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 수업 지도안 타인에 대한 배려와 봉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 - 수업 지도안
-타인에 대한 배려와 봉사-
목차
1. 덕목 선정 이유
2. 7차 교과서 내용 요소
3. 광고 자료
4. 자료선정 이유
5. 도덕적 시각에서의 자료 분석
6. 교수학습 지도안 및 수행평가지
1. 덕목 선정 이유
배려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뜻으로 공동체 생활에서 함께 나누고,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 필요한 덕목이다.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는 것은 상대방을 나와 마찬가지로 소중한 존재로 인정하고 그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마음이다. 우리가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가치를 인정해 주면 서로에게 신뢰를 쌓고 사회를 밝고 명랑하게 하는 기본이 된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봉사는 사람 사람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사랑이 내재된 행동으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아량이고, 자기 자신의 손해를 감수할 수 있는 마음이며 태토이다. 나아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따뜻한 배려와 봉사를 받았을 때는 깊이 감사하는 뜻을 표시하고 받은 배려와 봉사를 다른 사람에게 베풀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봉사하는 행동은 물질적인 것 못지않게 정신적인 것이 중요하며, 자기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성의를 다할 때 인간답게 살아가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 수 있음을 아는 것은 초등학생들이 알아야할 중요한 덕목이다.
2. 7차 교과서 내용 요소
타인에 대한 배려와 봉사는 <6학년> 아름다운 사람들이라는 단원에서 학습하도록 되어있다. 선행학습으로 <5학년> 타인의 권익 존중(서로 존중하는 태도)단원에서 후속학습으로 <8학년>현대 사회와 시민 윤리로 연결된다.
<6학년> 6단원 아름다운 사람들 내용 요소
● 타인에 대한 배려와 봉사
- 타인의 입장 이해와 배려 및 봉사하는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
참다운 봉사의 의미 알기
일상생활에서 봉사하는 태도가 중요한 까닭 알기
예화를 통하여 타인에 대한 배려의 의미를 알고 토론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덕목 배려 - 수업 지도안
  • 타인에 대한 배려, 사랑 등의 정의적 측면을 중요시 한다. 위의 신문 자료는 학습자로 하여금 도덕적 의지와 열정,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는 배려와 민감성 등 도덕적 정서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는 감동과 감화를 줄 수 있는 적절한 사례라고 생각한다.Ⅳ. 수업에서의 자료 활용 방법1. 단원 : 6.아름다운 사람들(6학년)2. 제재목표타인에 대한 배려는 남을 나와 같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임을 알고, 타인의 입장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배려하며, 봉사

  • 수업지도안 - 배려윤리 - 이야기 - 이해의 선물 - 도덕교육에의 적용
  • 도덕성 발달 단계4) 배려 윤리와 정의 윤리의 특징과 차이점3. 나딩스의 배려윤리1)배려 하는 사람2)배려 받는 사람3)배려의 범위와 의무4)자연적 배려/윤리적 배려4. 메이오옵의 배려윤리5. 배려윤리 비판Ⅱ. 관련 사례1. 이야기 2. 내 사례3. 지하철 배려Ⅲ. 도덕교육에의 적용 1. 배려 윤리가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2. 교사의 역할3. 도덕교육의 방법4. 실제 수업에 적용1)배려모형2)학습 지도안Ⅰ. 배려윤리 이론현재 도덕교육

  •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정의(공정) 덕목을 중심으로 한 교과서 사례분석 및 지도안
  • 타인의 권익 존중하기’, ‘공익 추구하는 생활하기’, ‘민주적 절차 준수하기’로 6학년에서는 ‘법과 규칙을 잘 지키기’, ‘타인에 대한 배려와 봉사하기’, ‘자연 보전과 애호하기’로 나타난다.제7차 도덕과 교육 과정에서는 각 가치 덕목을 내용요소로 선정하는데 다음과 같은 원칙으로 분류하였다.첫째, 개인의 도덕적 성장에 필요한 요소와 인격 형성에 필수적인 규범을 가능한 한 내용요소로 선정한다: 청결, 위생, 정리 정돈, 맡은 일에 책

  • 학습 지도안 함께 사는 세상
  • 배려의 관점에서 자신의 행동을 반성한다.• 다른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존중하려는 마음을 갖고는 있지만 자신을 반성하는 태도가 미약하다.•학습의지가 미약하고 관심이 없다.* 판서계획: 학습 목표, 편견의 문제점, 학생들의 반성과 다짐 등 을 칠판에 적는다.도입 ① 장님이 코끼리를 만지는 그림 & 이야기옛날 옛적 인도의 왕이 신하에게 명했다. 태어날 때부터 아무 것도 본 적이 없는 장님들을 불러오라.장님들이 궁궐에

  • 가치교육론 - 도덕적 정서 교육
  • 가치교육론 도덕적 정서 교육< 목 차 >Ⅰ. 정서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고찰Ⅲ. 정서교육의 구체적 방안51. ‘정서’의 중요성11. 수업시간 활용62. ‘정서’와 도덕교육12. 사후처방과 사전예방8Ⅱ. 정서와 관련된 이론Ⅳ. 마무리1. D. Hume의 도덕감 21. 도덕교육에서의 적용102. Gilligan, Noddings 배려윤리4Ⅰ. ‘정서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고찰Ⅰ-1. 정서의 중요성 정서, 즉 감정은 우리 눈으로 보이는 것이 아니다. 물론 냄새도 맡을 수 없고 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