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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사업과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비교를 통한 학교사회복지 제도화를 위한 제언
목 차
Ⅰ.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4. 학교사회복지의 기능
5.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6.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II. 학교사회복지 역사 및 현황
1. 미국의 학교사회복지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역사 및 현황
3.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현황(2009년 현재)
4. 취약계층아동을 위한 사업현황
5. 취약게층아동을 위한 사업의 인력현황
Ⅲ. 학교사회복지와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비교
1.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이란?
2. 교복투 사업의 주요영역과 프로그램
3. 학교사회복지와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유사성
4. 프로젝트조정자의 주요 역할
5. 차이점
Ⅳ.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Ⅴ.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를 위한 제언
Ⅰ. 학교사회복지의 의의
1.학교사회복지의 개념
◈ 코스틴(Costin,1977)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 사회복지사업 분야
◈ 프리맨(Freeman, 1995)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가족들의 욕구와 제한된 환경 내의 자원들을 서로 연결시키기 위해 필요하다고 보고, 사회사업가의 우선적 역할은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결 조정하는 활동
◈ (한인영 외, 2005)
학교사회복지사업은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학생 개개인이 잠재력과 사회적 기능을 최대한 향상 시킬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사회환경이나 교육환경에 개입하여 학교가 주어진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이며 사회사업실천의 전문분야
2.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
우리나라의 헌법 제31조, 교육기본법 제 3,4,8조 및 초중등교육법 제12조는 모든 국민이 교육에 대한 권리와 의무가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국민은 자신의 사회적 조건이나 상황에 관계없이 최소한의 의무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국가는 이를 위해 국민 모두에게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책임이 있다. 헌법에서 규정한 기본적 교육권이 국민 개개인 모두에게 보장되지 않는다면, 사회사업가는 이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해 교육환경에 전문적으로 개입하여 사회복지를 실현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 그러므로 사회사업가는 모든 국민이 자신의 사회적 조건이나 상황에 관계없이 헌법에서 규정한 기본적 교육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을 제공함은 물론, 모든 국민이 자신의 존엄성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환경을 조성하는데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한다. 이것은 곧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을 통하여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것이며,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려는 사회사업의 궁극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2) 사회적 기능
학교는 학생과 교사가 가장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는 체계이며 사회적 제도이기 때문에 사회사업이 개입할 수 있는 분야이다. 즉 학교는 인간과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라는 맥락 안에서 교육에 대한 욕구를 다루는 사회적 장소이기 때문에 사회사업실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사업가는 학교라는 사회적 장소에 개입하여 학교가 본연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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