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러시아 학문과 교육 그리고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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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러시아 학문과 교육, 그리고 대학
Ⅰ. 러시아 학문
1. 개괄
고르바초프 서기장이 내세운 혁신적 도전이었던 페레스트로이카 정책은 학문분야에 있어서도 기존과 다른 양상을 형성시키는데 일조하였다. 소련시절 모든 학문분야가 공산당의 엄격한 통제 하에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인문사회학 분야는 사회지도이념의 유지와 보급에 직접적인 관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그러한 국가주도의 통제적 경향은 더욱 두드러지는 것이었다. 하지만 사회개혁이란 슬로건을 내세우며 추진된 페레스트로이카의 바람은 학문분야에도 불어왔다. (인문학 및 사회과학 학술지를 통해본 체제전환기 러시아 인문학, 사회과학의 동향, 한정숙, 박원용, 최우익 논문 참조)
이른바 공개원칙, 즉 글라스노스트의 원칙아래 기존의 소련역사, 소련체제에 대하여 자기비판적인 연구가 가능해졌고 탈 마르크스-레닌주의적 경향은 갈수록 강화되었다.
그러다가 소련이 해체되자 인문사회과학은 전적으로 새로운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사회주의개혁이라는 비교적 명백하고 단일한 목표를 가지고 단순히 기존체제에 대한 비판과 반성이 주류를 이루었던 페레스트로이카 시기와는 달리 소련해체 이후에는 사회적 통합을 이루어낼 수 있는 새로운 가치관의 제시라는 과제가 새로이 주어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인문, 사회학적으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는데 그러한 지적 경향을 몇 갈래로 나누어 본다면 먼저 1) 사회주의 이념 자체는 유지하면서 변화된 시대에 적용할 수 있는 모습으로 새로 다듬어 내려는 경향 2) 네오 친슬라브주의적 입장 혹은 러시아 민족주의적 경향 3) 서방의 비(非)마르크스주의의 학문의 다양한 조류를 소개하고 수용하려는 경향이다.
2. 각 분야별 접근
(1) 철학
철학은 인간의 의식과 이념, 그 사회의 이데올로기와 직접적 연관성을 맺고 있는 최전방의 인문학 분야였고 이러한 학문적 특성 때문에 철학분야는 공산당의 공식 이데올로기 노선에 충실해야한다는 요청이 다른 분야보다 더욱 강력히 강요되고 있었다. 소련 철학계는 적어도 공식적으로는 마르크스-레닌주의 철학의 테두리를 벗어날 수 없었고 연구 분야 또한 상대적으로 협소하였다.
이론적 분야에서는 변증법적 유물론, 사적 유물론,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이론적, 정치적 지도자들의 사상에 관한 논의가 여전히 주류를 이루었고 제정러시아 시대의 사상사에 대한 논의가 간혹 제기되는 정도였다.
고르바초프의 페레스트로이카 추진 후로는 철학분야에 있어서도 새로운 논의가 제기되기 시작했는데 페레스트로이카와 관련하여 소련공산당 개혁정책과 직결된 이론적 정책내용 등이 다루어졌다. 공산당 사상통제, 정보통제가 현저히 완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1988년 전반까지는 이데올로기적으로는 아직도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옹호하는 경향이 대폭 축소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1988년 이후에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는데 현실 앞에서 철학이란 무엇인가, 삶에 대해 철학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등 사회주의의 기본관념에 관한 문제가 진지하게 다루어지기 시작했는데 이 시기에 ‘원탁토론’이란 집단토론형태가 빈번하게 이용된 것도 개인의 지적 작업만으로는 수행하기 이러한 근원적 문제에 대해 공동모색하겠다는 소련철학계의 의지라고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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