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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의 정치사상과 이념
<목 차>
1.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
2. 중국공산주의 이데올로기
1) 마르크스-레닌주의
2) 모택동사상
3) 등소평사상
3. 중화인민공화국의 역사적 전개
1) 신민주주의에서 사회주의체제로
2) 문화대혁명
3) 개혁개방 정책
4) 제2차 천안문 사건
※참고문헌
1.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
1949년 10월 1일 중앙인민정부 위원회가 제1차 회의를 열고 인민정부주석, 부주석, 위원들의 취임을 선포했다. 주은래가 인민정부 정무원 총리겸 외교부장에, 모택동이 인민혁명군사위원회 주석에, 주덕이 인민해방군 총사령관에, 그 외 최고인민법원 원장, 최고 검찰서 검찰장이 임명되어 주요 정부기관이 구성되었다. 회의에서는 전 세계 각국을 향한 중화인민공화국 중앙인민정부를 유일한 합법정부로 인정해 외교관계를 수립할 것을 요청했다. 이날 오후 천안문에 수많은 군중이 모인 가운데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이 선포되었다.
2. 중국공산주의 이데올로기
1) 마르크스-레닌주의
중국공산주의 이데올로기의 이론적인 토대는 바로 마르크스-레닌주의이며 당과 국가의 기본적인 지배원칙이다.
마르크스주의의 기본적인 개념은 역사적 유물론으로, 모든 사회의 특징은 생산양식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하였다. 생산양식은 사회의 구조와 정치적 질서를 결정하며 사회적 사상이나 관습을 결정한다. 마르크스는 유물론이 사회의 본질을 결정하는 것이며 인간의 역사가 예측 가능한 방향으로 발전해왔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변증법적 유물론이다. 마르크스는 헤겔의 변증법을 통해 공산주의사회는 필연적으로 정, 반, 합의 과정을 통해 탄생되며, 이에는 반드시 몇 가지 발전단계를 거쳐 나타나게 될 것이라 예견한다. 마르크스의 역사발전단계설에 의하면 모든 사회는 원시공동사회-노예제사회-봉건사회-자본주의사회-공산주의, 5단계에 따라 발전하며, 공산주의단계가 도래하기 전 격렬한 계급투쟁이 있을 것으로 보았다. 마르크스의 경우 인류의 역사를 계급투쟁의 역사로 파악했는데, 특정한 개인이 재산이나 생산수단을 독점하고 다른 계급을 착취하게 되는 한 무산계급과 유산계급간의 투쟁은 필연적인 것으로 생각한 것이다.
마르크스는 강력하고 자발적인 노동자의 혁명이 유럽의 선진자본주의 사회에서 일어날 것으로 예견했으나 유럽대륙에서 노동자에 의한 혁명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마르크스가 예언한 그 혁명은 선진산업자본주의 국가가 아닌, 낙후되었던 러시아에서 일어났다. 레닌은 이 이유를 자본주의의 제국주의화에서 찾았다. 낙후된 지역을 찾아 식민지화하면서 원자재의 공급원을 확보하고 값싼 노동력을 이용하였으며 상품시장으로 확보함으로 성장발전해 왔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즉, 후진국에 대한 제국주의자들의 착취가 자본주의를 지탱해 왔다고 파악한 것이다. 착취가 지속되는 한 자본주의는 결코 붕괴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혁명의 바로 가장 취약한 체제를 가지고 있는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식민지 지역에서 가해져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볼셰비키 혁명의 성공으로 레닌의 제국주의론은 과거 신해혁명에서 좌절했던 지식인들에게 커다란 자극을 제공하였으며, 민족주의와 반제국주의의 사이에 의미있는 결합이 생겨났다.
레닌은 노동자계급이 정치권력을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한 전략으로 첫째, 프롤레타리아의 전위대로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혁명정당이 필요하며 이 혁명정당은 고도의 기율과 헌신적인 직업적 혁명세력이 주도해야 한다. 둘째, 기본적인 조직원칙은 민주집중제(民主集中制) 원칙이었다. 레닌이 강조한 조직의 형태는 위계적이며 동시에 피라미드식 조직으로서 최고 권력은 상층부의 소수지도자들에게 독점되어 있는 형태였다.
2) 모택동 사상
모택동 사상은 중국의 전통적인 지식체계에 기초하고 있고, 특히 54운동과 마르크스-레닌주의, 그리고 중국공산당의 혁명적 경험 등에 근거를 두고 있다. 거의 문맹이나 다름없는 농민과 노동자들이 지도자들에게 사상과 영감의 원천을 제공할 수 있다는 모택동의 통찰력은 가히 혁명적인 것이었다. 모택동은 이러한 개념을 적용하여 1930년대와 1940년대의 유격전이나 1950년대와 1960년대의 토지개혁, 인민공사화 등을 전개함으로서 중국공산당이 중국인민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게 한 것이다. 대약진운동과 문화대혁명의 회의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지도자들과 피치자인 일반 군중과의 적절한 관계를 정립하기 위해서 군중노선이 필요하다고 본 모택동의 처방은 여전히 중국의 지도자들의 근본적인 공작방식으로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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