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Vygotsky의 인지발달단계와 언어역할

2.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

3.Vygotsky이론에 근거한 수업 설계 원리

4.Vygotsky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학습목표


첫째. Vygotsky의 인지발달과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둘째. 근접발달 영역과 비계설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셋째. 근접발달영역을 적용하여 수업설계를 할 수 있다.

넷째. Vygotsk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추론할 수 있다.


구성주의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
-지식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

이러한 차이는 결국 학습과 교수 방법에 있어서도 차이를 가져온다.


Piaget로부터 출발한 초기의 구성주의는 개인의 내적 경험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인간의 상호작용의 측면을 간과하였다.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 (sociocultural theory)

- 인간의 인지발달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그 근원이 있으며 환경과의 대외적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의 내부에 내면화 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발달이론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 (A+ 레포트)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발달이론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I. 서론 1II. 본론 21. 사회적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22. 사회적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내용 2(1) 고등정신기능 2(2) 학습과 발달 31) 학습과 발달의 분리 32) 학습과 발달의 근본은 동일 33) 학습이 발달을 주도 33. 근접발달영역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DP) 4(1) 근접발달영역의 정의 4(2)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과제 제시 44. 근접발달영역 향상 교수-학습 방법 5(1) 비계설정(scaffo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과 피아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및 인지발달이론의 적용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 한계 분석
  •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과 피아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및 인지발달이론의 적용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 한계 분석Ⅰ. 개요Ⅱ. 인지발달이론의 개념1. 인지발달의 동화와 조절2. 도식 또는 구조Ⅲ.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Piaget이론의 교수-학습 원리2.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Ⅳ.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1. 내면화와 근접발달지대2. 지식 구성에서의 정신적 도구의 역할3.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Ⅴ. 인지발달이론과 정보처

  • [방통대 참고자료]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원리1) 배경2) 주요 개념의 내용3) 역사주의, 유물론, 변증법3.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정신기능(초인지)의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4.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정1) 비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원리1) 배경2) 주요 개념의 내용3) 역사주의, 유물론, 변증법3.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정신기능(초인지)의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4.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