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단체의 경영 - 요약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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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비영리단체의 경영
#. 요약 및분석
(1) 도덕적 정당성, 경제적 정당성
비영리조직의 경영을 논하기 전에 명확히 해두어야 할 부분 중의 하나는왜 비영리 조직도 효율과 능률을 중시하는 기업 경영을 따라 가지 않으면 안되는가라는 질문이다. 저자는 그 이유를 미국적인 합리주의에서 찾고 있다. 아무리 비영리 조직이라 하더라도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경우 그 부담은 스스로 안아야만 한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많은 수의 비영리 조직들이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선한 동기만으로도 존재의 당위성을 부여받을 수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비영리조직들이 대부분의 운영 자금을 기부금이나 세금 등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들도 주어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의도한 바 성과를 달성해 내는 것은 당연한 의무라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도덕적 정당성 외에 이와같은 경제적 정당성까지 고려할 경우 비영리 조직도 자연히 얼마나 의도한 바 성과를 실현하였느냐에 의해 평가되어질 수밖에 없다.
(2) 사명의 명확화
저자는 성과 실현을 위한 첫 단계가 조직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의 사명 자체를 명확히 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사명이란 그 조직의 존재의의나 사회속에서 추구하는 역할 같은 것으로서 기업으로 보아서는 장기 비전이나 사명Statement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구세군의 사명은 사회에서 버림받은 사람들을 시민으로 환원시키는 일이다. 이러한 사명을 제대로 실현하기 위해 구세군은 그 자신이 비록 대규모의 종교단체이긴 하지만 실제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4-5개에 국한시키고 있다. 결국 이들은 자신들의 역할을 분명히 하고 이 분야에만 전념함으로써 다른 단체들이 쫓아 올 수 없는 성과를 올리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사명의 명확화에 바탕을 둔 집중화야말로 바람직한 비영리조직 경영의 모습을 설명하는 키워드(key word)가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향후에는 종합병원이라 하더라도 화상전문, 스포츠 전문 등과 같이 보다 전문화되고 세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발전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곧 자신만의 강점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제공할 가치의 차별화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3) 전략의 도입
일단 사명이 명확화되고 난 이후에는 이것을 구체적인 성과 실현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 강구되어야 한다. 흔히 기업에서 전략이라고 표현되는 것이다. 아직도 비영리조직의 상당수는 이와 같은 전략의 도입에 대해 적지 않은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 이는 따지고 보면 전략의 본질에 대한 편견에 기인하는 부분이 많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많은 사람들이 전략이라고 하면 TV광고나 판촉활동 등 단기적인 시장 조작적 수단만을 떠올리게 된다. 그러나 저자들의 주장에 의하면 전략이란 무엇보다 자신의 강점을 명확히 하여 이를 바탕으로 자신을 남들과 차별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존재로 위치시키는(positioning) 노력을 의미한다. 이런 노력은 고객에 대한 보다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제대로 이루어지기만 하면 판촉이나 광고 등의 수단을 동원할 필요조차 없게 된다는 것이다.
(4) 조직관리
비영리조직의 경영과 관련하여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은 조직관리이다. 실질적인 성과의 실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조직원 개개인의 노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조직에 대한 관리는 결코 가볍게 지나칠 수 없는 문제이다. 저자는 이 부분에서 개개인의 성과 제고 및 조직력의 극대화 등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개선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전자와 관련하여서는 무엇보다도 성과 관리를 위한 표준의 설정 및 이에 따른 평가,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성장, 개발도 아울러 도모할 수가 있다.
다음으로 조직력의 극대화와 관련하여서는 체계적인 팀건설, 효율적인 정보유통 그리고 합리적인 후임자 선정 등이 지적되고 있다. 전체적으로 보아 이 책은 비영리조직과 관련을 맺고 있는 경영자들에게는 경영의 혁신을 위한 기본 방향을 수립해 나가는데 시사를 줄 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한편, 조직 및 인사관리와 관련된 부분은 기업의 경영자들도 꼭 참조해 둘만한 관리 철학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비영리조직들에 대한 성과 지향적 체질 변화의 확대 가능성과 이 결과 나타날 수 있는 사회학적 변화 등을 고려하면서 미래사회의 모습을 예견해 보는 기회로 활용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 비영리단체의 개선점 및 유의사항
비영리 단체는 오히려 더욱 전문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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