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기조시 가나조시 우키요조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오토기조시 가나조시 우키요조시
御伽草子おとぎぞうしか名な草子ぞうし浮世草子うきよぞうし
御伽草子おとぎぞうし 중세가 흘러감에 따라 의고(擬古)物語 중세 초기인 鎌かま倉くら시대에 들어와서도 왕조의 꿈을 버리지 못한 공경(公卿, 公く家げ)들이, 지난날의 영화를 그려 왕조(王朝)物語와 비슷한 작품을 많이 썼다. 이들 작품은 왕조物語를 개작(改作)하든지 모방하려고 한 것인데, 이것이 곧 의고(擬古)物語이다.
의 흐름은 점차 약해져 가는 동시에 통속적으로 되어가더니, 室むろ町まち시대에서 江えど시대 초기에 걸쳐 읽기 쉬운 物語草子가 많이 생겼다. 이것이 御伽草子おとぎぞうし인데, 그 수는 약 4~500편에 이르며 작자와 성립 연대는 알 길이 없다.
이와 같이 중세 후기의 物語草子는 점차로 평이한 표현이 되고 귀족적인 색채가 엷어지며 서민적인 세계에 가까워져 간다. 이것은 시대의 흐름을 타고 대두한 서민계급의 교양이 아직 그다지 높지 않았던 점, 왕조와 귀족적인 세계와 멀어지면서 되도록이면 평이하고 세속적인 것을 바라게 된 점, 그리고 작가들의 창작 솜씨와 기교에도 그 원인이 있다고 하겠다.
중세 후기의 物語草子는 대체로 단편이 많다. 그리고 주인공들을 이상적인 인물로 설정하여 어려운 젊은 시절을 겪은 뒤에는 행복한 생활에 들어가며 최후에는 신(神)이나 부처(佛)로 화신(化身)하여 숭앙을 받는다는 내용의 것이다. 그 중에는 슬픈 사랑이나 도망자의 이야기도 있으며, 무가사회의 에피소드를 서술한 사실적인 것도 있는가 하면, 그와는 전혀 다르게 공상적인 동식물을 의인화(擬人化)하여 이야기한 것도 있다.
御伽草子おとぎぞうし란 이름은, 근세에 와서 위와 같은 단편 23편을 모아「御伽草子おとぎぞうし」 단편으로 된 物語草子 23편이 1661~1673년이나, 또는 그보다 조금 앞서 大おお阪さか의 서점 川しぶかわせい右衛え門もん에서 출판된 것이 좁은 의미의 御伽草子おとぎぞうし이다.
라고 해서 출판한 것이 유래가 되어 室むろ町まち시대에 성행한 동화풍 단편소설의 총칭이 되었다.
이들 중에서 유명한 것에는 『一寸法師いっすんほうし』, 『鉢はちかつぎ』, 『酒しゅ呑てん童子どうじ』, 『浦うら島しま太たろう』가 있다.
か名な草子ぞうし 假名草子란 한문으로 쓰여진 책에 대해 「かな」로 쓰여진 책이란 뜻인데, 名 草子 는 중세의 御伽草子おとぎぞうし의 흐름을 이어받아 근세 초기에 오사카, 교토를 중심으로 유행했던 읽을 거리이다. 부인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해서 쓰여진 통속문학으로 . 작자는 주로 지식계급인 공경(公卿) 옛날 조정에 출사하던 대신(大臣) 大だい納な言ごん 中ちゅう納な言ごん 3위(品)이상의 사람들.
승려무사들이었으며, 그 내용은 당시 아직 신흥의 문화층이던 교양이 얕은 町人ちょうにん들의 교양이나 오락을 추구하는 요구에 부응하는 계몽적인 성격이 강한 것이었다. 작품은 다양한 것이어서 돌팔이 의사인 竹ちくさい의 익살맞은 편력을 그린 富とや山ま道どう冶や의 『竹ちくさい』(1035년경), 소담(笑談)을 실은 安あんらく庵あん策さくでん의 『醒せい睡すい笑しょう』(1623)와 『徒然草』를 모방한 如にょ儡らい子し의 『可か笑しょう記き』(1636), 불교의 가르침을 성명한 鈴すず木き正しょう三さん의 『二に人にん比び丘く尼に』(1663 개간), 작자 미상인 『イソップ物もの語がたり』의 번역물인 『伊い曾そ保ほ物もの語がたり』, 중세적인 연애물인 『恨うらみ之の介すけ』, 『薄うす雪ゆき物もの語がたり』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학] 일본문학의 흐름에 대해서
  • 오토기조시의 계통을 잇는 가나조시로서, 상업 발전에 따라 대규모로 등장한 도시 조닌의 지식욕이나 문학의식을 충족시키기 위한 출판물이 많이 간행되었다. 소설만이 아니라 계몽교훈오락실용 등을 목적으로 하여 가나문으로 평이하게 씌어졌기 때문에 가나조시라 불렸다. 조닌을 대상으로 하는 본격적인 근세소설인 우키요조시는 조닌 출신인 이하라 사이카쿠에 의해 창시되었다. 그는 교묘한 화술과 하이카이의 표현방법을 살려서 간결한 문

