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은 나에게 인생을 사주지 않았다 - 장진주사를 통해 보는 정철의 문학과 술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장진주사(將進酒辭) - 정철
▣ 원문
盞 먹새 그려 盞 먹 그려 곳것거 算노코 算(산())노코 : 산가지를 놓고 수를 세어
無盡無盡 2) 無盡無盡(무진무진) : 한없이. 끝없이
먹새그려
이 몸 죽은 後면 지게우 거적더퍼 주리혀 여 3) 주리혀 여 : 졸라 묶여
가나 流蘇 寶帳 流蘇寶帳(유소보장) : 곱게 꾸민 상여(喪輿), 술달고 화려한 휘장으로 꾸민 상여.
의 萬人이 우러녜나 우러녜나 : 울면서 따라 가나
어욱새 어욱새 : 억새풀
속새 속새 : 속새과에 딸린 여러해살이 풀
덥가나무 덥가나무 : 떡갈나무
白楊 白楊(백양) : 버드나무
수페 수페 : 숲에
가기곳 가면 가기곳 가면 : 가기만 하면
누른 누른 : 누런 태양
흰 흰 : 흰 달
비 비 : 가는[細] 비
굴근눈 굴근눈 : 굵은 눈
쇼쇼리람 쇼쇼리람 : 소소리바람. 이른 봄 부는 거칠고 쓸쓸한 바람. 회오리 바람
불제 뉘盞 먹쟈고
믈며 무덤우 나비 나비 : 원숭이
람불제 람 불 제 : 휘파람을 불 때
뉘우 엇더리 뉘우 엇더리 : 뉘우친들 어찌하겠는가
▣ 풀이
한 잔 먹세 그려 또 한 잔 먹세 그려. 꽃을 꺾어 술잔 수를 꽃잎으로 셈하면서 한없이 먹세 그려.
이 몸이 죽은 뒤면 지게 위에 거적을 덮어 꽁꽁 졸라매 가지고 (무덤으로) 메고 가거나, 아름답게 꾸민 상여를 많은 사람들이 울며 따라가거나, 억새, 속새, 떡갈나무, 은백양이 우거진 숲을 가기만 하면 누런 해, 밝은 달, 가랑비, 함박눈, 회오리바람이 불 적에 그 누가 한 잔 먹자고 하리요?
하물며 무덤 위에서 원숭이가 휘파람을 불며 뛰놀 적에는 (아무리 지난날을) 뉘우친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 어구풀이
▣ 작품의 감상
< 술은 나에게 인생을 사주지 않았다 >
- 장진주사(將進酒辭)를 통해 보는 정철의 문학과 술 -
인생. 그것은 일종의 허무. 허무를 잊게 하는 특효약으로서 술. 그래서 술은 인류의 시작과 함께 했었다. ‘물질을 구성하는 요소가 물, 불, 공기, 흙이라면 술은 물이면서도 불이다. 정반대의 성격을 지닌 요상한 물질….’ 과학철학자이자 시학자였던 가스통 바슐라르는 <불의 정신분석>이라는 책에서, 술을 ‘불의 물이라 불렀다. 바슐라르가 보기에, 술은 조그만 불꽃으로 타오르는 물이다. 술은 생명과 불의 범벅이다. 불꽃이 알코올 위를 달리고, 원시의 ‘불의 물이 빛나며, 타는 화염이 그것을 화려하게 장식할 때, 우리는 그것을 마셔버린다. 바슐라르는 이 책에서 또, 알코올과 말 사이의 정분을 강조했다. 술은 언어를 태우며, 어휘를 가멸게 하고 문장의 차꼬를 풀어준다는 것이다. 마치 묘약처럼 불같은 사랑의 말을 술술 풀리게 하는 불꽃으로 타오르는 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