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셀 모스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마르셀 모스 [Marcel Mauss, 1872~1950]
1. 소개
마르셀 모스는 1872년 로렌의 정통 유대교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프랑스 현대 사회학의 태두라 할 에밀 뒤르켐의 조카이자 제자이다. 에밀 뒤르켐은 모스에게 엄청난 지적 영향력을 행사 하였다. 모스는 뒤르켐을 중심으로 프랑스 사회학을 설립한 청년 학자의 리더 격이었고 1898년에 나온 『사회학 연보』첫 권은 뒤르켐 학파의 상징이자 기관지였다.
모스의 박식함은 전설적이며 그의 폭넓은 교육은 보르도에서 시작 되었다. 법의 연구, 종교 사회학, 도시의 역사. 인간의 공간 조직, 자살에 관한 뒤르켐과의 공동연구 등 여러 가지 연구를 하였으나 모스의 주관심사는 종교적 현상 연구였고 이를 위해 그는 역사와 언어에 대한 방대한 연구를 종합해야 했다. 그의 대표적 저서로는 『증여론』(1925)이 있으며 1904~38년에 발표한 글들을 모은 『사회학과 인류학』(1950)이 그의 사후에 출간 되었다.
2.범주의 사회사
모스가 추구한 문화적 범주의 사회사는 뒤르켐이 사용한 방법론, 즉 기본적 형태의 탐색에 의거했다. 민족지적 비교는 원시문화의 연구를 통하여 본질적이고 원형적인 인류 문화의요소 들을 결정할 수 있다. 1899년 모스는 앙리 위베르와 함께 공희(供犧, sacrifice)에 관한 논문을 썼는데 힌두, 구약, 그리스, 라틴의 희생 제례들을 비교 연구하여 격리, 신성화 ,희생, 재통합을 포함하는 희생의례의 도식을 확인하였다. 모든 공희의례는 제물이라는 매개를 통해 ‘성스러운 세계와 속된 세계 사이의 의사소통 수단’을 확립하지만 한편 신성화된 후 살해되는 제물은 어느 세계에도 속하지 않으므로 이로 인해 두 영역은 구분된 채 남게 된다. 즉 제물의 희생은 두 세계를 통합시키면서 동시에 분리시킨다.
『원시적 분류』에 따르면 지식의 내용뿐만 아니라 인식의 형식도 사회적으로 결정된다. 우선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에게 눈을 돌리면서 뒤르켐과 모스는 씨족을 동등한 두 개의 단위로 범주화한 반족-부족의 모든 사람들은 한 씨족의 구성원이며 씨족은 다시 어느 한 쪽의 반족에 포함되는 이원적 사회 분류-에 기초한 사회조직을 요약한다. “사물의 분류는 이제 이러한 사람의 분류를 재생산한다.”고 말하면서 뒤르켐과 모스는 오스트레일리아, 북아메리카, 고대 중국의 추가 자료를 가지고 이 주장을 진전 시켜 사회 조직과 논리적 구조 사이에 구조적 동질성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논리적 범주체계와 이상의 원인은 사회조직이고 분류의 문화체계는 사회조직을 모방해 재생산 한 것이다. 두 사람은 주니 푸에블로 내에서 씨족의 공간적 배치가 세계의 공간적 구분과 대응한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중국의 복합적인 우주관은 어렴풋이 고대 씨족의 토템을 반영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뒤르켐과 모스는 분류체계의 상이한 측면은 그 사회적 기원을 표출한다고 결론 내린다. 이들에 따르면 원시적 분류는 개인이 아니라 사회에 기초를 둔다. 그들은 계속 해서 말하길 “객관화 되는 것은 사람이 아니라 사회다.”
3. 『증여론』-총체적 증여와 총체적 현상
누구나 친구에 대해서는 친구로 있지 않으면 안 되며, 또 선물에 대해서는 선물로 답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웃음에 대해서는 웃음으로 답하고, 거짓말에 대해서는 속임수로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된다. ….. 받은 선물과 같은 것으로 답례하지 않으면 안 된다.
(북유럽의 어느 고대시, 증여론,45-46 pp.)
마르셀 모스가 인용한 마오리족의 좋은 속담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