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원효대사를 통해 의도한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원효대사』를 통해
이광수가 말하고자 했던 것은?
목 차
1. 이광수 소개
2. 『원효대사』 줄거리
3. 『원효대사』를 통해 읽어낸 이광수
3.1. 민족정신고취를 의도한 것인가?
3.2. 내선일체를 주장한 것인가?
3.3. 민족을 배반한 변절자인가?
4. 사회적종교적 배경
5. 결론
참고문헌
1. 이광수 소개
1) 유년기
1892년 평안북도 정주군에서 태어난다. 1903년 12세의 나이에 천도교에 입도하여 후에 재능을 인정받아 천도교의 서기 일을 맡아보게 된다.
2) 일본유학
천도교의 추천 유학생으로 일본에 가게 된다. 타이세이 중학교에 입학하여 유학생활을 하였으나 학비 마련하기 어려워 귀국. 다시 또 일본에 가게 되어서 기독교 교육기관인 메이지 학원에 편입하게 되고 홍명희, 최남선 등을 만나게 된다. 그는 기독교 학교의 영향으로 기독교 사상을 접하게 되어 기독교 신자가 되지만, 사촌형인 운허스님의 영향으로 불교로 개종한다. 1910년 메이지 학원 중학부를 졸업한 뒤 귀국하여 오산학교에 교편을 잡게 되고 1915년에는 다시 후원으로 도일하게 된다. 그는 와세다 대학 예과를 거쳐 문학부 철학과에 입학을 하고 그는 근대화된 일본에 대한 동경을 하게 된다.
3) 독립운동
그는 조선청년독립단에 가담하고 「2·8 독립선언서」를 기초한다. 또한 1919년 8월 부터 1921년 2월 무렵까지 상해 임시정부 기관지인 『독립신문』 주필과 임시정부의 사료편찬위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4) 생의 마감
그는 심한 동상과 폐결핵의 악화로 1950년 10월 25일 사망하였다.
2. 원효대사 줄거리
1) 제행무상
신라의 여왕 승만마마는 젊은 나이에 병환에 걸린다. 여왕은 원효대사에게 고백을 하나 원효는 거절한다. 승만마마는 원효와 부부의 연을 맺고자 한 꿈을 이루지 못하고 승하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