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도덕 수업(역사적 일화, 자료, 영화를 이용한 수업,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 수업
♠ 역사적 일화를 활용한 도덕 수업
1. 활용 자료 (역사 만화, 역사 일화 - 행주대첩)
조선 선조 25년(1592년)에 일본이 우리나라로 쳐들어왔다. 이 전쟁이 바로 임진왜란이다. 전라도 순찰사로 있던 권율 장군은 1592년, 서울을 되찾기 위해 군사를 이끌고, 행주산성에 머물렀다. 이 무렵의 일본군은 병력이 대단하였고, 사기 또한 대단히 높았다. 2월 12일 새벽, 일본군은 행주산성을 포위하고 맹공격을 퍼부었다. 일본군은 산성으로 올라오는 좁은 골짜기를 따라 조금씩 올라오고 있었다. 권율 장군은 큰 소리로 외치며 군사들의 사기를 살렸다. 싸움은 계속되었고, 성 안에는 이제 무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 군사들은 화약과 화살이 없어 어찌할 바를 몰라 우왕좌왕 하였다. 바로 그 때, 부녀자들이 치마에 돌을 가득 담아 왔다. 그들은 무기 대신 돌을 떨어뜨려 일본군을 공격하였다. 여자들은 부지런히 치마에 돌을 날랐다. 산성을 기어 올라가는 일본군에게 돌은 좋은 무기가 되었다. 결국 그들은 큰 승리를 얻을 수 있었다.
권율 장군이 일본군을 물리쳤던 행주 대첩이 벌어졌던 곳이 바로 행주산성이다. 행주 대첩은 치마에 돌을 담아 날라주었던 부녀자들의 도움으로 승리를 거둘 수 있었던 싸움이다. 행주산성은 삼국 시대에 쌓았던 성으로, 산성 내부에는 군율 장군의 동상과 행주대첩비가 세워져 있다.
2. ‘협동’을 가르치기 위해, 왜 이 자료를 활용했는가?
‘협동’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활용할 자료를 찾기 위해, 먼저 학생들이 접하기 쉬운 자료를 훑어보기로 했다. 그러던 중 어린이용 역사만화를 보게 되었는데, 넘기다보니 행주대첩이 눈에 들어왔다. 행주대첩은, 장군과 군사들뿐만 아니라 아낙네들까지 모두 힘을 모아서 싸운 덕분에 승리를 거두게 되었던 전투이다. 무기가 다 떨어지는 긴박한 상황에서 군사들이 나 혼자만 살자고 도망을 갔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 돌을 떨어뜨려 공격하기로 했을 때 치마에 돌을 담아 나르던 아낙네들이 없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행주대첩은 장군과 군사들과 아낙네들 모두가 힘을 합쳐 전투에서 승리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수업에서는 행주대첩 일화를 짧은 만화와 글을 통해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발문을 통해 만화와 일화 속에 나타난 협동이라는 덕을 찾아가도록 하려고 한다. 그리고 직접 이야기 내용을 역할극으로 옮겨 봄으로써 협동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한다.
3. 자료를 활용한 수업
- 자료를 제시한다.
T: 이 이야기는 무엇에 관한 이야기 인가요?
S: 행주대첩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임진왜란 때 권율 장군의 활약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T: 네. 임진왜란 때 권율 장군이 큰 공을 세운 행주대첩에 관한 이야기네요.
행주대첩에서는 누가 어떻게 해서 일본군을 물리쳤나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교육 영어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육 도덕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 초등학교 4학년 도덕과교육1. 4학년 1학기 지도내용2. 4학년 2학기 도덕과 지도 내용Ⅷ. 초등학교 4학년 음악과교육Ⅸ. 초등학교 4학년 미술과교육Ⅹ. 초등학교 4학년 체육과교육1. 체조영역1) 4학년 기본운동2) 4학년 활동2. 게임영역1) 4학년 기본운동2) 4학년 활동3. 표현활동1) 3․4학년 기본 움직임2) 4학년 활동4. 보건영역참고문헌Ⅰ. 초등학교 4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1. 학년 교육과정 편성 기본 방향⑴ 교과별 연간 기준 수업 시간의 충실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교육방법1. 다중지능 교육의 목적 2. 다중지능이론과 학교교육 1) 통합 주제 단원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2) 교사와 학생들의 강점에 초점을 맞춘 수업 설계3) 도제식 교육 장려4)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학습 평가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방법 1) 주제 중심 학습 2) 프로젝트 3) 프로젝트 스펙트럼 4) 다중지능 평가방법 Ⅳ. 다중지능교육의 실제 (1) 프로젝트 스펙트럼 (2) 키 초등학교 (3) 아트 프로펠 Ⅴ.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비판 및 가드너의 변 Ⅵ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수학습 방법론인지적 접근스크리븐, 인지적 도덕교육론1. 도덕교육의 과제는 학생들에게 도덕적 분석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2. 스크리븐의 인지적 교육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세 가지 분야①사실들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덕적 문제들에 연루된 주장이나 입장을 포함)②도덕적 추론기능의 발달(학생들은 도덕적 문제들에 적용된 논리적 추론의 원칙들 속에서 훈련을 받아야 함)③메타윤리학적 질문들에 대

  • 초등 도덕과(준법) 가치 덕목 이해와 교과서 분석 및 수업과정안
  • 교육과정에서의 초등 도덕과 준법교육초등 도덕과에서는 준법정신이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계열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초등 도덕과 내용 바른생활의 여럿이 이용하는 장소에서 질서 지키기, 학급이나 학교의 기초적인 규칙을 지키는 것에서 시작하여 점차 공공장소에서의 예절과 질서, 법으로까지 확대되며 고학년에서는 법의 기능과 목적에 대한 이해까지 학습하도록 되어있다. 따라서 초등 도덕과에서는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질서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교육의 제재란, 특정 문학독서 교육 설계의 장에 의도적으로 상관․개입되어 존재하는 것으로 교육적 대상이 비교적 명료하게 고려되면서 선정․투입되는 자료라는 의미로 사용한다. 이 제재 선정이란 단순히 기준 적용의 과정이 아니라 선정자의 주체성과 이데올로기를 드러내는 사회적 행위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제재 선정의 방법과 그 결과가 다양한 점을 인정하고 그 다양성 속에서도 문학 제재선정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관점 혹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