  • 일본문학의 흐름
  • 오토기조시의 계통을 잇는 가나조시로서, 상업 발전에 따라 대규모로 등장한 도시 조닌의 지식욕이나 문학의식을 충족시키기 위한 출판물이 많이 간행되었다. 소설만이 아니라 계몽교훈오락실용 등을 목적으로 하여 가나문으로 평이하게 씌어졌기 때문에 가나조시라 불렸다. 조닌을 대상으로 하는 본격적인 근세소설인 우키요조시는 조닌 출신인 이하라 사이카쿠에 의해 창시되었다. 그는 교묘한 화술과 하이카이의 표현방법을 살려서 간결한 문

  • 일본문학과 일기문학, 일본문학과 소설문학, 일본문학과 호리 다쓰오, 일본문학과 마쿠라노소시(침초자), 일본문학과 이와야 사자나미, 일본문학과 만뇨슈(만엽집), 야마토시대 일본문학, 중세시대 일본문학
  • 오토기조시御伽草子;통속단편소설라고 불리는 단편 모노가타리조시物語草子도 전기의 의고(擬古)이야기를 대신하여 이 시기에 많이 생겨났다. 전국시대 이후 아즈치모모야마安土桃山 시대는 중세에서 근세로 넘어가는 과도기로서 우신有心의 렌가에서 나누어져 나온 하이카이俳諧의 렌가나 우염(優艶)한 와카에 대한 교카狂歌;제재착상용어에 구애받지 않는 익살해학에 찬 短歌 등이 사랑을 받았다. 《이누쓰쿠바슈犬筑波集;俳諧 連

  • [일본사] 에도막부와 중앙집권
  • 우키요조시하이카이공연닌교조루리가부키회화우키요에공예문학-우키요조시풍속소설, 쵸닌의 인정을 묘사함전대의 오토기조시 및 그 계통을 잇는 가나조시가 더욱 전화된 것이다.18C 화류계와 정사를 다룸이하라 사이카쿠-우키요조시방면의 최초의 거물.쵸닌의 생활, 가치의식, 결점문학-하이카이일종의 정형시. 5/7/5라는 운율을 지닌 짧은 형식의 시.두사람 이상이 모여서 5/7/5와 7/7을 번갈아가면서 읊음일종의 집단의 문학. 문예공동체

  • [소설][프랑스소설][북한소설][중국소설][일본소설][독일소설][한국소설][프랑스][북한][중국]소설과 프랑스소설, 소설과 북한소설, 소설과 중국소설, 소설과 일본소설, 소설과 독일소설, 소설과 한국소설 분석
  • 우키요 모노가타리 淨世物語〉․〈오토기보코 御伽婢子〉 등이 있다. 그밖에 이솝 우화의 번역인 〈이소호 모노가타리 伊曾保物語〉, 소화본(笑話本)인 〈세이스이쇼 醒睡笑〉 등도 주목된다. 가나조시에는 세상을 적극적․긍정적으로 보려는 현실주의적인 경향이 보인다. 가나조시가 발달함으로써 마침내 조닌 자신들에 의한 신문예가 성립되었다. 조닌을 대상으로 하는 본격적인 근세소설인 우키요조시浮世草子는 조닌 출신인 이하라 사이카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