 잠재적으

  • 학습이론과 교수이론
  • 학습이론과 교수이론1. 학습이론과 교수이론2.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관점1) 행동주의2) 인지주의3) 구성주의3. 교수-학습이론의 유형1) skinner의 강화이론2) bruner의 발견학습3) ausubel의 포섭이론4) piaget의 인지발달이론5) uygotsky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4. bruner5. 학습이론의 공통된 학습의 정의6. 학습이론의 세가지 요소7. 교수설계와 교육학에 관련된 지침8.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공통점9.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이론의 교육공학이 주는 시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