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생활지도에 있어서 청소년지도사로서 학업지도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생활지도에 있어서 청소년지도사로서 학업지도의 중요성
목 차
Ⅰ. 서론
Ⅱ. 생활지도에 있어서 청소년지도사로서 학업지도의 중요성
1. 청소년기 학업의 중요성
2. 학교부적응과 학업의 문제 발생이유
3. 청소년지도사의 학습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나라 학생들이 정신적 부담감과 압박감을 가장 많이 느끼고 있는 것은 학업문제다.(김동일, 1998a).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스트레스를 연구한 황정규(1990)에 따르면, 이들에게 학업성적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로인해 현재 청소년들의 학업중단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상급학교로의 진학과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직업이 개인의 성공과 행복을 가늠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는 우리 사회의 현실은 학생에게 학업수행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학업의 문제는 학생 자신뿐만 아니라 그들의 부모가 지니는 기대와 결부되어 많은 고민과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 특히 시험에 실패했거나 성적의 부진 및 저하로 야단맞을 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학업수행은 피할 수 없는 청소년들의 과제이다. 즉, 주요한 발달과업이다. 그래서 우리 조는 피할 수 없는 학업수행의 문제와 원인을 파악하고 학습전략을 알아보려고 한다.
Ⅱ. 생활지도에 있어서 청소년지도사로서 학업지도의 중요성
1. 청소년기 학업의 중요성
청소년기의 학업은 상급학교로의 진학이나 사회진출을 위한 취업 등 진로문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성인기의 생활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학교부적응과 학업의 문제 발생이유
학업성취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면 다른 측면에도 문제(불안, 동기수준, 자아개념, 부모나 또래와의 관계 등) 가 생기고 다시 학업문제가 더 심해지는 악순환이 된다. 학업성취 문제 뿐 아니라 다른 정서, 사회적 문제도 함께 지니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의 학업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도와주려면 청소년의 학업문제 원인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
1) 인지적 요인
(1) 지능
지능이 학업 성취의 15~30% 정도를 설명한다는 연구결과가 시사 하듯이 학업성적이 전반적으로 저조하고 학습속도가 부진한 학생을 위하여 지능검사를 수행하는 것은 학업 곤란의 원인을 밝혀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학생이 가지는 학습상의 강점과 약점을 찾아내서 취약점들을 보강하고 강점을 활용하는 계획을 세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학생의 지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지능검사를 이용하면 된다. 표준화된 지능검사로는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KEDI-WISC), 성인용(K-WAIS) 등이 있다.
(2) 학업기초능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생활수준에 대한 이해③ 학교와 가정의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④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욕구의 이해위에 제시한 실천전략들은 교육과 복지의 접목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적인 전문성 이외에도 꼭 필요한 전략이다.4.2.2. 학교상주형 학교사회복지 실천전략① 학교 선정 전략학교상주형 모형에 있어서 학교사회복지를 실시할 학교를 선정하는 작업이 가장 근본적이면서도 이후 진행되는 학교사회복지의 운영과 성과 면에서도

  • [청소년학습이론 및 지도 B형] 청소년을 직접 면접하여 학습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는지를 정리하여 분석한 후, 이에 대한 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
  •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요인에 관하여는 아직 합의된 견해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을 직접 면접하여 학습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는지를 정리하여 분석한 후, 이에 대한 지도방안을 제시해 보겠다.Ⅱ. 본론1. 청소년의 학습 1) 학습 동기대부분의 교육학자와 교사들은 학습동기(motive 혹은 motivation)가 학업성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에 동의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학업에 있어서 학습동기가 가지는 역할은 많은 연구자들의 지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청소년, 정책의 시사점 및 대안점 (1)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선진국의 이민정책과 다문화 교육정책에의 시사점 (2) 다문화 가정의 사회통합을 위한 대안 (3) 청소년지도사로서의 대안과 역할Ⅳ. 참고문헌 Ⅰ.서 론 1.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그리고 청소년 (1) 문화와 다문화주의문화(culture)문화란 사람들의 일상생활 조건에 의해 나타나는 주요 변환들에 대한 반응이라고 한다. 즉 자율적인 체계나 독자적인 영역을 갖고 있는 정치, 경제, 종교와는 달리

  • [사이버대학] 평생교육의 정의 사이버대학의 의미 유형 사이버대
  • 있어서도 만족스런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넷째, 학습자 중심의 맞춤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과다한 정보의 양이 오히려 부담이 되지 않도록 지식전달에만 치중하는 강의를 피하고, 또한 강의 전에는 미리 기본적으로 필요한 컴퓨터 활용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오리엔테이션을 갖는다. 또한 사이버교육의 장점 중 하나인 자기주도 학습을 위하여 게시판, Q&A, 메일보다는 학생들과 교수자의 토론시간을 많이 편성함으로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 [A+ 추천레포트][사이버대학] 평생교육의 정의, 사이버대학의 의미, 유형, 현황, 운영사례,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 수정 다운 홍보
  • 있어서도 만족스런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넷째, 학습자 중심의 맞춤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과다한 정보의 양이 오히려 부담이 되지 않도록 지식전달에만 치중하는 강의를 피하고, 또한 강의 전에는 미리 기본적으로 필요한 컴퓨터 활용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오리엔테이션을 갖는다. 또한 사이버교육의 장점 중 하나인 자기주도 학습을 위하여 게시판, Q&A, 메일보다는 학생들과 교수자의 토론시간을 많이 편성함으로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