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장애인편의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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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문제 실태 및 원인

2-1. 장애인 편의시설 측면

2-2. 장애인 편의시설 교육적 측면

2-3. 장애인 편의시설 재활적 측면

3. 현장방문 및 조사내용

3-1. 장애인 편의시설의 법․제도적 측면

3-2.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측면

3-3. 장애인 편의시설의 교육적 측면

3-4. 장애인 편의시설의 재활적 측면

4. 결 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장애인 편의시설 측면
1995년 사회보건사회연구소에서 조사된 장애인 실태조사에 의하면 장애인의 외부 활동시 불편사항조사에서 교통수단에 대한 이용불편 40.6%, 동반자 없음이 29.4% 편의시설 미비가 15.0%로 나타나는 바, 많은 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서울시의 장애인 편의시설 현황을 살펴보자면 공공이 많이 이용하는 건물 내의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비율이 모든 편의시설에 대하여 과반수를 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에서 조사한 편의시설 욕구조사 결과 시각장애인들의 욕구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편의시설이 유도블록 등 유도신호장치였던 것과 비교해볼 때, 특히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편의시설 공급이 매우 부족함을 알 수 있다. 반면 지체 장애인의 경우 욕구 우선순위가 가장 높았던 경사로와 장애인용 주차장의 설치율은 다른 편의시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이외의 편의시설들도 모두 60%이상의 기관에 전혀 설치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이 결과로만 본다면 서울에서 장애인이 일반인과 다름없이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보였다.
기존의 편의시설 관련 규칙이나 정책들은 편의시설간의 연계보다는 내부공간인 경우 건물 내의 편의시설 설치, 그리고 외부공간인 경우 맹인용 신호기 또는 유도 블록 등 단위 시설물의 설치 현황 등 양적인 측면만을 파악할 뿐 이들이 어떻게 연계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고 있지 않다.
편의 시설 중에서 문제시되고 있는 것들을 살펴보자면 첫째로 장애인용 경사로의 폭이 문제였다. 경사로의 폭은 대부분의 경우 적정하였으나 대부분이 휠체어 1대가 이용할 수 있는 폭을 갖추고 있었고, 휠체어 2대가 한꺼번에 지나갈 수 있는 폭을 가지고 있는 곳은 드물었다. 두 번째로 장애인용 경사로의 표면이 문제로 지적되었는데 대부분의 경우 타일줄눈의 시공 상태에서의 별다른 하자는 없었지만 우천시 경사로 표면이 미끄러울 우려가 있는 곳이 많았다. 세 번째로 주차장에서의 비상전화가 지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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