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3학년 말하기 듣기 교과서 분석 및 교재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말하기듣기 교과서 분석 및 교재연구
<3-1말하기듣기 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내용>
구분
내용
[첫째 마당]
함께 열어 가는 세상
대단원 학습 목표
듣는 이의 흥미나 관심을 생각하며 말할 수 있다.
웃어른께 알맞은 말을 써서 말할 수 있다.
소단원명
소단원1
1.서로를 생각하며
소단원2
2.알맞은 말
학습 내용 요소
* 듣는 이의 관심이나 흥미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 높임말의 필요성을 알고 높임말을 활용하여 말하기
[둘째 마당]
마음으로 보아요
대단원 학습 목표
시나 이야기를 듣고 생각이나 느낌을 말할 수 있다.
소단원명
소단원1
1. 좋아하는 시
소단원2
2. 따뜻하고 너그럽게
학습 내용 요소
* 분위기를 통해 주제를 파악하며 듣기
* 인물의 마음과 장면 떠올리며 듣기
[셋째 마당]
생각하는 생활
대단원 학습 목표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듣고, 내 생각을 분명하게 말할 수 이다.
소단원명
소단원1
1. 꼼꼼하게 살펴서
소단원2
2. 앞뒤 내용을 이어
학습 내용 요소
* 원인과 결과의 개념을 알고, 파악하며 듣기
* 인과 관계 드러나게 내 생각 말하기
[넷째 마당]
우리들의 꿈
대단원 학습 목표
시나 이야기를 듣고 내가 겪은 일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소단원명
소단원1
1. 이야기와의 만남
소단원2
2. 또다른 내가 되어
학습 내용 요소
* 이야기를 듣고 경험과 관련지어 말하기
* 시를 듣고,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게 바꾸기
[다섯째 마당]
앎의 즐거움
대단원 학습 목표
아는 내용과 관련지으며 새로운 내용을 들을 수 있고 자세하게 말할 수 있다.
소단원명
소단원1
1. 하나씩 알아 가면
소단원2
2. 알면 힘이 솟아요
학습 내용 요소
* 아는 내용과 모르는 내용 들을 때의 차이점 알기
* 말할 내용과 관련되는 지식이나 경험 떠올려 말하기
<3학년의 교육과정 내용 - 듣기, 말하기>
구분
내용
학습활동의 예
듣기
(1) 지식과 경험이 말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함을 안다.
(2) 내용을 확인하며 듣는다.
(3) 내용의 연결 관계를 파악하며 듣는다.
(4) 분위기를 파악하며 듣는다.
(5) 주의를 집중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들을 때와 낯선 내용을 들을 때의 차이점을 안다.
*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대로 따라 한다.
* 문장과 문장 사이의 연결 관계에 유의하며 듣고, 내용의 흐름을 파악한다.
* 동화나 동시를 듣고, 분위기를 말한다.
* 불필요한 행동을 하지 않으며 듣는다.
말하기
(1) 말을 할 때에는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야 함을 안다.
(2) 화제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말한다.
(3) 원인과 결과가 잘 드러나게 내용을 전개하여 말한다.
(4) 공통점이나 차이점이 잘 드러나게 내용을 전개하여 말한다.
(5) 어법에 맞게 말한다.
(6) 상대의 흥미나 관심을 끌면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말할 때와 낯선 내용을 말할 때의 차이점을 안다.
* 친구나 부모로부터 들은 내용 중에서 화제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말한다.
* 그림을 보고, 원인과 결과가 잘 드러나게 전체 이야기를 말한다.
* 잘 알고 있는 사물이나 사건들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말한다.
* 사진이나 그림을 보고, 그 내용을 어법에 맞게 말한다.
* 상대의 흥미나 관심을 끌면서 여러사람과 대화를 한다.
[둘째 마당] 마음으로 보아요
◈ 대단원의 개관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장면, 인물의 마음, 생각이나 느낌을 다른 사람에게 말할 수 있는 문학적 감상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시나 이야기를 듣고, 그 속에 나오는 인물의 마음을 이해하고, 떠오르는 장면을 말하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여 보는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 단원 설정의 취지 및 성격
이 대단원은 시와 이야기를 편안한 마음으로 즐겁게 들으면서 문학적인 반응 능력과 심미적 감수성을 기르도록 하기 위해서 설정하였다. 시나 이야기를 듣고 떠오르는 느낌이나 생각은 학생마다 다를 수 있다. 이런 느낌과 생각을 자신의 말로 표현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시나 이야기에 흥미를 느끼게 하고, 즐겨 듣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첫 번째 소단원 ‘1. 좋아하는 시’에서는 시 낭송을 듣고 장면을 떠올려 보고, 시에서 말하는 이의 마음을 친구들에게 말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 시 낭송 들으며 장면 떠올리기
- 시에서 말하는이의 마음을 생각하며 시 듣기
두 번째 소단원 ‘2. 따뜻하고 너그럽게’에서는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듣고, 생각이나 느낌을 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국어, 사회, 과학)- 기본 학습 및 심화*보충 학습▷ 유의 사항 - 우열반 편성이 아니라 기본 과정 외에 심화?보충 학습 기회 부여, 공교육의 기초 학력 보장- 능력별 심화*보충 학습의 기회 제공 - 구체적 운영 방법은 지역,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수준별 학습 집단 편성, 자격기준 교수*학습 자료 개발 등)- 교과서 및 교재는 재구성하여 사용하되, 반드시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 계획에 근거해야 함 - 수준별 교육과정 평가는 기본 학습 내용 중심으로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분석 및교육방법 연구- 오영진의 를 중심으로목차Ⅰ. 들어가며Ⅱ. 들어가서1. 현행 중 ․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1-1. 교과서에서 다루는 극 작품 및 교육과정1-2. 교과서 수록 작품들의 문제점2. 오영진분석2-1. 작가 2-2.분석2-2-1. 창작 배경 및 변천사2-2-2. ‘뱀 신랑 설화’와의 연계성2-2-3. 구조 분석3. 각 교과서 수록 부분의 내용 및 현행 지도 내용 분석3-1. 중학교 3학년 국어3-2.

