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경업전의 어제와 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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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임경업전의 어제와 오늘
1. 머리말
2. 영웅소설의 변형작품인 임경업전
3.임경업전이 갖는 당대적 가치와 현대적 가치
3.1. 당대적 가치
3.2. 현대적 가치
4. 임경업의 성격
5. 각색
6. 결론
1. 머리말
우리나라의 홍길동, 2002년 월드컵을 4강으로 이끌었던 축구선수들, 서양의 잔다르크, 나폴레옹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정하는 영웅들이다. 물론 이들이 가진 능력은 다 다르지만 말이다. 영웅은 겉모습은 화려하지만 군중 속에서 외로워한다. 그들이 영웅이 되기까지는 많은 시련과 고난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지지를 받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그들을 싫어하는 사람의 모함과 질책도 받으며 살아간다. 예나 지금이나 이 영웅들은 나라가 어려울 때나 혼란기에 등장하여 국민들에게 힘과 용기를 준다. 왜란과 호란으로 혼란스러웠던 조선후기에도 변함없이 ‘임경업’이라는 영웅이 등장한다.
2. 영웅소설의 변형작품인 임경업전
기본적으로 임경업전은 영웅소설이다. 그렇다면 어떤 소설을 영웅소설이라 하는가? 영웅소설은 말 그대로 주인공의 영웅적인 일생을 그린 소설이다. 영웅의 일생을 작품화한 소설을 모두 말하기도 하지만 고대소설에서는 주인공의 영웅적인 전쟁 중심의 내용만을 군담소설로 따로 모아놓고 있다. 군담소설은 전쟁에서 싸워 이긴 무용담을 중시하지만 가공의 인물이나 사건을 꾸며서 지은 역사소설이나 전기소설과는 다르다. 내용은 권선징악(勸善懲惡), 사필귀정(事必歸正), 고진감래(苦盡甘來) 등을 담고 있으며 사회의 비리를 척결하거나 요괴를 처치하는 것 등 다양하다. 체제 수호를 대변해 주는 것 같지만 집권층에 불만을 품은 사람들의 의식을 대변하며 집권층을 비판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영웅소설의 주인공은 고귀한 자제이면서 비정상적인 잉태를 한다. 태어나자마자 비범한 능력을 갖고 있으며 그 능력 때문에 위기를 겪고 조력자의 도움으로 위기를 극복하지만 다시 위기를 맞이하고 그 위기를 스스로 극복 한 후 승리한다.
영웅소설의 내용적인 측면에서 임경업은 적을 섬멸할 때 준마와 보검만을 사용했다는 점, 임경업이 물리친 적의 피가 강물을 이루었다는 대목은 임경업 개인이 비범성을 획득하여 영웅적 인물로 도약하는 점을 보여준다. 또한 자신의 노력으로 출세한다는 점에서 고진감래, 나쁜 김자점이 결국엔 파국을 맞이한다는 점에서 사필귀정, 권선징악이 나타난다. 그러나 주인공의 특징에서는 영웅소설의 특징이 빗나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실적이거나 임경업 이라는 실존 인물에 대한 역사소설의 특징이 나타난다. 첫째, 임경업은 평범한 농부 부부의 아들로서 고귀한 자제도 아니고 정상적인 잉태를 하였다. 전생신분이 선관의 적강이나 용자의 적강이 아니다. 둘째, 다른 사람보다 성품이 뛰어나기는 하지만 기존의 영웅소설처럼 도술을 부릴 정도의 비범한 능력은 없다. 작품 안에서도 임경업이 도술을 쓰는 장면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셋째, 여러 번의 전쟁으로 위기를 겪고 그 전쟁에서 승리하지만 조력자의 도움을 받지 않고 임경업 스스로의 능력으로 전쟁에서 승리한다. 넷째, 마지막으로 맞이하게 된 위기인 김자점의 모함을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죽게 된다. 이러한 특징은 영웅소설의 특징보다는 역사소설의 특징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임경업이라는 실존 인물의 사실을 바탕으로 영웅적 개인이 그 사회에 수용되지 못하는 비극적인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다.
임경업전이 영웅적 소설과 역사소설의 특징이 공존함에도 불구하고 영웅소설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임경업은 기존의 비범의 의미와 다르지만 비범한 인물이고, 비극적이지만 그가 영웅임에는 분명하다. 작품 안에서도 부친이 일찍부터 죽어서 홀어머니 밑에서 동생들을 돌보며 가업에 종사했다는 점, 장원급제를 했다는 점은 실제 임경업의 인생과는 다른 허구이다. 사실이 아니다. 그를 영웅으로 만들기 위한 공식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임경업전은 기본적인 틀은 영웅소설을 구조로 하되, 현실성과 역사적 소설의 성격을 높인 기존의 영웅소설이 변형된 작품으로 볼 수 있다.
3. 임경업전이 갖는 당대적 가치와 현대적 가치
3.1. 당대적 가치
<임경업전>은 창작 영웅소설로서 병자호란을 주제로 한 조선조 후기의 작품이다. <임경업전>은 18세기 당대부터 상당한 인기를 누리며 읽혔던 작품이다. 19세기에 들어서도 그 인기를 유지했다는 것을 방각본의 출현 횟수를 통계 낸 결과를 보아서 확인할 수 있다. <임경업전> 은 당대에 인기를 모으며 읽혔다는 것 말고도 다음 몇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작품이다. 우선 이본의 존재 양상 면에서 한문본, 국문본은 물론 외역본 까지 있으며 필사본, 목판본, 활자본으로도 전승되어 이본의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소재 면에서도 병자호란을 전후한 역사 공간과 임경업 이라는 실존 인물의 일대기를 소재로 한 사실적인 작품이라는 점에서 우리 고소설 가운데에서는 흔치 않은 경우에 해당된다. 또한 이 작품은 역사적 사실을 충실히 묘사하여 비현실적인, 초인간적인 면을 찾아볼 수 없는 작품으로서 고대 역사소설로서는 성공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임경업전>의 전개과정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영웅적인 면모를 보이기 위해 설정되는 도술사용 장면이 극히 드물다. 또한 전생신분이 선관의 적강(謫降)이나 용자의 적강이 아니라는 점, 그가 활약하는 무대는 본국과 중원이 된다는 점, 그리고 대단원에서 그가 세운 공로를 보상받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간신의 모함에 빠져 옥중에서 죽는 비극적인 종말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은 임경업 이라는 실존 인물의 사실을 바탕으로 영웅적 개인이 그 사회에 수용되지 못하는 비극적인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따라서 이는 종래의 고전소설의 유형에서 한 단계 앞선 구성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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