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교과서 분석 3 3 호수 호수 학습지도안 호수 수업지도안 호수 공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교과서 분석: 3-(3) 호수
[단원 안내 및 작품 선정에 대한 평가]
‘호수’는 정지용의 시이다. 여섯 행밖에 안 되는 짧은 시이지만, 그 속에는 누군가를 간절히 그리워하는 마음이 녹아 있다. 길고 어려운 내용의 시보다는 짧으면서도 주제가 확실히 드러나는 이 시를 통해 시적 화자의 상황을 이해함과 동시에 작가와 독자의 의사소통이라는 관점에서 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에는 적절한 작품선정이었다고 본다. 게다가 월북 작가라는 이유로 그동안 소홀히 다루어졌지만 이제는 월북 작가들에 대한 연구도 활발해지고 문학적 가치도 재평가되고 있는 시점에서 정지용의 시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는 측면에서 이 작품의 선정은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지은이 소개] 정지용(1902-?)
시인, 영문학자. 일본 유학 후 휘문고의 교사가 되어 본격적인 시작품을 짓기 시작하였다. ‘시문학’을 시작으로 ‘문장’의 동인이 되어 근 10여 년 간 전성기적 활동을 하였는데, 섬세한 감각과 세련된 시어의 사용이 특징이며, 감정을 절제하여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그는 참신한 감각의 시를 많이 발표하였다고 평가되고 있다. 6.25때 납북되어 월북 시인으로 평가되어 남한에서는 금기 시 되었지만 1980년대 말 월북 작가들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되면서 그의 문학사적 가치가 재평가되고 있다.
[읽기 전에] - 읽기 전 활동
◈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글(책)이 있는 반면에, 그렇지 않은 글(책)도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자기의 생각을 이야기해 보자.
- 질문의 의도: 작가와 독자가 만나 의사소통을 할 때 작품은 의미를 갖는다. 이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작가는 독자를 염두에 두고 작품을 써야하고, 독자는 작가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작품을 읽어야 할 것이다. 이 질문을 통해 학습자는 작가가 어떤 방식으로 글을 써야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됨으로써 자신이 글을 쓸 경우에 어떻게 써야할 지에 대해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리고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독자의 입장과 작가의 입장을 모두 이해함과 동시에 그들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 개선 및 교수법: 질문의 의도는 좋지만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글(책)이 있는 반면에, 그렇지 않은 글(책)도 있다.’는 막연한 제시보다는 좀 더 구체적인 제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학생들을 몇 개의 조로 나누고, 각 조별로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글(책)과 그렇지 않은 글(책)을 준비해오도록 한 뒤, 조원끼리 그 이유와 특징을 찾도록 함으로써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 누군가를 간절히 그리워해 본 적이 있는가? 이산 가족들의 마음이나 아이를 잃어버린 부모의 마음, 사랑하는 이와 헤어져 만날 수 없는 사람의 마음은 어떠할지 생각해 보자.
- 질문의 의도: 본문에서 배울 시의 주제인 그리움에 대해 학생들 스스로 생각해봄으로써 시에 대한 이해를 돕고 흥미를 끌어낼 수 있는 좋은 질문이다. 학생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함으로써 시를 좀 더 친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이산 가족들의 마음, 아이를 잃은 부모의 마음, 사랑하는 사람과 만날 수 없는 이의 마음을 생각해보는 과정에서 타인의 생각과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도 키울 수 있다.
- 개선 및 교수법: (위의 활동도 의미 있는 활동이기에 위의 활동에 대한 개선점을 제시하기보다는 또 다른 활동을 제시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개혁의 성공적 실천 방안(제2차 교육개혁 대토론회)
  • 분석, 학급특색 살리기 등과 취미특기학급, 연임학급, 중임학급 운영 소감을 한데 묶어 소신서 이행사례집으로 발간하였다.(별책 부록참조)다. 학급 공개의 날 운영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도를 높이고, 교육수요자 의견 반영을 위하여 학급 공개의 날을 운영하였다. 학부모는 자유롭게 원하는 학년, 학급에 들어가 수업참관과 전시, 게시된 학습결과물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라. 교육수요자의 의견 수렴97학년도에 발족한 교육수요자 위원회를

  • 수업지도안 4 시의 세계 시의 세계 학습지도안 시의 세계 수업지도안 시의 세계
  • 학습목표에 부합하는 시조를 찾지 못해서 이 시조를 쉽게 바꾸는 쪽으로 했다. 그리고 시의 긍정적인 측면이 드러나며 현실 상황이 드러난 김수영의 ’눈‘을 같이 제시하였다. 교과서가 제시한 읽기 전 활동을 적용학습으로 변형시켰다. 아이들이 쉽게 할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주고, 직접 써볼 수 있도록 하여 보람을 느끼게 해주고, 시에 대한 자신감을 불어넣어준다. 이런 활동들이 친근하고 쉽게 문학을 접근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교과서 반영 실태 23 1. 6학년 1학기 셋째마당 232. 6학년 2학기 셋째마당 31Ⅶ. 지도 자료 개발 . 38Ⅷ. 교수․학습 지도안 41Ⅸ. 참고문헌

  • [국어교재연구 및 지도안] 활동으로 익히는 비언어, 반언어 의사소통-교수학습지도안
  • 4.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1) 언어, 반언어, 그리고 비언어적 의사소통차 례제 1 부 전체 단원에 대한 개요Ⅰ. 단원 설정 이유Ⅱ. 단원의 배경Ⅲ. 학년 간 연계성Ⅳ. 목표의 분석Ⅴ. 목표의 재구성Ⅵ. 단원지도 계획Ⅶ. 학습지도안Ⅷ. 지도상의 유의점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제 2 부 3차시 수업의 구체적 활동Ⅰ. 도입Ⅱ. 전개Ⅲ. 마무리Ⅳ. 평가Ⅴ. 덧붙이기Ⅵ. 나오며제 1 부 전체 단원에 대한 개요Ⅰ. 단원 설정 이유제7차 교육과정에서 말

  • [국어교재연구 및 지도안] 활동으로 익히는 비언어, 반언어 의사소통(교수학습지도안)
  • 중학교 4.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1) 언어, 반언어, 그리고 비언어적 의사소통차 례제 1 부 전체 단원에 대한 개요Ⅰ. 단원 설정 이유Ⅱ. 단원의 배경Ⅲ. 학년 간 연계성Ⅳ. 목표의 분석Ⅴ. 목표의 재구성Ⅵ. 단원지도 계획Ⅶ. 학습지도안Ⅷ. 지도상의 유의점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제 2 부 3차시 수업의 구체적 활동Ⅰ. 도입Ⅱ. 전개Ⅲ. 마무리Ⅳ. 평가Ⅴ. 덧붙이기Ⅵ. 나오며제 1 부 전체 단원에 대한 개요Ⅰ. 단원 설정 이유제7차 교육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