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역할극을 통해서 느껴보는 배려-창작동화 이상한 나라에 간 하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역할극을 통해서 느껴보는 배려
적용 대상 : 초등학교 4~5학년
한 학급당 학생 수 : 24명
학급 구성 : 6명 씩 네 모둠으로 나누어 앉는다.
수업 모형 : 역할놀이 학습법
수업 시간 : 90분
차시 : 1/3
적용 윤리 : 배려
학습 목표 : - 나와는 다름을 이해하고 생각과 관점이 다름을 이해 할 수 있다.
- 다르다는 것을 토대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배려하는 자세를 가질 수 있다.
- 모두가 하나일 수 있다는 시각을 가질 수 있다.
- 2/3 차시에서 장애인에게로 그 시각을 넓힐 수 있다.
- 3/3 차시에서 민족의 이질감과 공통성에 대하여 연계시킬 수 있다.
<1> 상황설정하기 - 창작동화 Ⅰ 이상한 나라에 간 하루
북극 지방의 토끼나라에 ‘하루’라는 귀여운 하얀 토끼가 살고 있었어요. 이 토끼나라에는 모두 하루처럼 눈처럼 새하얀 색의 토끼만 살고 있었답니다. 하루는 10살 난 아기토끼였지요. 하루는 아주 예쁜 눈망울과 길쭉하고 곧은 귀, 솜털처럼 동그란 꼬리를 가진 예쁜 토끼였답니다. 친구들은 모두 하루를 부러워했지요.
그러던 어느 날 하루의 반에 바다 건너 먼 나라에서 친구 한명이 전학을 왔어요. 그 친구의 이름은 ‘이루’였지요.
그런데 그 친구는 털 색깔이 타다 남은 나무와 같은 회색을 하고 있었어요. 또 이루는 어렸을 때 한쪽 다리를 다쳐서 잘 뛰지 못했답니다.
하루는 “아이 참, 이 아이는 왜 이렇게 더러운 거지?” 라고 하면서,
그 친구를 거들떠보지도 않았지요.
하지만 이루는 털색이 회색이었을 뿐, 항상 친절하고 예의바른 아기 토끼였답니다.
일 년이 지나고 모두들 이루와 친한 친구가 되었어요. 하지만 하루는 여전히 털색도 자기와는 다르고 제대로 뛰지도 못하는 이루를 좋아하지 않았지요.
그러던 어느 날 숲 속 오솔길을 지나던 하루는 멀리서 이루가 걸어오고 있는 것을 보았어요.
“어머 ! 이루잖아 ! 내 예쁜 옷에 더러운 것이 묻을지도 몰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