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3학년 말하기 듣기 교과서 분석 및 교재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말하기듣기 교과서 분석 및 교재연구
<3-1말하기듣기 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내용>
구분
내용
[첫째 마당]
함께 열어 가는 세상
대단원 학습 목표
듣는 이의 흥미나 관심을 생각하며 말할 수 있다.
웃어른께 알맞은 말을 써서 말할 수 있다.
소단원명
소단원1
1.서로를 생각하며
소단원2
2.알맞은 말
학습 내용 요소
* 듣는 이의 관심이나 흥미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 높임말의 필요성을 알고 높임말을 활용하여 말하기
[둘째 마당]
마음으로 보아요
대단원 학습 목표
시나 이야기를 듣고 생각이나 느낌을 말할 수 있다.
소단원명
소단원1
1. 좋아하는 시
소단원2
2. 따뜻하고 너그럽게
학습 내용 요소
* 분위기를 통해 주제를 파악하며 듣기
* 인물의 마음과 장면 떠올리며 듣기
[셋째 마당]
생각하는 생활
대단원 학습 목표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듣고, 내 생각을 분명하게 말할 수 이다.
소단원명
소단원1
1. 꼼꼼하게 살펴서
소단원2
2. 앞뒤 내용을 이어
학습 내용 요소
* 원인과 결과의 개념을 알고, 파악하며 듣기
* 인과 관계 드러나게 내 생각 말하기
[넷째 마당]
우리들의 꿈
대단원 학습 목표
시나 이야기를 듣고 내가 겪은 일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소단원명
소단원1
1. 이야기와의 만남
소단원2
2. 또다른 내가 되어
학습 내용 요소
* 이야기를 듣고 경험과 관련지어 말하기
* 시를 듣고,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게 바꾸기
[다섯째 마당]
앎의 즐거움
대단원 학습 목표
아는 내용과 관련지으며 새로운 내용을 들을 수 있고 자세하게 말할 수 있다.
소단원명
소단원1
1. 하나씩 알아 가면
소단원2
2. 알면 힘이 솟아요
학습 내용 요소
* 아는 내용과 모르는 내용 들을 때의 차이점 알기
* 말할 내용과 관련되는 지식이나 경험 떠올려 말하기
<3학년의 교육과정 내용 - 듣기, 말하기>
구분
내용
학습활동의 예
듣기
(1) 지식과 경험이 말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함을 안다.
(2) 내용을 확인하며 듣는다.
(3) 내용의 연결 관계를 파악하며 듣는다.
(4) 분위기를 파악하며 듣는다.
(5) 주의를 집중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들을 때와 낯선 내용을 들을 때의 차이점을 안다.
*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대로 따라 한다.
* 문장과 문장 사이의 연결 관계에 유의하며 듣고, 내용의 흐름을 파악한다.
* 동화나 동시를 듣고, 분위기를 말한다.
* 불필요한 행동을 하지 않으며 듣는다.
말하기
(1) 말을 할 때에는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야 함을 안다.
(2) 화제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말한다.
(3) 원인과 결과가 잘 드러나게 내용을 전개하여 말한다.
(4) 공통점이나 차이점이 잘 드러나게 내용을 전개하여 말한다.
(5) 어법에 맞게 말한다.
(6) 상대의 흥미나 관심을 끌면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말할 때와 낯선 내용을 말할 때의 차이점을 안다.
* 친구나 부모로부터 들은 내용 중에서 화제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말한다.
* 그림을 보고, 원인과 결과가 잘 드러나게 전체 이야기를 말한다.
* 잘 알고 있는 사물이나 사건들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말한다.
* 사진이나 그림을 보고, 그 내용을 어법에 맞게 말한다.
* 상대의 흥미나 관심을 끌면서 여러사람과 대화를 한다.
[둘째 마당] 마음으로 보아요
◈ 대단원의 개관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 인물의 마음, 생각이나 느낌을 다른 사람에게 말할 수 있는 문학적 감상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시나 이야기를 듣고, 그 속에 나오는 인물의 마음을 이해하고, 떠오르는 장면을 말하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여 보는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 단원 설정의 취지 및 성격
이 대단원은 시와 이야기를 편안한 마음으로 즐겁게 들으면서 문학적인 반응 능력과 심미적 감수성을 기르도록 하기 위해서 설정하였다.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느낌이나 생각은 학생마다 다를 수 있다. 이런 느낌과 생각을 자신의 말로 표현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시나 이야기에 흥미를 느끼게 하고, 즐겨 듣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첫 번째 소단원 ‘1. 좋아하는 시’에서는 시 낭송을 듣고 장면을 떠올려 보고, 시에서 말하는 이의 마음을 친구들에게 말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 시 낭송 들으며 장면 떠올리기
- 시에서 말하는이의 마음을 생각하며 시 듣기
두 번째 소단원 ‘2. 따뜻하고 너그럽게’에서는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듣고, 생각이나 느낌을 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