  • [국어교육] 말하기 교육
  • 말하기 영역의 경우에는 교수 학습 및 평가활동이 매우 부진한 실정이다. 교육부(1994:155)에서는 말하기 평가 실천의 부진과 그 원인에 대해서, “말하기 영역의 평가는 그 동안 거의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는 국어과 외적인 요인에 그 원인이 있기도 하지만, 평가에 대한 연구의 부족으로 현장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평가 척도가 마련되지 못한 점에 기인한 것이기도 하다.”라고 지적하고 있다.초등학교나 중학교 저학년의 경우에는 음성 언어활

  • [국어교육] 현재 초등학교 문법교육의 문제점과 초등 문법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모색
  • 초등학교에서 문법교육을 해야 하는 필요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0. 문법교육의 필요성 박광일, 초등학교 국어지식(문법) 교육을 위한 수준별 탐구학습 방법 연구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2001) 13 쪽 참고○ 문법교육을 실시하면 언어 기능 시장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관찰력, 분석력, 추리력, 종합력 등 고등 정신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 문법 지식은 한 번 학습되고 나면 습관화되기 쉬우므로 초등학교 때부터 일찍 학습시키는 것이 언어능

  • 국어과 교육과정 성격과 고등학교 국어과 고전문학교육, 고등학교 국어과 비문학교육, 고등학교 국어과 읽기교육, 고등학교 국어과 독서교육
  • 말하기와 듣기는 국어 교육의 범주에서 제외되고 만다. 둘째, 국어 교육의 도구성을 문자 지도에 국한시킨다면, 국어 교육은 한글을 읽고 쓸 수 있게 지도하는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만 의미를 가지게 되고 그 이상의 학년에서는 국어 교육의 성격을 잃게 된다. 이런 편협한 언어관과 국어 교육관이 과거의 국어 교육관이었다. 이런 관점을 가지게 되면, 초등학교 저학년의 1~2학년에서는 글 깨치기를 가르치고, 그 이상이 되는 3학년 이상에서는 국어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