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제12장 호텔 회계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2장 호텔 회계관리
제1절 회계의 개념
1. 회계의 의의
2. 회계의 분류
제2절 회계의 기준
1.대차대조표
2. 손익계산서
3. 호텔의 부문별 손익계산서 및 비용의 명세서
제3절 수익,비용.이익(순이익)
1. 수익
2. 비용
3. 이익(순이익)
제4절 영업회계
1. 객실회계의 계정
2. 식음료회계
3. 야간회계
- 본문내용
-
제1절 회계의 개념
1. 회계의 의의
회계(Accounting)는 “경영의 언어”라고도 한다.
이유는 경제실체 즉 기업의 정보를 전달하는 기본적인 의사소통이기 때문이다.
훌륭한 의사결정을 하기위해선 회계정보의 적절한 분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회계에 대한 훈련이 부족한 경우 의사결정시 적절한 요소들을 식별하수 없으며, 효과적인 경영자로서의 기능을 다할 수 없기 때문에 회계를 중요시한다.
회계의 중요한 두 가지 정의
첫째. 재무회계의 기초가 된다.
- 기업 등 경제적 실체의 재무상태, 경영성과, 현금흐름의 상황을 기록하기 때문.
회계에 의하여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 증감 변화, 수익, 비용의 발생을 기록하여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외부보고를 수행한다.
둘째. 관리회계의 기초가 된다.
- 기업의 경영자가 회계정보를 관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경영자는 기업목적을 달성하고자 경영계획을 수립, 통제하여야하는데 이를 위하여 회계정보를 이용 하게 된다. 이로 인해 효과적인 경영을 추구하며, 경영자에 대한 업적평가도 가능하게 된다.
2. 회계의 분류
회계가 담당하고 있는 역할은 숫자화로 된 활동의 결과를 측정하고, 이를 필요한 회계
정보 이용자들에게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일반적인 분류
①기업회계 ②비영리회계로 구분,
호텔업 회계는
①재무회계, ②영업회계, ③원가회계, ④세무회계 등으로 세분화.
1)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
기업과 이해관계를 맺고 이해관계자(주주, 채권자, 세무당국자, 소비자, 종업원, 미래의
투자자)가 기업실체와 관련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루 수 있도록 기업의 재무상태나 경영실적을 계수화한 것, 정형화된 양식과, 회계원칙으로 법에 의한 강제적 통제를 받아 재무적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2) 관리회계(management accounting)
기업내부의 이용자, 즉 호텔의 경영자들에게 경영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회계 정보를 산출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업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데 있다.
재무회계와는 다르게 자율, 능동, 적극적, 미래지향적이며, 과거의 실적 및 미래의 예측과 계획을 취급하며 적합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달성한다.
3) 세무회계
세법(법인세법,소득세법,부가가치세법,조세감면규제법)기억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 납부하는 세금에 대한 세액의 결정, 세무신고서의 작성, 세무관리 등을 다루는 회계를 말한다.
법의 지배원칙에 의해 의무적이며 강제적으로 정확성을 기해야한다.
4) 원가회계
원가란 제조나 용역의 제공, 상품의 판매를 위하여 소비된 모든 재화와 용역의 가치다.
그렇기 때문에 식음료부문의 상품을 생산하는데 있어서 소요되는 원재료에서 식자재 및 음료자재로 구분하여 적절한 원가의 유지와 관리를 주된 목적으로 해야 한다.
5) 영업회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