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기 - 작가의 생애 & 시기별 작품경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형기
1. 작가의 생애
이형기는 1933년 1월 6일 경상남도 사천군 곤양면 서정리 속칭 ‘솥골’이라는 곳에서 2남 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시인의 출생 당시 만주로 떠나버린 외가 때문에 시인은 외가와 어머니를 좋아하지 않았다. 「달빛」, 「겨울소나기」같이 아버지에 대한 추모의 정을 노래한 시와 어머니가 등장하는 「가정」을 비교하면 시인의 감정을 확인할 수 있다. 세상에 호기심이 많았던 시인과 달리 빈농의 아들로 태어나 군청 서기라도 되어주길 바랐던 그의 아버지의 뜻을 따라 진주농림학교에 입학하였다. 그러나 애초부터 농업이나 임업 공부에 뜻이 없었던 그는 문학 서적을 탐독하면서 시에만 관심을 가지고 습작에 몰두하였다. 1947년 아버지가 폐결핵으로 돌아가시고 고통스러운 시기를 보내었는데 이때의 경험은 『적막강산』의 바탕이 되었다. 이형기는 1949년 『문예』지 12월 호에 시 「비 오는 날」이, 1950년 4월 「코스모스」, 6월에 「江가에서」가 추천되어 시단에 등단하였다. 시단에 등단했을 때 그의 나이 17살이었다. 서정주는 「비오는 날」에 대한 추천사로 “미숙하지만 작가의 감흥도 알 수 있고, 반 넘어 그 감흥을 성공시키기까지 하였다”고 평가하여 이형기 시의 양면성을 지적하기도 했다. 시단에 등단하였으나 곧 바로 6.25가 터지고, 격변의 세계와 맞닥뜨리게 되었다. 그의 시단 활동은 1951년 여름 그는 최계락과 『三人(삼인)』을 발간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그해 9월 부산 피난 동국대학교 불교학과에 입학한다. 재학 중 신문기자 등으로 활동하는 한편 전란으로 부산에 피난 와 있던 많은 문단 인사들과 교류를 가지게 되었다. 김동리, 조연현, 김말봉 같은 선배 문인들을 통해 문단과 지면을 트게 되었고, 박재삼, 천상병, 오상원, 홍사중, 정창범, 미술평론가 이일 등이 문학적 담론의 파트너가 되어주었다. 20대까지는 전통적 서정성에 기반을 두었으나 곧 거기에 회의감을 품었다. 이 과정에서 우연히 읽은 t.s엘리엇의 전통과 재능에서 “25세 이후에도 계속 시인이 되고자 하는 사람”대목을 통해 새롭게 눈을 뜨고 이때부터 시 쓰기를 중단하고 이론서 읽기에 몰입하였다 이때부터 이형기의 새로운 세계를 인식했다고 볼 수 있다.
1955년 그는 7월 김관식, 이중노와 함께 3인 합동시집 『해넘어 가기 전의 궤도』를 간행한다. 이후 『적막강산』(1963), 『돌베개의 시』(1971), 『꿈꾸는 한발(旱魃)』(1975), 『풍선심장』(1981), 『보물섬의 지도』(1985), 『심야의 일기예보』(1990), 『죽지 않는 도시』(1994), 『절벽』(1998)을 발표하였고, 시선집 『그 해 겨울의 눈』(1985), 『별이 물되어 흐르고』(1991)등을 냈다. 그리고, 『감성의 논리』(1976), 『시와 언어』(1987) 등의 문학론집을 냈다. 이형기는 2005년 2월 2일, 숙환으로 73세의 나이에 사망한다.
2. 시기별 작품경향
초기
순수 서정성을 절제된 언어로 형상화하면서
그 나름의 모더니티를 자각하기 시작한 시기.
『적막강산』(1963), 『돌베개의 시』(1971)
중기
신서정성을 표방한 시로써 주제적으로 현실인식이 강화되고
형식적으로는 성형의식이 심화된 시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시 5편에 대한 조사 - [절벽] -이형기, [누군가 나에게 물었다] - 김종삼, [고무신] -장순하, [부상병시절] -김남조, [타는 목마름으로] -김지하
  • 현대 詩 5편에 대한 조사 ☪목차☪ Ⅰ. 절벽 -이형기 - ⅰ. 작가생애ⅱ. 당대 시 문학사에 대하여ⅲ. 이형기의 시 세계ⅳ. 작품 분석ⅴ. 나의 감상 및 느낀 점Ⅱ. 누군가 나에게 물었다 - 김종삼 - ⅰ. 작가소개 ⅱ. 작품해설ⅲ. 작품경향ⅳ. 시대적 배경ⅴ. 감상 후 느낀점 Ⅲ. 고무신 -장순하- ⅰ. 작가소개ⅱ. 시대상황ⅲ. 작품분석ⅳ. 감상Ⅳ. 부상병시절 -김남조-ⅰ. 작가의 생애ⅱ. 활동 및 작품경향ⅲ. 김남조 시 세계ⅳ. 작품분석

