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역할극을 통해서 느껴보는 배려-창작동화 이상한 나라에 간 하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역할극을 통해서 느껴보는 배려
적용 대상 : 초등학교 4~5학년
한 학급당 학생 수 : 24명
학급 구성 : 6명 씩 네 모둠으로 나누어 앉는다.
수업 모형 : 역할놀이 학습법
수업 시간 : 90분
차시 : 1/3
적용 윤리 : 배려
학습 목표 : - 나와는 다름을 이해하고 생각과 관점이 다름을 이해 할 수 있다.
- 다르다는 것을 토대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배려하는 자세를 가질 수 있다.
- 모두가 하나일 수 있다는 시각을 가질 수 있다.
- 2/3 차시에서 장애인에게로 그 시각을 넓힐 수 있다.
- 3/3 차시에서 민족의 이질감과 공통성에 대하여 연계시킬 수 있다.
<1> 상황설정하기 - 창작동화 Ⅰ 이상한 나라에 간 하루
북극 지방의 토끼나라에 ‘하루’라는 귀여운 하얀 토끼가 살고 있었어요. 이 토끼나라에는 모두 하루처럼 눈처럼 새하얀 색의 토끼만 살고 있었답니다. 하루는 10살 난 아기토끼였지요. 하루는 아주 예쁜 눈망울과 길쭉하고 곧은 귀, 솜털처럼 동그란 꼬리를 가진 예쁜 토끼였답니다. 친구들은 모두 하루를 부러워했지요.
그러던 어느 날 하루의 반에 바다 건너 먼 나라에서 친구 한명이 전학을 왔어요. 그 친구의 이름은 ‘이루’였지요.
그런데 그 친구는 털 색깔이 타다 남은 나무와 같은 회색을 하고 있었어요. 또 이루는 어렸을 때 한쪽 다리를 다쳐서 잘 뛰지 못했답니다.
하루는 “아이 참, 이 아이는 왜 이렇게 더러운 거지?” 라고 하면서,
그 친구를 거들떠보지도 않았지요.
하지만 이루는 털색이 회색이었을 뿐, 항상 친절하고 예의바른 아기 토끼였답니다.
일 년이 지나고 모두들 이루와 친한 친구가 되었어요. 하지만 하루는 여전히 털색도 자기와는 다르고 제대로 뛰지도 못하는 이루를 좋아하지 않았지요.
그러던 어느 날 숲 속 오솔길을 지나던 하루는 멀리서 이루가 걸어오고 있는 것을 보았어요.
“어머 ! 이루잖아 ! 내 예쁜 옷에 더러운 것이 묻을지도 몰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치료] 독서치료
  • 창작과비평사 / 1990 ․ 『세상에서 가장 뜨거운 아이』 / 애너 피엔버그 글, 킴 갬블 그림, 이은석 역 / 문학동네 / 2001 ․ 『대포알 심프』/존 버닝햄 글․그림, 이상희 역 / 비룡소 / 2001․ 『우당탕탕, 할머니 귀가 커졌어요』/ 엘리자베트 슈티메르트 글, 카롤리네 케르 그림, 유혜자 역 / 비룡소 / 1999․ 『아기 곰 비디』 / 돈 프리먼 글․그림, 이상희 역 / 비룡소 / 2001․ 『알록달록 코끼리 엘머』 / 데이비드 맥키 글․그림, 김양미 역 / 아가월드 /2001

  • [사회과 수업지도안] Snowball 모형을 적용한 다문화 이해 교육 수업
  • 수업방법등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 조의 스노우볼 모형에 있어서 기존의 모형들과의 비교를 해보고자 한다. 스노우볼무형의 특징은 인지적구조의 확장을 정의적, 심체적영역을 이용해서 아이들의 지식의 구조를 변화시키는 모형으로 생각할 수 있다. 기존의 모형수업을 성격을 통해서 분류해보면 귀납적 모형과 연역적 모형으로 나눌 수 있다. 귀납적 모형이라는 것은 학생스스로 학습을 통해서 고도의 구조화, 시간 효율성중시, 부수기적

  • [현대소설 교육] 황순원 `술`에 대하여
  • 나라로 이관되어 그 역할을 대신하게 되었다. 적산은 후에 1949년 12월에 제정공포된 <귀속재산처리법>을 토대로 1958년까지 90% 이상이 민간인에게 불하될 수 있었다. 적산은 당시 우리나라 경제에서 차지하는 규모가 워낙 막대하기도 했지만, 특히 적산사업체의 경우 생산시설이 좋은 대규모기업이 대부분이었고, 적산농지도 토질이 비옥하고 생산성이 높은 논의 비중이 매우 높았기 때문에 광복 당시 우리 경제의 순환과정은 적산에 의해 주도되다

  • 주제 중심 교육과정 통합 프로그램 계발 -생명
  • 간행물, 지도, 전단, 사전, 소책자, 광고 등- 관련 서적 예시․생명이 들려 준 이야기(위기철 창작동화집)우리 어린이들은 아주 착하고 지혜롭기 때문에, 이제는 로봇이나 폭력 게임을 좋아하는 어린이는 거의 없더군요. 하지만, 아직도 우리 주변에는 생명을 파괴하는 일들이 너무나 많이 일어나고 있답니다. 공장 폐수를 몰래 강물에 버려 물고기들을 떼죽음시키는가 하면, 골프장이나 관광지를 닦는다며 산을 벌거숭이로 만들어 놓기도 하고, 건물을

  • [특별활동] 재량활동
  • 간의 예절)1. 남녀의 성장에 따른 차이 알기2. 이성의 친구 사이에 지켜야 할 예절 에 대한 토의해보기3. 서로 존중하고, 자연스러운 관계 위해 체육교과와 연계한 포크댄스 배우고 함께 해보기2인터넷자료 포크댄스음악체험학습(체육교과와 연관하여 지도)3다르지 않아요(양성평등 성교육)1. 성역할의 차이를 나타내는 광고를 보고 느낀 점 이야기하기2. 드라마와 실제 생활 속에서의 성적 불평등 상황에 대해 조사하고 토의하기3. 역할극 대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