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모와 자녀 대상 사회적기업 설립 및 사업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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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선행연구분석
1) 정의
2) 사회적 목적
3) 육성 배경
4) 사회적 기업의 종류
5) 현 사회적 기업의 한계

III. 단체 설립
1) 단체명
2) 조직형태
3) 사단법인 및 비영리민간단체 표준정관
4) 사회적기업 인증 신청서

IV. 사업소개
1) 사업목표 및 활동사업
2) 비교사업 ‘피프틴 레스토랑’
3) 자본운영

V. 마케팅 계획
1) SWOT 분석
2) Marketing mix (4P)

VI. 요약 및 결론

VI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며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사회적 기업을 세우기 위해 한부모 가족 지원법 제5조 및 제5조의2에 따른 보호대상자에 따라 미혼모와 그의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기업을 설립하고자 한다. 본 기업이 사회적 서비스 제공 대상자를 미혼모와 그의 자녀로 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세가지 이유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최근 자녀를 양육하려는 미혼모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미혼모 대다수가 해외입양을 보내던 과거 관행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양육하려는 미혼모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양육미혼모 비율은 1984년 5.8%, 1998년 7.2%, 2005년 31.7%에서 2009년 66.4%로 증가하였다. 이와같이 과거의 관행과는 다른 경향이 등장하면서, 사회적 편견과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어린 자녀를 양육하는 미혼모의 자립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 정책과제로 5년 전부터 등장하고 있다. 양육하는 미혼모의 증가는 다음의 다양한 사회적 변화요인에서 비롯되었다.
참고문헌
학술논문
1. 김혜영, 2008, “미혼모정책 어디로 가야하는가”, 「미혼모를 둘러싼 현황과 쟁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 김혜영, 이미정 외, 여성가족부, 2010, ‘미혼모의 양육 및 자립실태조사’, 여성가족부.
3. 백학영 외, 2009, ‘자활공동체의 사회적 기업으로의 전환 가능성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정책", pp.31-48
4. 석창훈, 2008, ‘학생미혼모 실태와 학업지속을 위한 교육복지적 대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5. 이미정, 2008, “미혼모를 외면하는 한국의 현실”, 「제47차 여성정책포럼 미혼모를
둘러싼 현황과 쟁점 자료집」, 한국여성정책연구원.
6. 한상진, 2005, ‘시장과 국가를 넘어서’, 울산대 출판부
7. 한상진, 황미영, ‘한국과 영국의 사회적 기업 제도화에 관한 비교 연구’, '시민사회와
NGO'. pp.91-124

단행본
사회적기업 설립과 경영, 박동수, 구언회 지음, 영남대학교출판부,2011
사회적기업 아름다운 경영이야기, 조영복 지음, (주) 시그마프레스, 2011

기사
‘수익 모델 있어야 공익성 지속’, 남보라, 한국일보, 2011.10.19
관세청 보도자료 2011년 3월8일 커피 교역으로 본 우리나라 커피시장

웹사이트
네이버부동산 http://land.naver.com/
사회적기업진흥원,http://www.socialenterprise.or.kr/index.do
아장, http://www.a-jang.co.kr/
키즈카페 어린왕자, http://kpgc.co.kr/
토이랜드, http://cafe.daum.net/toylend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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