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다룬장 골라-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및원문내용읽고 독후감제출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29 / 2021.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공통 | 1. 교재(2021)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장을 하나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 (30점) 대상 고전: 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제2장 박지원 『연암집』 제3장 최한기 『기측체의』 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 제5장 맹자 『맹자』 제6장 순자 『순자』 제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 |
- 하고 싶은 말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다룬장 골라-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및원문내용읽고 독후감제출하시오0k
국문,영문,중문,프랑스,미디어,농학,유아,문화교양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은이 원효 소개
2. 대승기신론 소별기 본문 및 원문의 내용 정리
1) 대승기신론
2) 대승기신론의 내용
(1) 심진여문과 심생멸문
(2) 세가지 깨달음
(3) 화쟁사상(和爭思想)과 무애행(無碍行)???
3. 대승기신론 소별기의 핵심 내용
4. 대승기신론소별기 독후감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요즘 현대인들이 정신적 영역에서 방황할 때 고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동서양고전의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봐야 할 고전 15편을 선정하여 실었다. 한국을 포함한 동서양의 고대, 중세, 근·현대까지 각 시대를 대변하는 고전 서적들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시대를 초월하여 오랫동안 읽혔고, 앞으로도 읽어야 할 ‘고전(古典, classics)’의 가치를 알고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15편의 고전들은 전통의 문사철(文史哲) 분야는 물론, 신학과 과학, 현대의 사회경제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망라한다.
책을 읽는 독자 입장에서 볼 때 고전은 낯선 영역이다. 생소한 형식과 글로 구성되어 있어서 접하기가 쉽지 않다. 또 오래된 옛글로 치부하며 고전을 읽는 것이 나와 우리에게 어떠한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없다고 의문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인류 역사의 다양한 지역과 시대의 조건 위에서 발생한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맞서 부딪혀 이룬 지적인 성취의 보고(寶庫)가 고전임을 생각하면, 단지 오래되고 어려워 무익하겠다는 편견은 고치고 봐야 한다. 고전은 자신이 서 있는 시대의 정신을 구현하고 가장 중요한 가치를 찾기 위해 평생 노력을 경주한 지식인들의 학술적 결정체이자, 지적인 인간이 발휘한 순수한 열정의 산물이다. 우리는 한 시대를 살았던 인물이 인간과 사회에 대해 제기한 문제의식과 진지하게 고뇌한 내용을 확인해 보고 이른바 시대정신의 정화(精華)를 찾아낼 수 있다. 옛 고전을 공부하여 현재 우리의 삶을 돌아보고 앞날을 창조적으로 조망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것이다.
『대승기신론』은 대승불교의 정수를 간결하게 정리한 대승불교의 기본 교과서이다. 수많은 주석서 중 원효대사의 『대승기신론 소?별기』가 가장 탁월하여, 예로부터 중국과 일본에서 『해동소』라는 별칭으로 존숭받아 왔다. 이번 역주본은 『기신론』과 『기신론 소?별기』를 알기 쉬운 우리말로 번역하고, 1,100개가 넘는 상세한 각주를 제시함으로서 누구나 쉽게 대승의 정수와 원효의 사상을 만날 수 있게 하였다. 이 장에서는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동서양고전의이해, 류종렬, 박영미, 박은미, 배기호, 원혜영, 이준석, 이지, 이필렬, 이혜령, 전호근, 정준영, 진보성, 한길석 지음, 출판문화원, 2021
-『한국불교전서』1(동국대학교 한국불서전서편찬위원회,동국대학교출판부,1979)
-「대승기신론별기에 나타난 원효의 ‘여래장’개념 이해」(허인섭,『철학사상』 9,1999)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대승기신론별기(大乘起信論別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1(제1장 원효 - 요약 및 감상문)
-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신라 교육사상가 원효, 설총, 최치원, 고려 교육사상가 최충과 안향, 고려 교육사상가 이색과 정몽주, 조선 교육사상가 이황과 이이, 조선 교육사상가 유형원과 정약용, 근대 교육사상가 남궁억, 이승훈, 안창호
-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교양) [원효-대승기신론 소별기] (1)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2)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한국수필문학] 고려이전의 수필
- (교양과목) 인간과과학 요약정리, 행심요약총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