  • 이형기(李炯基)론 - 이형기의 생애 & 시기별 작품경향
  • 이형기 시의 의의 이형기는 17세에 등단하여 문단에서 50여년을 넘게 왕성한 창작 활동을 보여 주었다. 그는 삶의 현장을 직접 목격하고 시대의 진정성을 가장 첨예하게 자각할 수 있었던 자리에서 이 역사의 굴절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그의 작업을 꾸준히 지켜내며 변모시켰다. 그는 세계와의 끊임없는 응전을 통하여 새롭고 독특한 표현을 추구하였으며, 그 표현을 통해 새로운 미학을 창출해 보여주었다. 이형기의 시적 생애란 끊임없이 과거를 꿰뚫

  • 천상병 - 작가의 생애 & 작품경향 및 주요작품 해설
  • 작품의 내용과 의미구조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데 이바지한다. 또한 마지막으로 전기시에서는 한행이 단독 연으로 분리되어 다른 연과 시각적으로 격리되기도 하고, 시 중간의 ‘대화체’의 형태가 삽입되기도 하는데, 이것은 시 사고의 흐름을 일시적으로 단절시키는 작가의 의도적인 장치인 ‘포즈’로서 시구조의 ‘낮설게 하기’의 한 수단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이러한 단절을 독자에게 생각과 사고의 시간을 부여한다는 차

  • [예술론] 천경자의 작품세계
  • 작가가 의도하는 회화적인 사상 및 철학을 근간으로 하는 작가적인 또는 인간적인 고뇌는 누구에게나 인지되는 것은 아니다 라는 것이다. 전시회 관람 후 당시 그림들은 화려하고 원색적인 색채의 그림들로만 느껴졌었다. 천경자 화백(이하 천경자)의 작품들은 무엇을 말하려 했던 것일까라는 물음을 가지고 이번 리포트를 작성하고자 한다. 본 리포트의 내용 전개는 다음과 같다. 우선 천경자의 작품경향을 시기별로 간단히 정리한 후, 천경자 작품에

  • 이한직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일본어 학습과 조선어로 시쓰기
  • 작품은 신중하게 고르는 게 옳기 때문에 작품 선정에 신중을 기하는 태도는 옳은 것이며, 오히려 이를 답답하다고 하는 이들이 잘못이라고 지적하였다. 둘째, ≪문학예술≫지에서 추천받은 작품들의 경향이 유사하다는 데에는 동의를 하지만, 추천작의 경향이 비슷한 것은 선자들의 취향이 동일하기 때문이 아니라 ≪문학예술≫에 투고한 작품들 중 최고의 작품을 선정한 결과일 뿐이라고 답변하였다. 이한직은 다른 이들의 작품을 읽고 추천하는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